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도]왕도 정년이 있는 나라, 부탄

  • 오피니언
  • 사외칼럼

[박진도]왕도 정년이 있는 나라, 부탄

[논단]박진도 충남발전연구원장

  • 승인 2013-05-09 14:33
  • 신문게재 2013-05-10 20면
  • 박진도 충남발전연구원장박진도 충남발전연구원장
▲ 박진도 충남발전연구원장
▲ 박진도 충남발전연구원장
얼마 전 상영한 '방가방가'라는 블랙 코미디 영화를 기억하는가. 동남아 사람 같은 외모에 취업낙방의 달인인 주인공이 부탄 사람 '방가방가'로 위장 취업해 겪는 글로벌 시대 우리 젊은이들의 눈물겨운 취업분투기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이 부탄을 선택한 이유가 재미나다. 부탄이라는 나라는 아무도 모를 것이기 때문에 면접을 쉽게 통과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했고 실제로 적중했다. 히말라야 산악지대에 있는 인구 70만명의 작은 나라 부탄은 모르는 사람이 많은 신비의 나라다.

최근 식자들 사이에서 부탄 열풍이 서서히 불고 있다. '부탄의 행복'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부탄은 행복지수가 세계 1위고, 부탄 사람의 97%가 행복하다고 한다. 많은 사람은 부탄 사람들이 가난하지만, 행복하다는 사실에 의아심을 느낀다.

필자도 같은 생각을 하고 2년 전에 부탄을 방문한 적이 있다. 이에 부탄 사람들에게 '당신은 행복합니까'라는 우스꽝스러운 질문을 했었다. 답변하는 사람들의 어색한 웃음에 머쓱해진 기억이 있다.

하지만, 그것이 우스꽝스러울 뿐 아니라 대단히 실례라는 사실을 며칠 전 다녀온 두 번째 방문을 통해 깨달았다.

부탄 사람의 관점에서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참으로 고단하기 짝이 없다. 부탄 국민 대부분은 평균 해발 2000~3000m 고산의 비탈길 농지를 개간해 생활한다. 먹거리 대부분은 자급자족하지만, 의복 등 나머지 필수품은 사야 한다. 웬만한 집은 품앗이로 마을에서 생산되는 나무와 흙으로 짓는데 보통 3~4개월이 걸린다. 시골 마을에서 수도 팀푸까지 걸어서 몇 주가 걸리는 마을도 있고, 자동차 도로가 잘된 곳이라 해도 좁고 험한 비포장도로를 달리려면 위험하다.

많은 부탄사람이 이 같은 고단한 삶을 거부하고 도시로 몰리고 있다. 부탄의 수도 팀푸에는 벌써 인구의 15%에 달하는 10만명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다. 팀푸 시는 시민들에게 충분한 식수를 공급하지 못하며, 쓰레기 처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또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아 교통 혼잡과 수도권 과밀 억제 정책을 고민하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주택문제다. 웬만한 아파트(방 3개)는 팀푸시민의 평균 임금에 가까운 월 150~200달러는 내야 한다.

부탄 사람들의 삶은 고단하다. 그럼에도, 외국 여행객의 눈에 비친 부탄은 분명히 행복한 나라다. 부탄 사람들은 물질적으로 궁핍하지만 가난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걸인이 없고, 거리가 청결하며, 빈부의 격차가 크지 않아 욕심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부탄사람들은 매우 겸손하고 친절하지만 비굴하지 않고 자부심이 강하다. 부탄의 눈부시게 아름다운 자연경관, 사람들의 소박한 삶, 느리지만, 여유 있는 생활, 힘들지만 서로 돕고 돌보는 가족관계와 공동체 의식 등.

부탄이 국내총생산(GDP)이 아니라 국민총행복(Gross National Happiness)을 국정 지표로 삼고 있다는 것은 너무도 유명한 얘기다. 부탄은 국민행복을 위해 경제뿐 아니라, 사회, 문화 등의 통합적 발전을 추구한다. 최빈국임에도 무상교육과 무상의료에 힘쓰는 모습에 경의를 표한다. 부탄은 2005년부터 국민 행복을 측정하고자 지표를 개발하고 2008년부터 2년마다 9개 영역에 걸쳐 행복도 조사를 하고 있다. 2010년에는 국민의 1%가 넘는 7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는데, 한 사람당 조사 시간이 무려 4시간 30분이 걸렸다고 한다. 부탄정부의 진정성이 온몸으로 느껴진다.

GNH 개념을 도입한 부탄의 4대 왕 지그메 싱기에 왕추크는 왕위를 아들에게 이양하고 절대군주제에서 입헌군주제로 전환했다. 왕의 정년을 다른 관리들과 마찬가지로 65세로 정했다. 당시 국민은 입헌군주제로의 전환에 격렬하게 반대했지만, 왕은 “국민이 행복하려면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결정해야 한다”며 국민을 설득했다.

부탄은 근대화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지금보다 나은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될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걸어온 것과는 다른 길이어야 한다. 부탄 정부는 그 점을 잘 알고 있다. 부탄이 온전한 발전을 해서 제3세계에 새로운 발전의 길을 제시하고, 우리에게 희망을 주리라 기대한다. 하지만, 부탄은 가난한 나라다. 혼자 힘으로는 어렵다. 국제사회가 아니 우리 스스로 부탄이 진정 행복한 나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함께 모을 것을 제안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