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초학력 교육 전문가 양성 /대전교육청 제공 |
▲맞춤형 진단·지도 강화… '한글 또박또박' 프로그램 운영 지속=대전교육청은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국어 교과서 기반의 한글교육 시수를 확보하고 '한글놀이단원' 34시간을 운영해 입학 초기부터 놀이 중심의 한글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특히 입학 초기 적응 활동과 연계해 학생들이 한글을 자연스럽고 즐겁게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의 한글 해득 수준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한글 또박또박' 프로그램을 9월과 12월 두 차례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글 해득이 미흡한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학기 중 보정 교육을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진단 결과는 학부모와 공유해 가정에서도 연계 지도가 가능하도록 하고, 가정-학교-교사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또 지난 5월 21일에는 2025학년도 기초학력 지구별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해, 초등학교 1~2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한글 또박또박' 프로그램 활용법과 수준별 보정 지도 방법에 대한 실질적 안목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읽기 초기 단계나 읽기 속도가 느린 학생을 위한 다양한 한글 지도자료도 개발·보급하고 있다. 교육부의 '찬찬 한글' 외에도 '읽기가 술술' 시리즈, '한 걸음 떼기 쉬운 한글아, 반가워' 등은 학생 수준에 맞춘 맞춤형 자료로 현장 교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자료는 '초등기초학력올림터'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내려받을 수 있으며, 진단 도구부터 보정 자료까지 체계적으로 제공되어 현장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 |
초등 한글문해교육 전문가 양성 직무연수 /대전교육청 제공 |
이번 연수는 5월 7일부터 7월 16일까지 약 10주간 진행되며, 실제 사례 기반의 실습과 슈퍼비전 중심의 운영을 통해 현장 적용력을 높였다.
참여 교사들은 난독증·읽기 부진 학생 지도 사례를 공유하고, 학생 맞춤 수업 설계와 피드백 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특히, 연수 수료 교사는 '찾아가는 한글문해캠프'지도교사, 컨설턴트, 장학자료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학생 문해력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현장 요구를 반영해 이론-실습-피드백-적용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형태로 운영되며, 한글 해득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전문성과 실천력을 갖춘 교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 |
난독증 치료지원사업 담임교사 워크숍 /대전교육청 제공 |
대전교육청은 2016년 제정된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를 바탕으로, 읽기·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한 조기 진단과 치료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올해도 초등학교 1~4학년 학생 중 약 60명을 선정해, 난독증 전문 기관에서 1대 1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난독 유형별로 수준에 맞는 개별화된 맞춤 치료가 이뤄지고 있다.
또한, 방문 치료가 어려운 학생을 위해 방학 중에 진행되는 '찾아가는 한글문해캠프'도 꾸준히 운영 중이다. 한글문해 전문 교사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생별 집중 읽기·쓰기 지도하며, 저소득층·다문화·한부모 가정 등 교육 취약 계층 학생을 우선 발굴·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워크숍과 컨설팅을 통해 교실 내 병행 지도가 가능하도록 연계하고 있으며, 학부모 상담을 통해 가정에서도 연계 지도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실제로 교사와 학부모 모두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모든 학생이 즐겁게 배우는 한글교육을 위해=조성만 대전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AI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시대에도 모든 학습의 출발점은 한글문해력"이라며 "모든 학생이 즐겁게 한글을 배우고, 교사는 자신 있게 지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한글문해교육을 통해 교육 격차를 줄이고 학습권을 보장하는, 기초학력 책임교육의 핵심축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은지 기자 lalaej2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