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개교 30주년… 새로운 30년 비전 선포

  • 전국
  • 부산/영남

한동대 개교 30주년… 새로운 30년 비전 선포

감사예배.제네시스랩 준공.체육관 착수

  • 승인 2025-06-01 09:21
  • 김규동 기자김규동 기자
사진
박혜경 한동대 학사부총장이 '한동대학교 30주년 기념 신앙고백과 헌신'을 발표하고 있다.
한동대(총장 최도성)가 개교 30주년을 맞아 28일 감사예배와 함께 제네시스랩 준공식, 체육관 착수식을 갖고 새로운 30년을 향한 비전을 제시했다.

◇ 30주년 기념 감사예배 드려

한동대는 이날 오후 2시 30분과 4시 30분 두 차례에 걸쳐 효암채플에서 '개교 30주년 기념 감사예배'를 드렸다. 1995년 개교 이후 30년간의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새로운 30년을 향한 비전을 선포하기 위해서다.

예배는 경배와 찬양, 30주년 기념 영상, 축사 및 축하 영상, 설교, 30주년 기념 신앙고백과 헌신 발표, 감사 인사, 특별찬양, 축도 순으로 이어졌다.



행사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김성근 포스텍 총장, 김영애 사모, 장순흥 부산외대 총장, 이인용 미래위원회 공동위원장, 이병구 미래위원회 공동위원장, 유중근 UNAI KOREA 이사장 등 주요 인사들의 축하 영상과 축사로 한동대의 30년 역사를 축하했다.

이재훈 이사장(목사)은 '길갈의 기념비'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30년이라는 의미는 예수님께서 30세에 공생애를 시작하신 것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제 한동은 공적 책임의 새로운 시작점에 서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홍해를 가르신 하나님께서 요단강도 믿음으로 건너게 하셨듯이 한동은 앞에 놓인 새로운 도전들을 믿음으로 건너가는 공동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혜경 학사부총장이 발표한 '한동대학교 30주년 기념 신앙고백과 헌신'에서는 한동대가 7개의 공동체로서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품고 세상을 변혁하는 기독교대학임을 천명했다.

최도성 총장은 감사의 인사에서 "지난 3월 교직원 기념식에 이어 오늘은 전체 한동 가족이 함께 하나님께 감사를 올려드리는 자리"라며 "30년 전 믿음으로 시작한 한동이 이제 Chapter 2, 새로운 30년을 향한 출발점에 서 있다"고 전했다.

특히 "한동의 교수님들이 이곳을 단순한 직장이나 경력이 아닌 소명, 사명으로 여기고 학생들을 그리스도의 용사로 세우는 일에 헌신해 주신 덕분에 오늘의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며 교수진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최 총장은 "한동대의 전인지능 교육은 도덕 지능, 융복합 지능, 인공지능 활용 지능, 공헌 지능이라는 네 가지 축을 중심으로 지성·인성·영성을 갖춘 전인적 인재를 양성한다"고 설명했다.

◇차세대 혁신 인재 창업 보육소 탄생

같은 날 오전 AI 기반 창업·연구 복합공간인 '제네시스랩(Genesis Lab)' 준공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 이재훈 한동대 이사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경북 AI Innovation Center도 함께 개소했다.

최도성 총장은 "창조주 하나님의 첫 말씀인 'Let there be light!'(빛이 있으라)를 컨셉으로 한 이 공간에서 생명을 살리고, 사람을 살리며, 환경을 살리고, 사회를 살리는 ESG 스타트업들이 탄생하기를 꿈꾼다"고 밝혔다.

제네시스랩은 2023년 2월에 시작돼 1년 5개월간의 공사 끝에 완공됐다. 이 공간은 지역 기업과 공공기관에 AI 기반 데이터 분석·처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세대 혁신 인재들의 창업 보육소 역할을 담당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제네시스랩을 시작으로 제네시스 2, 3, 4, 5까지 확장돼 포항이 AI 혁신의 중심지가 되도록 시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은 "한동대 졸업생들이 전 세계에서 가장 진취적이고 글로벌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제네시스랩에서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2000명 수용 다목적 실내체육관 건립 시동

같은 날 오후에는 오랫동안 한동 공동체가 기다려온 실내체육관 착수식이 거행됐다.

한 후원자의 기부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총 150억원 규모로 현재까지 73명의 후원자들이 참여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총면적 4500㎡ 규모로 건립되는 체육관은 사계절 이용 가능한 실내 조깅트랙, 클라이밍월, 소나무숲과 연계된 웰컴라운지 카페, 최신 피트니스센터, 2000명 수용 가능한 다목적 체육관, 학생 활동을 지원하는 동아리방 등 6가지 핵심 기능을 담는다.

한동대는 1995년 'Why Not Change The World?'와 '배워서 남 주자'라는 건학 정신으로 설립된 기독교 대학으로, 무전공 입학, 복수전공, 팀제도, 전인교육 등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을 도입해 한국 고등교육계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왔다. 개교 30주년을 맞은 올해 한동대는 성경적 신앙과 학문적 탁월함을 바탕으로 세상을 변혁하는 기독교 대학으로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고 있다.


포항=김규동 기자 korea80808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서 세종 넘어가는 구즉세종로 교통사고…사고 수습 차량 우회를
  2. 대전교육청 도박 '예방'뿐 아니라 '치유' 지원도… 교육위 조례 개정안 의결
  3. 한국·일본에서 부석사 불상 각각 복제중…청동불상 기술 견줄 시험대
  4. [유통소식] 대전 백화점 빅3, 가을 맞이 마케팅으로 '분주'
  5. 광주시-삼성전자, 10억원 투입 '대·중소상생 스마트공장' 구축
  1. 전 장관, '해수부 이전' 불가피성 강조...여전한 우려 지점은
  2. [사이언스칼럼] AI시대에 한의학의 방향
  3. 충청권 13일 새벽 폭우·강풍 예고…최고 120㎜ '침수 주의를'
  4. 화재피해 복구 ‘한마음 한뜻으로’
  5. 이재명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시청하는 시민들

헤드라인 뉴스


부석사불상, 한·일서 복제중… 청동불상 기술 견줄 시험대

부석사불상, 한·일서 복제중… 청동불상 기술 견줄 시험대

일본 대마도에 돌려준 서산 부석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이 일본 현지에서 그리고 국내에서 각각 동일한 모양의 불상을 제작하는 복제에 돌입했다. 일본 측은 대마도박물관에 보관 중인 불상을 관음사로 모셔 신자가 친견할 수 있도록 복제 과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충남도에서는 상처 없는 약탈 이전의 온전한 불상을 제작하는 중으로 1330년 고려시대 불상을 원형에 가깝게 누가 만들 수 있느냐 견주는 시험이 시작됐다. 11일 중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025년 5월 일본 관음사에 돌려준 부석사 금동관음보살좌상은 쓰시마(대마도)박물관에 보관 중이다...

도심 온천관광 랜드마크 `유성온천 문화체험관` 첫 삽
도심 온천관광 랜드마크 '유성온천 문화체험관' 첫 삽

대전 도심 속 온천관광 랜드마크인 '유성온천 문화체험관'이 첫 삽을 뜬다. 11일 유성구에 따르면 유성온천 문화공원 두드림공연장 일원(봉명동 574-5번지)에 '유성온천 문화체험관' 건립 공사를 오는 15일 착공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온천지구 관광 거점 조성 공모 사업'에 선정된 이후 추진됐으며, 온천 관광 활성화와 지역 대표 축제인 '온천축제'와의 연계를 통해 유성온천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화체험관은 국비 60억 원을 포함한 총 198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2층(연면..

국회 세종의사당 연결하는 `신설 교량` 입지 확정… 2032년 개통
국회 세종의사당 연결하는 '신설 교량' 입지 확정… 2032년 개통

국회 세종의사당과 금강 남측 생활권을 잇는 '금강 횡단 교량'이 2032년 수목원로~국토연구원 앞쪽 도로 방향으로 연결된다. 김효정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9월 11일 오전 10시 e브리핑 방식으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금강 횡단 교량 추가 신설은 2033년 국회 세종의사당 완공 시점에 맞춰 원활한 교통 소통의 필수 인프라로 꼽혔다. 국책연구단지 앞 햇무리교를 사이에 두고 이응다리 쪽이냐, 반곡·집현동 방향에 두느냐를 놓고 여러 검토가 이뤄졌다. 햇무리교와 금남교는 현재도 출퇴근 시간대 지·정체 현상을 마주하고 있다. 행복청은 이날 이..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내 아이는 내가 지킨다’ ‘내 아이는 내가 지킨다’

  • 화재피해 복구 ‘한마음 한뜻으로’ 화재피해 복구 ‘한마음 한뜻으로’

  • 이재명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시청하는 시민들 이재명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시청하는 시민들

  • 옷가게도 가을 준비 완료 옷가게도 가을 준비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