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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희 의원은 "현장에서 '사회적기업 제품이 좋은 것은 알지만 어디서 살 수 있는지 모르겠다'는 목소리가 많다"며 "도심과 도서·외곽지역 간 기업 수와 기회 격차, 공공기관의 낮은 구매율, 유통 플랫폼 접근성 부족 등 구조적 한계가 인천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24년 인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인천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은 2016년 532개에서 올해 1천211개로 증가했지만, 옹진군(44개), 강화군(79개) 등 외곽·도서지역은 소외된 상황이다.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율 역시 6.58%로 전국 평균(8.9%)보다 낮은 수준이다.
신 의원은 "서울과 경기 등은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 목표제, 민간 쇼핑몰 연계, 임팩트 펀드 등 다양한 정책을 이미 도입해 실적을 내고 있다"며 "인천 역시 보다 적극적이고 구조적인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신 의원은 인천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근본적 개선을 위해 ▲유통 구조 혁신 ▲지역기부 플랫폼 진입 장벽 완화 ▲공공 및 민간 소비 확대 ▲시민 참여형 가치소비 확산 ▲지역 간 격차 해소 맞춤 지원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조성 등 6대 정책 방향을 제안했다.
신 의원은 "분산된 유통 플랫폼을 '인천형 통합브랜드'로 일원화하고, 민간 온라인몰과의 연계도 강화해야 한다"며 "사회적기업 상품이 고향사랑기부제 등 각종 플랫폼에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행정 절차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기업, 학교, 병원 등에서도 사회적기업 제품 소비가 확산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CSR) 연계, 인센티브 등 실질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들이 사회적기업 제품을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i-가치나눔' 사업을 고도화하고, 시민 참여형 가치소비 캠페인, 청년 마케터 육성, 사회적기업 체험 꾸러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도서와 외곽지역에는 중간 지원조직을 둬 출장 컨설팅, 맞춤형 교육, 판로 지원 등 현장 밀착형 지원을 강화해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민간 중심의 금융 및 세제 지원 확대와 '사회적경제특구' 지정 등 실질적인 육성 정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영희 의원은 "사회적기업 제품 소비는 단순한 구매가 아니라 지역의 일자리와 공동체, 그리고 미래에 투자하는 일"이라며 "인천에 사회적경제 선순환 생태계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와 시민 모두의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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