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아줌인]도전하라! 마샬아츠 트릭킹

[마니아줌인]도전하라! 마샬아츠 트릭킹

  • 승인 2017-08-03 16:41
  • 신문게재 2017-08-04 10면
  • 구창민 기자구창민 기자
힘차게 뛰어오른 도약 한번에 “하나, 둘, 셋, 넷” 공중에서 4번의 발차기가 선보여졌다.

짧은 시간이지만, 공중에서 회전하며 수번의 발차기를 하는 압도적인 장면이었다. 무술 동작을 응용해 묘기를 펼치는 익스트림 스포츠 ‘마샬아츠 트릭킹’의 한 동작이다.

대전 둔산동에서 최초 마샬아츠 트릭킹 전문 교육관을 운영하고 있는 손영민 대표가 이 운동에 대해 설명했다.

마샬아츠 트릭킹은 여러 무술의 발차기, 기계체조의 공중돌기와 비틀기, 다양한 무용 동작과 브레이킹 댄스의 표현 자세 등 여러 종목이 결합된 응용 동작으로 구성된 운동이다.

기술의 다양한 연결을 통해 미적으로 표현하고 승화시키는데 목적을 하고 있고 수련자를 트릭커즈 또는 트릭스터즈라고 부른다.

마샬아츠는 아크로바틱에서 출발한다.

아크로바틱은 곡예를 무대 예술과 스포츠 경기로 진행되는 신체 운동으로 균형, 민첩성 등의 고급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전신 운동을 뜻한다.

댄스와 다이빙 각종 스포츠 때로는 종교 행위도 포함한다.

아크로바틱한 동작의 화려함을 포함한 퍼포먼스는 강력한 홍보 수단이었는데 태권도, 합기도, 우슈, 가라데, 카포에라 등지에서 화려한 공중회전 발차기나 덤블링 같은 기수로 선보여왔다.

마샬아츠 트릭킹은 80년대 곡예중심의 공연과 대회에서 시도된 무술 동작이 결합되면서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90년 대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며 이 후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해 비보잉을 따라 트릭킹이란 이름이 등장했다.

최근 페이스북과 같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동영상이 퍼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손 대표는 “마샬아츠 트릭킹은 동서양 무술이 복합되어 있고 실전 무술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무술 퍼포먼스다”라며 “공중돌기 등 동작을 쉽게 도전했다가 금방 포기하거나 부상을 당하는 데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것보다 먼저 생각하고 생각한 것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창의성, 집중력, 순발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며 “우리 교육관에서는 일반인들도 쉽고 안전하게 배울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강조였다.

교육관에서는 팀 어게인이라는 공연 팀도 운영중이다. 이 팀은 각종 행사를 통해 마샬 아츠를 알리고 있다.

발차기 동작을 응용해 화려하면서도 어려운 기술로 공연을 구성해 매력적인 운동이라는 점을 적극 표현한다.

정천호(23) 팀원은 “고등학교 때부터 이 운동을 시작했다. 마지막에 발차기를 넣으면 기술이 더 커 보이고 한 번더 한 번더 점점 횟수가 증가할 때마다 느껴지는 짜릿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며 “태권도나 무술 유단지 또는 뮤지컬 등 전문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이 기술을 배우려 찾곤하는 데 일반인들도 많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엄청 어려운 기술을 보곤 겁내고 다가오지 못하는데 정말 작은 것부터 시작하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구창민 기자 kcm2625@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2.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3.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4.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5. 6월 소비자 불만 가장 많은 품목은 '선풍기'
  1. [영상]같은 환경에서도 다르게 나온 감염자수! 어떻게 이런 결과가?
  2. [영상]대전 서구에서 즐기는 X-스포츠 롱보드! 샘머리 공원으로 오세요
  3. [날씨] 낮 최고 31도… 오후 6시부터는 다시 소나기 소식
  4. 코로나 확진자 1200만시대, 국가별 확진자 순위에서 사라진 대한민국?
  5. 분양가 조정권고 받은 천안 성성레이크사이드 숨고르기 돌입하나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