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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GTX 모습. 사진=중도일보 DB. |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는 이날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행한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소식을 전해왔다. 이 사업은 2023년 8월 민간투자사업으로 국토교통부에 제안됐고, 이후 관련 절차'에 따라 경제성과 정책성 및 민간투자방식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민자적격성 조사를 거쳐왔다.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는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청주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총연장 64.4km의 광역급행철도 건설 사업으로, 여기에는 기존 경부선을 활용해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서울을 직결하는 지역 간 열차 운행도 함께 계획돼 있다.
쉽게 말해 대전~세종~충북을 잇는 광역 철도 노선과 함께 수도권 연결 철도 노선까지 2개 안이 포함돼 있다는 뜻이다.
총사업비는 5조 1135억 원이고, 차량은 EMU-180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동일하다.
완공 후 주요 거점간 이동시간을 보면, 수도권 연결 노선은 서울~천안역 57분과 천안역~세종청사 28분으로 요약된다. 또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은 ▲세종청사~청주공항 35.5분 ▲세종청사~대전청사 10.5분으로 제시됐다.
향후 절차는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제3자 공고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협상 실시협약 체결 실시계획 승인(착공)으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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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TX 완공 후 기대효과. 사진=국토부 제공. | 
또 대전청사와 세종청사가 서울과 대중교통 환승 없이 직결됨에 따라 국회와 기업, 중앙부처 간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행정협업 효율이 높아져 세종의 '행정수도' 기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가 추진하는 지방권 광역철도 중에서는 처음으로 민간투자사업 방식 도입도 장점으로 다가온다. 재정 방식으로 추진되는 사업에 비해 지자체의 건설 및 운영비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지자체는 건설비 중 15% 부담, 운영 중 손실 발생 시 민간 부담의 구조다.
국토교통부는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후속 절차에 즉시 착수할 계획으로, 제3자 제안공고 및 협상설계 등을 거쳐 이르면 2028년중 착공을 예상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는 충청권 주민의 일상과 산업 지형을 바꿀 핵심 교통 인프라로서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지방시대를 앞당길 상징적인 철도사업"이라면서, "민간의 혁신적 투자와정부의 과감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지역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속히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세종시의회 미래전략수도완성특별위원회(위원장 김동빈)는 이날 환영 성명을 통해 "CTX의 민자적격성 검토 통과는 충청권 전반의 교통망 확장과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위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수도권과 접근성 향상으로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이 행정수도 기능 완성을 뒷받침할 것이란 의미가 크다. 앞으로 과제는 속도다. CTX 노선 및 역 위치 결정 과정에 시민과 의회의 목소리를 담아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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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