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2 [홍키호테 世窓密視] 인생은 후반전인데 누구나 스포츠를 좋아한다. 특히 축구와 야구는 전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다. 손흥민과 추신수가 외국에서 맹활약하면 우리 국민은 열광한다. 이 같은 신드롬은 과거에도 마찬가지였다. 홍수환 선수가 복싱에서 4전 5기의 신화를 쓰면서 세계 챔피언에 올랐을 때 한반도는 그야말..
2021-04-15 [홍키호테 世窓密視] 방울토마토는 왜 위태했을까 '방울토마토'는 2008년에 개봉된 영화다. "주저앉고 싶은 순간, 내 곁에 이 아이가 있습니다"라는 스틸(still)부터 예사롭지 않음을 드러내고 있다. 칠순이 다 되어가는 박구(신구)는 하루하루 폐휴지를 모으며 살고 있다. 부모 없이 자신만 의지하는 그의 어린 손녀..
2021-04-13 [홍키호테 世窓密視] 행복이 선물처럼 온 까닭은 네 번째 저서 '초경서반'을 출간한 뒤 자주 듣는 질문이 있다. 그건 "잘 둔 자제분들 덕분에 얼마나 행복하시냐?"는 것이다. 맞다. 아이들을 잘 둔 덕분에 요즘 나의 삶은 반란스럽다. 반란은 두 가지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먼저 반란(反亂)은 정부나 지도자 따위에 반..
2021-04-08 [홍키호테 世窓密視] 유연천리래상회(有緣千里來相會) 얼마전 점심은 모 기관장님 덕분에 성찬(盛饌)으로 잘 먹었다. 그뿐만 아니라 의외의 보너스까지 받았다. 곧 선발되는 2기 기자들 교육을 나에게 일임하겠다는 약속이었다. 뜻밖의 제안에 깜짝 놀랐지만, 곧 평정심을 되찾았다. 나는 진작부터 강사로 뛸 준비까지 마쳤기 때문이..
2021-04-06 [홍키호테 世窓密視] 비열한 거리, 비열한 시절 '비열한 거리'는 2006년에 히트한 한국영화다. 삼류 조폭 조직의 이인자(二人者)인 병두(조인성)가 주인공이다. 병두는 조직의 보스와 치고 올라오는 후배들 틈에서 제대로 된 기회 한번 잡지 못한다. 그저 떼인 돈 받아오기 정도인 그야말로 별 볼 일 없는 인생이다. 병..
2021-04-02 [홍키호테 世窓密視] 성유소불공(城有所不攻) 세상에서 제일 듣기 좋은 소리는 무엇일까? 아이의 웃음소리다. 아이는 어른처럼 가식적으로 웃지 않는다. 아이가 웃으면 엄마와 아빠까지 덩달아 행복하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갈수록 아이가 줄고 있다. 가임여성 1명당 출산율을 나타내는 합계출산율이 작년보다 0.08명..
2021-03-30 [홍키호테 世窓密視] 만 권 독서 단상 - "한국 사회에서는 어느 대학에 입학하느냐가 인생의 갈림길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니 모든 학생과 학부모는 대학 입시에 사활을 건다.(후략)" - '한국경제 빅 이슈' (서울사회경제연구소 & 생각의 힘 발간)에 나오는 문장이다. 맞는 말이다. 한국 사회..
2021-03-25 [홍키호테 世窓密視] 구두닦이 아버지는 당당했다 수애는 영화배우이자 탤런트다. 각종 수상에 빛나며 믿고 보는 여배우로 소문이 났다. '효녀 스타'로도 알려진 수애가 "구두닦이 아버지가 딸 앞길 막을까 스스로 직업 숨겼다"고 밝혀 시청자들의 심금을 울렸다. 얼마 전 공중파 방송 예능 프로그램에서 '연중 라이브? 차트를..
2021-03-24 [홍키호테 世窓密視] '곱하기 제로 게임'의 중요성 *'초경서반'의 저자인 홍경석(62) 작가의 칼럼 '홍키호테 世窓密視'를 오늘부터 매주 중도일보 인터넷판에 연재한다. '世窓密視(세창밀시)'는 '세상을 세밀하게 본다'는 뜻을 담고 있다. 초등학교 졸업이 학력의 전부인 경비원 출신 글쟁이로 널리 알려진 홍 작가가 '세창..
대전체육포럼, 2027 하계 U대회 충청권 공동유치 지지 선언 대전 골령골 내달 유해 발굴 앞 진혼제… 허 시장, 적극지원 약속 연속 매진 행렬! 대전하나시티즌 5월 홈경기 티켓 오픈 [문화리뷰] 베일 벗은 ‘적벽대전’, “대전역사 재조명 의미vs스토리텔링 부족” 의견 엇갈려 국비지원 선정됐지만 지자체 "예산 없어"... 지역예술단체 공연 '좌초'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