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신구 조화

  • 오피니언
  • 편집국에서

[편집국에서]신구 조화

박병주 정치부(체육담당) 차장

  • 승인 2019-07-01 16:05
  • 신문게재 2019-07-02 22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오늘증명-61603-선-명-백-여권
박병주 정치부(체육담당) 차장
지난해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는 11년 만에 가을야구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한용덕 감독 부임 첫해 깜짝 돌풍을 일으키며 3위로 시즌을 마감했다. 한화 이글스의 암흑기를 끊어 낸 데에는 강팀으로의 체질 개선을 빼놓을 수 없다.

좋게 말하면 팀의 미래를 위한 젊은 선수들에 기회 주려는 것이지만, 반대로 베테랑들에게는 정리로 받아들여 진다.



그동안 한화 이글스는 유망주 발굴 육성보다 베테랑 영입에 초점을 맞춰 왔다.

류현진을 LA 다저스로 보내며 두둑한 이적료를 챙긴 한화는 2013년 정근우(4년·70억), 이용규(4년·67억원) 영입을 신호탄으로 배영수와 심수창, 권혁, 송은범 등 베테랑들을 끌어모았다.



대신 보상 선수로 많은 유망주가 날개도 채 펴보기 전에 독수리 둥지를 떠났다.

능력 있는 젊은 선수 육성을 통한 신구조화를 이루기보다 외부 수혈을 통한 성적 내기에 급급했다.

지난 시즌 야수 포지션별 평균 연령을 보면 한화 이글스의 베테랑 의존도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지난해 포지션별 최다 출전 선수(중복 포지션 가능)들의 평균 연령을 보면 한화가 32.78세로 가장 높았다.

평균 연령이 낮은 넥센 히어로즈(26.67세)와 비교하면 6살 차이가 난다.

간판타자 김태균, 정근우, 송광민, 이성열 등 주축 선수들의 나이가 30대 중후반이지만, 이들 베테랑을 대체할 카드가 마땅치 않았다.

유망주 유출과 신진급 선수들의 출장기회가 보장되지 않으면서 세대교체는 수년째 방치됐다.

이런 부조화 구조에 칼을 빼 든 인물이 한용덕 감독이다. 그 중심에 베테랑 정근우가 있었다.

오랜 기간 국가대표 붙박이 2루수와 한화 센터 라인을 책임졌던 정근우는 지난해 신인 정은원에게 자리를 내줬다. 올해는 외야에서 시즌을 맞았다.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투수진에도 적극적인 개편 작업에 들어갔다.

심수창을 LG 트윈스, 배영수와 권혁은 두산 베어스에 보냈다. 이들은 지난해 출장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면서 벤치 또는 퓨처스에 머물렀다.

이들을 대신해 박상원, 박주홍 등 젊은 투수들에게 기회가 돌아갔다.

지난해 결과만을 놓고 보면 한용덕 감독의 선수단 개혁이 11년 만에 가을야구 진출이라는 성과를 가지고 왔다.

하지만, 강팀 도약을 위한 체질개선이 올해는 성장통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즌 돌입 전부터 주전급 선수들의 부상이 잦아지면서 전력에도 차질을 빚었다. 기존 베테랑 선수들이 현재 한화에 잔류했다면 위기에 놓인 팀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됐을 것이라 자명한다.

올해 한화 이글스 야구를 볼 때면 가끔 베테랑들이 떠오른다. 리빌딩은 모든 구단이 가지고 있는 숙제다. 다만, 강제 개혁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출전 기회만 보장한다고 젊은 유망주들이 100% 성장하진 못한다. 앞으로 한화 이글스가 베테랑을 향한 칼바람이 아닌 신구조화를 통해 비상하기를 기대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2.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