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 이어 TK… 반기문 방한기간 거침없는 대권 행보

  • 정치/행정
  • 국회/정당

JP 이어 TK… 반기문 방한기간 거침없는 대권 행보

김종필 전 총리 방문 이어 안동·경주서 대선출마 공식화 충청·TK 연대 ‘표심 결합’ 해석

  • 승인 2016-05-29 16:44
  • 신문게재 2016-05-29 1면
  • 오주영 기자오주영 기자
▲ 29일 오후 안동 하회마을을 찾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가운데)이 관계자들의 안내를 받으며 풍산 류씨 종택인 양진당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
▲ 29일 오후 안동 하회마을을 찾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가운데)이 관계자들의 안내를 받으며 풍산 류씨 종택인 양진당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28일 ‘충청 정치’의 상징인 김종필 전 국무총리(JP)를 전격 예방한데 이어 29일 대구 경북을 잇따라 방문하자 ‘반기문 대망론’이 정치권을 요동치게 하고 있다.

방한 기간 거침없는 동선, 의미심장한 발언으로 내년 대선 출마 의지를 분명히 함에 따라 여야 대권 주자들의 ‘대선 시계’를 한층 앞당겼다.

방한 첫날인 지난 25일 대권 도전을 시사하는 발언을 한 반 총장이 야당의 부적절한 정치 행보라는 지적에도 아랑 곳 하지 않고 지난 28일 오전 10시 서울 신당동 김 전 총리 자택을 찾아가 배석자 없이 30 여 분간 ‘비밀 대화’를 나눈데 이어 자신의 멘토단(반기문 사단) 10여명과 함께 이날 오후 저녁을 같이하는 광폭 행보를 이어갔다.

반 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지난 13일) 육사 졸업식에서 저를 만났으면 좋겠다는 말씀이 계셨고, 제가 작년 구순 때도 서울 오면 인사드리러 가겠다고 했었다”며 “국가의 원로고 대선배님이시니 인사차 들렀다”고 설명했다.

대선 관련 논의는 없었다고 했지만, 정치권에선 ‘충청 역할론’을 강조해 온 김 전 총리가 반 총장 간에 ‘충청대망론’과 관련된 유의미한 발언이 오고 갔을 것으로 보고 있다.

두 사람의 회동은 반 총장이 방한 전에 이미 계획하고 일정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져 대선 출마의 포석이 깔린 간단치 않은 만남으로 받아들여진다.

28일 오후에는 멘토단과의 만남 후 반 총장의 최측근인 오준 유엔대표부 대사는 “과거 입장과 달라진 것은 이제 (대선)에 나가는 것을 포함해서 고민하고 결심하겠다는 것”이라며 대선 출마 의지가 있음을 전했다.

29일 오전에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6 국제 로타리 세계대회’에 참석한 뒤 오후에는 경북 안동과 경주 일정에서 새누리당 소속 대구 경북(TK) 의원들과 오·만찬을 하며 사실상의 대권 행을 알렸다.

안동은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로, 경주는 신라의 천년고도로 두 도시는 경북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반 총장이 임진왜란의 전화를 극복한 서애(西厓) 류성룡 선생의 안동 화회마을 고택인 충효당(忠孝堂) 방문은 서애 선생의 리더십과 잠재적 대권 후보로서 자신의 이미지를 오버랩 시키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오찬 자리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가까운 김관용 경북지사,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권영세 안동시장이 함께한 뒤 충효당 인근에 기념식수를 했다.

반 총장은 서애 선생의 조국사랑 등을 언급한 자신의 방명록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서애 선생님의 숨결, 손결, 정신이 깃든 하회마을을 방문해 그분의 나라사랑 정신, 투철한 공직자 정신을 기리면서 다 함께 나라의 발전을 위해 나가기 바라는 마음을 이곳을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오후에는 유엔 NGO 컨퍼런스 참석을 위해 경주로 내려가 김석기 당선인 등 새누리당 의원들과 만찬 회동을 가졌다.

반 총장이 방한 막바지 일정을 이들 지역에 배치함으로써 여러 대권 시나리오 가운데 하나로 거론돼온 충청과 TK의 연대설 역시 더욱 힘을 받게 됐다.

충청 출신인 반 총장과 영남권 의원들이 첫 정치적 교감을 하게 됨에 따라 표심 결합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번 방한에 대해 새누리당은 “반기문은 내년 대선에서 상수”말이 확산되는 등 차기 대선에서 반 총장이 여권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며 반기는 모습이다.

그는 30일 유엔 행사에서 기조연설과 기자회견을 통해 5박6일간 방한의 대미를 장식할 계획이어서 그의 최종적인 발언 수위와 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충청권의 한 의원은 “유엔사무총장의 국내 정치 개입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김종필 전 총리를 만난 것은 권력 의지를 분명히 밝힌 것”이라며 “ 영남과 충청이 연대를 통해 정권을 재창출하겠다는 충청대망론의 실체가 확인된 정치 행보”라고 평가했다.



서울=오주영기자 ojy835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논산 탑정호, 500실 규모 콘도미니엄 현실화 '청신호'
  2.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3.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4. 한 총리, '의료 현장' 수습 총력… 충남대병원과 간담회
  5. KAIST 물리학과 채동주 씨 "걱정 없이 과학기술 연구할 수 있는 세상, 가장 쉽고 빠른 방법 투표"
  1. 에너지연 신동지구에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준공
  2. [중도일보 독자권익위원회] 4·10 총선 지역밀착형 기사 발굴 호평… 웹 접근 편의성 강화 필요성 지적도
  3. [대전 다문화]대전시가족센터서 ‘다문화 어린이 학습지원 사업 설명회’
  4. 美 프레스비테리안 대학 넬슨교수 한남대 총장 예방
  5. [대전 다문화]대덕구 여성단체협의회, ‘전통 장 담그기’ 개최

헤드라인 뉴스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 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장 등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의 평균 신고 재산은 13억 4822만원으로 조사됐다. 대전시는 2024년도 정기 재산 공개 대상자 97명에 대한 재산 변동 내역을 28일 관보 및 공보에 공개했다. 이 중 정부 공개 대상자는 29명, 대전시 공개 대상자는 68명이다. 재산이 증가한 공직자는 62명, 감소한 공직자는 35명으로 분석됐다. 재산 총액 기준 재산 공개 대상자의 71.1%(69명)가 10억 원 미만의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재산변동 사항을 보면 재산증가액 5000만 원 미만이 31.9%(31명)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