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백종원의 3대천왕 '족발VS 닭발' 맛집 거기 어디? (보들이족발/복기할매불닭발/동아식당/우정)

  • 맛집
  • TV맛집

[카드뉴스] 백종원의 3대천왕 '족발VS 닭발' 맛집 거기 어디? (보들이족발/복기할매불닭발/동아식당/우정)

  • 승인 2016-08-29 11:12
  • 연선우 기자연선우 기자















지난 27일 방송된 SBS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는 '족발 대 닭발' 특집으로 이휘재의 닭발팀과 김준현의 족발팀으로 나눠 야식계의 양대산맥 대결이 펼쳐졌다. 석쇠구이 닭발에서 국물족탕 등 서울, 전남, 울산 대표 맛집들은 어디였을까.


(1라운드 맛대결-양념대결) 연신내 부들 족발VS울산 석쇠구이 닭발

#연신내 ‘보들이 족발’
연신내 목자골목 30년 터줏대감으로 골목 최강 맛집으로 꼽히는 곳이다. 일반집보다 6000~7000원 정도 저렴하지만 순대랑 간은 서비스로 나온다. 따로 팔아도 손색이 없는 맛으로 퍽퍽하지 않고 촉촉한 식감이 살아있다. 밑간이되어 있어 그냥 먹어도 맛있다. 약초와 과일로 우려낸 씨 육수에 푹 고아 짭조름한 껍질과 담백한 살코기가 입맛을 자극한다.

가는길: 서울 은평구 연서로 230-4
시간: 매일 13:00~01:00 명절 휴무
메뉴: 족발(중)2만3000원/(대)2만7000원/(특대) 3만원

#울산 ‘복기할매 불닭발’
불맛을 제대로 입힌, 일명 무뼈 닭발로 양념후 직화로 제대로 구워냈다. 백종원은 “살짝 통증이 오는 정도의 매운맛이다. 고추장 삼겹살과 맛은 비슷하지만 식감은 전혀 다르다. 연한 오돌뼈 같은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이집의 닭발은 깻잎에 싸먹으면 맛도 향도 업그레이드 된다. 여기에 마요네즈 양배추 샐러드까지 곁들인다면 맛의 신세계가 펼쳐진다. 백종원은 마치 캘리포니아롤 같은 고급스러움까지 느껴진다고 말했다. 또 사이드메뉴로 통째로 튀긴 ‘통닭’은 별미 중 별미로 깻잎에 닭발과 함께 싸먹어도 좋다.

가는길:울산시 남구 삼산로 122번길 12
메뉴:복기통불닭발 (1인분)7500원/복기뼈없는닭발 (1인분)7500원 /복기통구이 (1마리)1만1000원)


(1라운드 맛대결- 국물 대결) 구례 족탕VS신당동 국물닭발

#구례 족탕 '동아식당'
전남 구례에 위치한 ['동아식당'은 한정판 돼지 족탕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은 메뉴판에 가격표도 없고 심지어 신용카드는 사절, 에어컨조차 작동되지 않는 집이지만, 먹는순간 보양식 그 이상을 주는 곳이다. 언뜻보면 우족탕으로, (우족탕에) 절대 밀리지 않는 맛을 낸다. 백종원은 “먹기전에는 돈코츠 라멘(돼지뼈로 우려낸 일본식 라면)의 향이 나지만 막상 먹으면 조미료가 없는 100% 돼지족의 감칠맛이 난다”며 “돼지 잡내가 거의 안나고 진하지만 느끼지 않다”고 말했다.

건더기를 어느정도 먹었다면 라면사리를 추가시키자. 백종원은 맛있게 먹는 팁으로 족을 잘게 잘라 라면과 곁들여 먹으면 바로 돈코츠라멘의 맛이 난다고 평했다. 또 라면 스프는 단골들의 레시피다. 한편, 이집의 계란 프라이는 돼지족탕 영접 전 먼저 맛봐야하는 필수템이다.

가는길: 전남 구례군 구례읍 봉동길 4-5
영업시간 : 매일 10:00~21:00 비정기적 휴무
메뉴 소자 돼지족탕 20000원 (한정판) /가오리찜 1만5000원

#신당동 국물닭발 '우정'
한눈에 봐도 무시무시한 비주얼을 자랑한다. 이집의 닭발의 매운정도는 두 개까지는 웃으며 먹지만 다섯개째부터는 매운맛에 습격당하고 만다. 그러나 중독성 하나만큼은 최고를 자부한다. 오랜시간 끓여 흐물흐물한 닭발, 장시간 끓여내 깊고 진한 육수. 결국 눈물날 정도로 매운맛이 올라오면 사리를 시켜보자. 콩나물, 어묵, 튀김만두 등 무려 16개의 다양한 사리들이 준비돼 있다.

가는길:서울 중구 퇴계로 76-55
영업시간: 매일 00:00~24:00 1, 3주 수요일, 명절전날, 당일 휴무
메뉴:(2인기준) 1만1000원 (세트 2인떡볶이+오뎅+라면+만두+쫄면+계란)
/연선우 기자

*백종원의 3대천왕 [카드뉴스]로 만나보세요!!!

1주년특집… 다시찾은 대표맛집 9곳 어디?

'백종원의 3대천왕' 영화·드라마 속 맛집 어디?

백종원의 3대천왕 분식 특집, 거기 어디?

(1탄) 백종원의 3대천왕에 소개된 대전 맛집 어디?

(2탄) 백종원의 3대천왕에 소개된 대전 맛집 어디?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가을맞이 키즈 프로모션 등 다채
  2. 대전신세계, 유튜버 여수언니 론칭 브랜드 봄날엔 팝업스토어 연다
  3. 롯데백화점 대전점, 꿈씨상회 팝업스토어부터 가을패션 제안 행사 등 눈길
  4. 대전 신세계, 여름 특집으로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 '팡팡'
  5. 갤러리아타임월드, 더위 잡을 상품과 프로모션으로 고객몰이
  1. 천안법원, 장모의 신체 일부 몰래 촬영한 20대 사위 '징역형'
  2. 천안시, 하반기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3. "일본군 탈출 광복군 투신한 아버지, 손자들에게 알려줄래요"
  4. 천안시, 운전지구 배수개선사업 본격 추진
  5. 천안시, 을지연습·화랑훈련 대비 3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헤드라인 뉴스


전세사기 업자와 금융기관 뒷거래 혐의…검찰, 새마을금고 임직원 기소

전세사기 업자와 금융기관 뒷거래 혐의…검찰, 새마을금고 임직원 기소

대전 깡통주택과 전세사기 범행의 자금줄이라고 의심 받아온 대전지역 모 새마을금고에서 전·현직 임직원이 무더기로 기소됐다. 낮은 담보와 신용평가 점수임에도 대가를 받고 대출 가능 한도를 넘어서는 대출을 승인해 전세사기 범죄가 시작될 수 있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대전지검 공판부(부장검사 최정민)는 14일 대전지역 최대 규모의 모 새마을금고 이사장 A(60대)씨를 불구속 기소하고, 전 전무이사 B(50대)씨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고 밝혔다. 또 B씨의 이부형제이면서 브로커 역할의 건설업자 C(38)씨를 구속기소하고, 자금세탁을..

전국 각지에서 찾아… `직장인 밴드 대전` 16일 대망의 본선
전국 각지에서 찾아… '직장인 밴드 대전' 16일 대망의 본선

중부권 최대 직장인밴드 음악경연 대회인 '2025 직장인 밴드 대전'이 한층 더 화려해진 무대로 찾아온다. 중도일보 주관으로 열리는 직장인 밴드 대전은 대전 대표 축제인 '0시 축제' 기간 마지막날인 16일 대전 중구 우리들공원 특설무대에서 대망의 본선이 진행된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직장인 밴드대회는 대전을 넘어 중부권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나라 각계각층에서 주축으로 활동하고 있는 직장인들의 잠재돼 있던 끼와 열정을 발산, 미래 발전 동력으로 삼고 지역 문화 중흥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첫 대회 때..

신임 교육부장관에 최교진 세종교육감 지명...최종 인선 주목
신임 교육부장관에 최교진 세종교육감 지명...최종 인선 주목

3선의 최교진(72) 세종시교육감이 13일 이진숙 후보 낙마 이후 신임 교육부장관에 지명됐다. 이재명 정부는 그동안 걸어온 이력과 일선 교육 경험,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 충청권 인사 안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 다른 인사 2명 외 다른 지역 교육 인사도 후보군에 올랐으나, 최종적으로 최 교육감으로 무게 중심을 실었다. 최 교육감은 그동안 혁신학교와 고교 상향 평준화, 공교육 강화, 초등학교 학력 시험 폐지, 캠퍼스형 고교 설립, 고교 학점제 선도적 시행 등으로 세종형 교육의 모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통행 방해하는 인도 위 쓰레기 통행 방해하는 인도 위 쓰레기

  • 천 개의 마음 모여 완성한 대형 태극기 천 개의 마음 모여 완성한 대형 태극기

  • 국군간호사관학교 67기 생도 ‘나이팅게일 선서’ 국군간호사관학교 67기 생도 ‘나이팅게일 선서’

  •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 대전서 표심 경쟁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 대전서 표심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