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날 학생들은 시의회 1층 회의실에서 의회 홍보 영상을 시청하며 시의회의 전반적인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어 의원들과 직접 만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평소 궁금했던 점들을 해소하는 등 활발한 소통을 이어갔다.
특히, 학생들은 본회의장과 상임위원회 회의실 등 시의회 주요 시설물을 둘러보며 의정팀장으로부터 시의회의 기능과 시의원이 하는 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었다.
5층 본회의장에서는 의장석에 앉아 의사봉을 직접 두드려 보고, 발언대에 서보기도 하면서 의회의 구성과 기능을 생생하게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실제 의정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에서 민주적인 절차와 의사 결정 과정을 몸소 느끼며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길렀다.
![]() |
조용훈 논산시의회 의장은 “오늘 의회를 방문한 학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이번 시의회 견학을 통해 여러분들이 풀뿌리 민주주의 현장을 직접 체험해 보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이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역 사회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번 논산한빛교회 초·중등부 학생들의 시의회 방문은 미래 세대에게 민주주의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시의회의 문턱을 낮춰 시민들과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다.
논산=장병일 기자 jang3921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