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교,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 활성화

세종학교,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 활성화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과학탐구 모델학교 등 운영
지능정보사회 이끌 창의융합형 과학인재 양성

  • 승인 2021-04-15 15:15
  • 수정 2021-05-03 20:19
  • 신문게재 2021-04-16 8면
  • 고미선 기자고미선 기자
세종시교육원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세종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열정과 창의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환경이 조성된다.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지능정보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융합형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지능형 과학탐구 키움터, 과학실 안전모델학교, 지능형 과학실 구축 사업, 과학탐구 모델학교'를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코로나19로 한 발 더 빨리 다가온 미래사회를 대비한 교육은 새로운 변화와 가치를 찾을 수 있는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 

 

특히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환경은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해답을 찾아가는 미래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는 공모를 통해 금남초를 선정해 3년간 운영하며, 1년 차 4500만 원, 2·3년 차 9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첨단 과학을 활용한 실험과 융합탐구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환경을 구축해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을 활성화하게 된다.

'지능형 과학탐구 키움터'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학교 내·외 자원을 활용해 과학 기초 소양 증진을 위한 활동 중심의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로, 조치원대동초를 선정해 1000만 원을 지원한다.

'과학실 안전모델학교'는 조치원신봉초, 한솔중, 두루고, 반곡고, 양지고 5곳에 교당 800만 원, 총 4000만 원을 지원한다. 지역과 학교 특성에 맞는 안전한 과학실 환경을 조성해 탐구·실험 중심 과학수업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지능형 과학실 구축사업'은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탐구활동이 가능한 과학실을 구축해 과학 탐구·실험, 융합적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학교다. 조치원신봉초, 참샘초, 한솔초, 한솔중, 한솔고 등 5곳을 선정해 교당 2000만 원, 총 1억 원을 지원한다.

일반고에서 특화된 과학·수학·정보 교육과정 및 과학 탐구활동 강화 등으로 우수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탐구 모델학교'는 세종대성고를 선정해 2000만 원을 지원한다.

앞서 세종교육원은 지난 9일 2021학년도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을 위한 '과학실 공간혁신 사업담당자 연수'를 개최했다. 손정우 경상대 교수가 '미래교육변화에 따른 과학실의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특강도 실시했다.

 

손 교수는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지원연구단장으로 활동중이다. 

 

이어 최승규 강동송파교육청 장학사가 과학실을 활용한 수업사례를 발표해 연수에 참여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연수에 참석한 학교 관리자·담당자들은 전통적인 과학실험부터 첨단 기자재를 활용한 창의융합형 과학실 운영 사례까지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세종=고미선 기자 misunyd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이민성 감독, 선수들 투쟁심이 필요하다.
  2. 대전하나시티즌 전남에 1-1로 비겨, 두 경기 연속 무승부
  3. 대전하나시티즌 홈 2연전 무승부, 골 결정력 부족 드러내
  4. 세종서 울려퍼지는 '아...아버지....'
  5. 이민성, 전남 수비 좋은 팀이지만 허점도 있다
  1. 한화이글스 연장 10회 삼성 끈질긴 승부 끝 '승리'
  2. [코로나 19] 대전 5일, 신규 확진자 15명 추가 발생
  3. 광주시, 이천.여주시와 'GTX 노선 유치' 연합 작전
  4. 박범계 장관, '대전교도소 이전' 의지 표명
  5. 삼성전자, 용인 와이페이 10억 구매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