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를 지키는 숟가락질…남는 쌀 135만t, 식량안보 위협

나라를 지키는 숟가락질…남는 쌀 135만t, 식량안보 위협

탄수화물 오해와 대체식품 탓…소비 줄었는데 재고는 계속 쌓여 가격 떨어지고 직불금 지출 증가…1인당 소비 늘려야 문제 해결

  • 승인 2016-05-29 13:18
  • 신문게재 2016-05-30 11면
  • 문승현 기자문승현 기자
유일하게 100% 자급률을 기록하고 있는 우리 쌀이 최근 3년 연속 풍작과 이월재고량 증가, 쌀 소비량 급감으로 공급과잉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는 쌀 가격 하락으로 이어져 쌀 산업에 종사하는 부문과 농업·농촌의 미래를 어둡게 한다.

당장 쌀농사를 줄이는 것도 방안이지만 장기적으론 식량안보도 문제다.

▲쌀 재고 쌓이고 소비 주는 이중고=2015 양곡연도말 기준 정부 쌀 재고량은 135만t으로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 권장 재고량 72만t의 2배 가까운 수준이다.

문제는 2016 양곡연도에는 그 물량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1990년 이후 연평균 벼재배 면적은 1.8% 줄었으나 1인당 쌀 소비량은 2.5% 감소했다.

최근 3년간 연속 풍작을 기록하고 있는 것과 달리 작년 국민 1인당 소비량은 62.9㎏으로 전년대비 3.4%나 줄었다.

UR(우루과이라운드)협정 이후 쌀 관세화 유예 대가로 도입한 의무수입량은 1995년 5만1000t에서 2014년 40만9000t으로 증가했다. 쌀 공급이 수요보다 많은 상황에서 의무수입량은 국내 쌀 재고 누증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이같은 쌀 과잉재고는 쌀값 하락 요인으로 농가 소득은 물론 쌀 산업에 종사하는 산지유통업체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정부가 쌀 재고 10만t을 관리하는데 드는 비용은 연간 316억원으로 추정되며 재고증가는 수확기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변동직불금 지출 증가 요인이 된다.

▲쌀 재고 해결은 소비뿐=쌀 재고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은 국민 1인당 쌀 소비량을 늘리는 것이다.

2015년 통계청 양곡소비량 조사에 따르면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62.9㎏으로 국민 1인당 1일 쌀 소비량은 172.4g이다.

1970년 1인당 연간 소비량이 136.4㎏이던 것을 감안하면 53.9%의 감소율을 나타내고 있다.

2005년 221.2g이던 국내 1인당 하루 쌀 소비량은 2010년 199.6g으로 200g대가 깨진 이래 매년 최저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평균 밥 한공기를 100g으로 계산하면 하루에 밥을 두공기도 먹지 않는다는 얘기다.

쌀 소비량이 급감하는 주요 원인은 쌀(탄수화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오해, 외식 및 대체식품(밀가루) 수요 증가, 젊은층의 쌀 외면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쌀 오해마세요=하지만 쌀은 밀가루 음식에 비해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아 비만을 줄여주고 혈당량의 급격한 증가를 초래하지 않아 당뇨 예방에 효과가 있다.

콜레스테롤 저하 등 성인병 예방과 더불어 돌연변이를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 있어 암 예방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엔 글루텐프리(free)의 대명사로 떠오르며 건강식이나 다이어트 제품으로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글루텐은 일부 사람들에게 소화장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데 글루텐이 없어 소화가 잘 되는 쌀은 밀을 대체하기에 가장 적합한 곡물로 미국·캐나다·유럽 등 빵을 주식으로 하는 국가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충남농협의 쌀소비촉진운동=전국 소비자단체가 주최하고 농식품부가 후원하는 2015년 고품질 쌀 12대 우수 브랜드 수상에서 농협 충남지역본부의 3개 쌀 브랜드가 선정됐다.

1등은 보령통합RPC의 만세 보령쌀, 10위는 서천통합RPC의 서래야쌀, 12위는 영인·둔포농협의 아산 맑은쌀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 쌀의 공통점은 품종이 모두 '삼광'이라는 점이다.

충남농협은 미곡종합처리장(RPC) 연석회의를 통해 각 농협별로 2017년도 수매품종을 삼광을 비롯한 2~3개 품종으로 선정하고 2016년산 수확기 이전에 고시할 예정이다.고시하지 않은 품종은 2017년부터 수매하지 않을 방침이다.

유찬형 농협 충남지역본부장은 “우리나라 쌀 문제는 곧 농업·농촌·농민과 직결되는 것으로 쌀 자급기반은 하루아침에 무너질 수도 있는 것”이라며 “아침밥먹기운동, 밀가루 음식을 쌀 음식으로 대체하기, 젊은층 기호에 맞는 고품질 쌀 품종으로 생산하기 등 쌀 소비촉진운동을 지속적으로 벌여 소중한 쌀 자급기반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heyyun@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터뷰] 진성철 특허법원장 "지식재산 국경 없는 경쟁시대, 국민과 기업권리 보호"
  2. 초등 기초학력 지원 4~6학년은 '사각지대'
  3. 인기 게임 크리에이터 '감스트', 27일 대전 온다
  4. "충남 스마트 축산단지, 갈 길 먼데…" 용역비 전액 삭감 논란
  5. 순직 소방공무원 합동안장식
  1. "대전 생활임금제 적용 대상 더 확대돼야"
  2. '초소형군집위성 1호' 24일 오전 7시 32분 발사, 임무궤도 안착하고 교신 성공
  3. 심사평가원 대전충청본부, 대전충청지역 종합병원 간담회
  4. 경비노동자 "대전시 고용안정 개정안 환영"…실질적인 방안 촉구
  5. CTX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 나선 백원국 차관

헤드라인 뉴스


항우연 연구자들 징계 위기… 노조·조승래 의원 “표적감사 규탄”

항우연 연구자들 징계 위기… 노조·조승래 의원 “표적감사 규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노동조합과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국회의원(대전 유성구갑)이 항우연 연구들에 대한 정부의 감사 처분 철회와 탄압 중단을 요구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승래 의원과 서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 한국항공우주연구원지부(항우연 노조)는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항공우주연구원 표적·보복감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3년 9월 4일부터 올해 3월 27일까지 206일간 항우연을 대상으로 특정감사를 벌여 최근 결과를 통보했다. 과기정통부는 감사 결과 공개를 거부하고 있으나, 전..

류현진 100승 재도전 실패의 의미...한화이글스, 반등 가능할까
류현진 100승 재도전 실패의 의미...한화이글스, 반등 가능할까

한화이글스가 최근 거듭된 악재 속 연패까지 기록하면서, 리그에서의 순위도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침체한 팀 분위기 속 최원호 감독의 리더십도 시험대에 오른 가운데 4월의 마지막 일정을 통해 한화가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현시점에서 가장 충격적인 소식은 류현진의 프로야구 KBO리그 개인 통산 100승 재도전의 실패다. 류현진의 100승 기록 달성은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쉽게만 보였던 도전 과제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류현진은 4월 24일 경기도 수원케이티위즈파크에서 열린 KT wiz와의 원정 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

`FC 프로 마스터즈` 26일 대전서 개막… 아시아 4개국 최강자 가린다
'FC 프로 마스터즈' 26일 대전서 개막… 아시아 4개국 최강자 가린다

한국, 중국, 태국, 베트남 총 4개국이 참가하는 국제대회 'FC 프로 마스터즈'가 26일 대전 이스포츠 경기장에서 개막한다. 대전시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FC 프로 마스터즈'는 FC(전 FIFA 온라인 4) 리브랜딩 이후 개최되는 첫 국제대회로 28일까지 진행된다 'FC 프로 마스터즈'는 'FC 온라인' 경기와 'FC 모바일' 경기로 나뉘어 진행된다. 'FC 온라인' 대회는 KT롤스터와 광동프릭스가 한국 대표로 출전하고, 'FC 모바일' 대회는 'SODA'와 'JOSCAR'가 경기를 치른다. KT롤스터와 광동프릭스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충청권 광역 응급의료상황실 방문한 한덕수 총리 충청권 광역 응급의료상황실 방문한 한덕수 총리

  • 지하식 소방용수 인근에 쌓인 건설폐기물 지하식 소방용수 인근에 쌓인 건설폐기물

  • 한자리에 모인 대전 신기술 개발제품 한자리에 모인 대전 신기술 개발제품

  • CTX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 나선 백원국 차관 CTX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 나선 백원국 차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