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구의 세상읽기] 인사철

  • 오피니언
  • 세상읽기

[박태구의 세상읽기] 인사철

박태구 행정과학부장

  • 승인 2019-06-12 09:49
  • 신문게재 2019-06-13 23면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박태구 사회부장
대전지역 공직사회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온다.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하반기 정기인사를 앞두고서다. 공무원들은 자신들의 좋지 않은 인사 성적표(?)를 직감한 듯 한숨을 내쉬거나 자책에 빠지기도 한다. 물론 만족스러운 결과를 예상한 이들도 있지만, 그렇다고 마냥 안심할 수는 없다. 최종 성적표가 나올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한다. 인사라는 게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

이런 과정들의 반복이 공무원의 숙명이 아닐까 싶다.



불만을 갖는 일부 공무원들은 “죽도록 열심히 일했는데, 왜 이런 나쁜 결과를 주는 지 이해할 수 없다”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나쁜 결과는 승진에서 탈락하거나 경쟁자들 사이에서 순위가 밀려난 경우다.

그럼, 공무원들은 왜 유독 승진에 목을 맬까?



직급 상승으로 연봉을 더 받기 위해서? 아니면 남들에게 자랑할 만한 직급에서 명예로운 퇴직을 위해서? 둘 다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각각의 공무원들은 공직생활에서의 목표가 있다. 다음의 수치들을 보면 조금은 이해가 가게 된다.

인사혁신처가 공표한 2018년 공무원 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공무원의 평균 근무 연수는 16.2년이고, 9급 공무원에서 5급으로 승진하기까지 걸리는 기간은 24.4년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30살에 공무원을 시작했을 때 50대 중반이 다 돼서야 팀장 대우를 받는 5급 사무관이 되는 셈이다.

올해 전체 공무원의 평균 연봉은 6360만원(세전)으로 파악됐다. 인사혁신처가 공개한 '2019년 공무원 전체의 기준소득월액 평균액'자료에 따르면 전체 공무원의 기준소득월액 평균액은 530만원이다. 지난해(6264만원)보다 96만원(1.5%) 올랐다. 공무원 전체 기준소득월액 평균액은 2011년 첫 발표 이후 올해까지 9년 연속으로 증가했다. 일반 공무원의 평균 월급은 9급 1호봉 202만원, 7급 1호봉 228만원, 5급 1호봉 308만원 등으로, 전체 평균과는 차이가 있다.

필자는 돈보다는 명예에 한 표를 주고 싶다. 돈이야 퇴직 후에도 벌 수 있지만 명예는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다.

그래서 정년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공무원들은 승진에 더 조바심이 생길 수 밖에 없다. 남은 공직생활에서 승진의 기회는 자주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본인이 열심히 했어도 인사 부서 또는 상관이 제대로 알아주지 않으면 도루묵이다. 때문에 자신을 알리는 PR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요즘 시대는 알리지 않으면 알아주지 않는다. 설령 좋은 성과를 냈어도 알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허다하다.

민선 7기 대전시는 나름대로 인사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부서 명칭을 ‘인사혁신담당관’으로 바꾼 것에서부터 혁신에 대한 강한 인상을 받는다. 올해 2월 내놓은 인사혁신 로드맵에서 보면, △원칙 있는 승진·전보 인사 △근평·성과평가·징계 강화 △역량평가제 도입 등은 눈에 띈다. 특히 승진 인사 때 선발 인원 20% 범위 내에서 발탁을 시행하겠다는 계획은 열심히 일하는 공직 분위기를 만드는데 충분하다고 본다. 정부에서도 우수 공무원에 특별승진이라는 파격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발표해 고무적이다.

발탁 승진자에 대해 모든 공무원들이 수긍하면 좋겠으나 그러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결국, 칼자루는 인사권자에게 있다. 인사권자가 승진자 결정도 하고 불만의 목소리도 받게 된다.

대전시정 발전을 위해 일하는 공직 분위기는 필수다. 일할 수 있는 동기 부여는 '인사의 힘'이라 할 수 있다. 이번 대전시 인사에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신의 한 수’를 기대한다.

박태구 행정과학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2.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