"단양의 봄, 유튜브를 타고 세계로"…철쭉제 생중계 100만 명 호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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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의 봄, 유튜브를 타고 세계로"…철쭉제 생중계 100만 명 호응

-소백산철쭉제 유튜브 실시간 송출, 고령층·해외 동포까지 포용하며 지역문화 확산 성과-

  • 승인 2025-05-27 07:50
  • 수정 2025-05-27 14:38
  • 신문게재 2025-05-28 17면
  • 이정학 기자이정학 기자
보도 1) 철쭉제 유튜브를 보고 있는 관광객(4)
제41회 소밷산철쭉제를 유튜브로 보고 있는 관광객
제41회 소백산철쭉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린 가운데, 유튜브를 통한 실시간 생중계가 100만 명에 가까운 누적 조회 수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축제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생중계는 궂은 날씨나 거리상의 제약으로 현장 방문이 어려운 이들을 배려한 시도로, '누구나 참여하는 축제'라는 철쭉제의 방향성과도 부합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단양군은 철쭉제 기간 동안 개막식, 소백산 산신제, 철쭉 하모니 콘서트, 사투리 경연대회 등 주요 프로그램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했다.

특히 몸이 불편한 노약자, 고령층, 타 지역 출향인, 해외 교민 등에게 이번 유튜브 생중계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축제에 동참할 수 있는 중요한 통로로 작용했다.



실시간으로 단양의 생생한 봄 축제를 접한 시청자들은 "내년에는 꼭 직접 단양을 방문해보고 싶다"며 기대감을 나타내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축제 종료 직후에도 각종 영상 콘텐츠는 꾸준히 확산되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고, 누적 조회 수는 100만 회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단양군이 추진한 디지털 기반 축제 운영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평가된다. 단순한 지역 축제를 넘어, 지역 문화 콘텐츠의 온라인 확산 가능성을 제시한 대표 사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보도 1) 철쭉제 유튜브를 보고 있는 관광객(1)
제41회 소밷산철쭉제를 유튜브로 보고 있는 관광객
이번 생중계를 계기로 단양의 자연과 전통문화가 전국은 물론 해외까지 퍼져나가면서 지역 관광 브랜드의 가치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이어지고 있다.

또한 단양군은 실시간 송출에 그치지 않고, 주요 공연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다시보기(VOD) 콘텐츠로 상시 제공함으로써 축제 이후에도 단양의 문화와 감동을 지속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 영상은 축제 종료 이후에도 꾸준히 조회 수가 증가하고 있어, 디지털 기반 지역축제 콘텐츠의 지속성과 확장성을 뒷받침하는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생중계는 단양의 아름다움과 축제의 감동을 시간과 공간을 넘어 더 많은 이들과 나누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군민은 물론 외부 방문객들과 더욱 폭넓게 소통할 수 있는 축제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단양=이정학 기자 hak4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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