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수 신부 3집 플루트 앨범 내다

  • 정치/행정
  • 충남/내포

김정수 신부 3집 플루트 앨범 내다

사제 서품 45주년 기념 플루트 앨범 선물

  • 승인 2019-11-26 00:44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김정수 신부
"플루트 3집을 녹음하고 들어보면 마음에 늘 부족한 면을 느껴요. 듣는 사람들의 마음에 들기는 어렵지만 그저 아마추어가 어려움 극복해가며 플루트 곡 집을 내는 좋은 의지가 저 자신을 키우고 성숙되게 함을 깨닫는 계기가 되죠."

대전평화방송 사장을 지내고 천안 신부동 성당 주임신부와 대전 내동성당 주임신부를 역임한 김정수 바르나바 신부가 사제 서품 45주년을 기념해 플루트 3집 앨범을 낸 뒤 26일 중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정수 신부는 "이런 느낌으로 저의 플루트 곡을 낸 보람을 스스로 느껴보는 재미가 남이 잘됐다 못됐다 평가하는 것을 떠나 저 자신이 얻은 생의 결실"이라고 말했다.

내지메인2
김 신부는 "사제의 현장 직무에서 손을 놓은 지 4년째 되어가는 어느 날, 해가 서산에 넘어갈 무렵 붉은 노을이 콘크리트 건물 정부청사를 비추는데 건물의 모습이 참으로 아름답고 웅장했다"며 "이때 플루트를 꺼내어 소리를 내봤다"고 말했다. 김 신부는 "청사를 마치 미국의 워싱턴 광장을 바라보듯 상상하며 '워싱턴 광장'이라는 곡을 플루트로 연주하니까 기분도, 마음도 넓어지고 흐뭇해짐을 느낀다"고 말했다.



내지메인1
김 신부는 "플루트를 몸에 지닌 지 어언 20여 년이 되어가는 지금, 단지 개인적으로 약했던 폐의 건강을 위해 처음 시작한 플루트를 현재까지 오랜 친구처럼 유지하게 한 것은 허정인 안젤라 선생님의 덕이라 여겨진다"며 "처음에 제가 낸 플루트 소리에 '와~ 소리난다!'하고 외치던 그때 모습을 회상해 본다"고 말했다.

표지
김 신부는 "선생님이 주시는 곡을 한 곡 한 곡 연습하면서 여러 곡을 익혔을 때 선생님은 녹음을 해보자고 제안했고, 대전 용문동에 있는 LP SOUND 녹음실을 찾아가 여러 차례 녹음해 2014년 11월 초에 CD를 제작했다"고 회고했다.

김 신부는 "그때가 2014년 12월 7일 사제 서품 40주년을 앞둔 때였고, 신자들과 지인들에게 사제 서품 40주년 기념으로 기쁘게 선물했다"며 "그 뒤로 계속 플루트를 배우며 제가 좋아하는 가곡, 민요, 동요 등 노래를 선곡해 선생님께 악보를 부탁하며 익혀나갔고 '김정수 바르나바 신부의 플룻으로 부르고 싶은 노래'라는 제목으로 성가와 함께 22곡을 수록한 2집을 내게 되었다"고 말했다.

20191125_141502
서구 월평동 LP 사운드에서 CD 제작진들과 함께 한 김정수 신부
김 신부는 "퇴임 후 플루트를 불며 마음이 평화로워지는 멜로디를 가진 노래들을 계속 선곡해 3집을 내게 되니 바로 사제서품 45주년 기념선물이 되었다"고 흐뭇해 했다.

20191125_141231
허정인 플루티스트, 서윤교 지휘자 등 제작자들과 함께 한 김정수 신부
김 신부는 "CD 3집 녹음을 마치고 나니 풍족한 마음이 들어야 하는데 내내 아쉬운 마음이 든다"며 "최근 나이가 들어 앞니를 교정하니 플루트로 들어가는 호흡의 위치가 달라져 소리를 다시 잡는 데 애를 먹고 기본을 많이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3. 41주년연주
사제서품 41주년과 은퇴 기념 연주
특히 "몸과 입에 불필요한 힘을 주어 불면 소리가 잘 나지 않고 탁해지고, 마음과 몸을 자연스럽고 편하게 조율해 깊은 호흡을 잘 모아 불어 넣으면 좋은 소리가 나는 감각을 이제야 터득하게 됐다"고 말했다.

표지
김 신부는 "참으로 겁 없이 시작하고 겁 없이 CD를 냈던, 지금 생각하면 대단히 용감했던 저 자신이 아니었나 싶다"며 "CD를 위해 인내로 함께 해 준 선생님과 제작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고, 제 생애에 있어서 잊을 수 없는 좋은 기억으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옵션(성지순례)
성지순례에서 미사를 집전하는 김정수 신부
김 신부는 "사제 서품 45주년을 맞이한 음악과 플루트를 사랑하는 원로 사제가 서툴고 부족하지만 성의를 다해 지인들과 신자들에게 마음을 담은 선물을 드리니 모든 분들이 편안하고 기쁜 마음으로 들으시고 마음에 평화를 누리시기를 희망해 본다"고 말했다.

1. 25주년연주
사제 서품 25주년 기념 연주하는 김정수 신부
한편 김 신부는 이번 3집에서 '고향의 봄','엄마야 누나야', '당신 앞에 엎드려','오빠 생각','즐거운 나의집' ,'자장가','봄처녀','과꽃','할아버지시계','언덕위의집','어메이징그레이스','보리밭','경사롭다','그리운 금강산','주님의 뜻을 이루소서','주의 빵을 서로 나누세','목자를 따라서','한많은 슬픔에', '주예수 바라보라','착하신 목자'.'홀로아리랑'.'사공의노래','선구자','바위고개' 등을 연주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국산림아카데미재단 울진군 임업사관학교 입학식
  2. 대전시노인복지관협회.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전지사, 어르신 복지 증진 맞손
  3. 천안법원, 허위 보조금 신청한 60대 남성 '벌금 500만원'
  4. "함께하는 한 끼, 이어지는 우리"
  5. 음악의 감동과 배움의 열정으로, 어르신 삶에 새 활력을!
  1. 당진 173㎜ 홍수주의보 해제…산사태 주의보 '계속'
  2. 아산시의회 탄소중립을 위한 특별위, '중이 없는 회의 개최
  3. 백석문화대, 충남형 계약학과 공유·협업 워크숍 개최
  4. 아산시, 'KTL 바이오의료종합지원센터' 개소
  5. 연암대, LG와 함께하는'2025 LG Day'개최

헤드라인 뉴스


‘K-스틸’ 위기 극복 세미나 여야 대거 참석 ‘법안 통과’ 한목소리

‘K-스틸’ 위기 극복 세미나 여야 대거 참석 ‘법안 통과’ 한목소리

미국의 관세 압박에 어려움을 겪는 대한민국 철강산업을 살리기 위한 이른바, ‘K-스틸법’ 제정에 여야가 한목소리를 냈다. 국회철강포럼(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어기구·국민의힘 이상휘 의원)이 9월 12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K-스틸법 발의, 그 의미와 향후 과제’를 주제로 열린 정책세미나에서다. 이번 세미나는 철강산업의 위기 극복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마련된 K-스틸법의 의의를 평가하고 후속 입법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녹색 철강기술 전환을 위한 특별법안'인 K-스틸법 제정안에는 대통..

"대학생이 바라본 지역 현안은"… 정책과 보완점 논의
"대학생이 바라본 지역 현안은"… 정책과 보완점 논의

대전 유성구 정책 분석을 위해 지역 대학생들이 머리를 맞댔다. 14일 유성구에 따르면 12일 유성구청에서 데이터를 활용해 지역 현안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단'의 연구 보고회를 개최했다.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단은 KAIST와 국립한밭대 학생 2개 팀으로 구성됐다. 앞서 6개월간 팀별 멘토 교수의 지도를 받아 데이터 분석과 정책 대안 제시 활동을 이어왔다. 보고회에서 KAIST '얼른타보슈' 팀은 축제·유동량·소비 등 데이터를 융합·분석해 축제가 지역 상권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분석 결과, 과..

중처법·노란봉투법에 흔들리는 지역기업 탈출구는?
중처법·노란봉투법에 흔들리는 지역기업 탈출구는?

#1.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이 시행 3년차에 접어들었지만,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경영책임자의 법적 의무 범위가 여전히 모호해 산업현장에서 혼란을 키우고 있다. 최근 금융위원회가 중대재해 발생 기업에 대해 대출 제한, 신용등급 하락 등 금융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히면서 기업들의 불안감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2. 지난 8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노란봉투법(노조법 2·3조 개정안) 역시 대표적인 기업 규제 법안으로 꼽힌다. 사용자의 범위가 명확치 않은 데다, 경영상 의사결정이 근로조건에 영향을 미쳐 쟁의행위 대상이 될 수..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추석맞이 자동차 무상점검 추석맞이 자동차 무상점검

  •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초등3~4학년부 FS오산 우승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초등3~4학년부 FS오산 우승

  •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여성부 예선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여성부 예선

  •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초등5~6학년부 예선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초등5~6학년부 예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