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갈래' 앱 출시 두 달 반 만에 가입자 6천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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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갈래' 앱 출시 두 달 반 만에 가입자 6천명 돌파

단양군, 맞춤형 관광 서비스와 체험예약·교통 연계로 이용자 호응…지역경제 활력 기대

  • 승인 2025-09-30 08:53
  • 수정 2025-09-30 10:24
  • 이정학 기자이정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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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 여행의 필수템 '단양갈래' 애플리케이션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사진은 고수대교에서 '단양갈래' 앱을 사용하는 관광객. (단양군 제공)
스마트관광을 내세운 단양군의 야심작, '단양갈래' 애플리케이션이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 출시 두 달 반 만에 가입자 수가 6000명을 넘어섰으며, 관광과 교통, 숙박, 체험을 아우르는 원스톱 플랫폼으로 여행객들에게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다.

'단양갈래'는 단순한 관광 정보 제공에 그치지 않는다. ▲숙박 예약 ▲패러글라이딩·캠핑 등 체험 예약 ▲기차·시외버스 예매와 택시 호출 ▲단양투어패스 연동 ▲주차장 안내·정산(고수동굴·도담삼봉)까지 지원하며 여행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편의를 책임진다. 또한 오디오 가이드, AR 포토 미션투어 등 체험형 콘텐츠를 담아 젊은 세대의 관심까지 끌어냈다.



특히 수도권 관광객의 높은 참여율이 눈에 띈다. 가입자 가운데 약 43%가 수도권 거주자로 확인됐으며, 충청권 12%, 인천 5%, 기타 지역 40%로 뒤를 이었다. 이는 접근성과 인지도가 결합된 중부 내륙 관광지로서 단양의 매력을 잘 보여주는 결과다.

보도 1) 단양갈래 사진
단양 여행의 필수템 '단양갈래' 애플리케이션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사진은 만천하스카이워크에서 '단양갈래' 앱을 사용하는 관광객. (단양군 제공)
이용자 행태 분석에서는 '관광지·맛집 검색'과 '예약·구매' 기능이 가장 많이 활용됐으며, 이어 '단양투어패스', '축제·이벤트 소식 확인' 순으로 나타났다. 교통과 입장료를 동시에 할인받을 수 있는 단양투어패스는 체류형 관광을 촉진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했다.



군은 연말까지 신규 가입자에게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각종 이벤트를 이어가며 관광객 유치에 속도를 높인다. 이와 함께 충청북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 양 기관 앱을 연계해 교육과 관광이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만들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온달관광지, 도담삼봉, 소백산 등 주요 명소를 '단양갈래'와 연결해 머무르는 관광으로 발전시키겠다"며 "향후 고도화 사업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고 스마트관광 선도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단양=이정학 기자 hak4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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