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예술교육 공간혁신 워크숍 개최

세종시교육청, 예술교육 공간혁신 워크숍 개최

전국 교육청 예술 교원 40명 세종예술고 초청
예술 공간 혁신과 상상력 제고 토론

  • 승인 2019-08-22 10:14
  • 수정 2019-08-22 10:14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예술 감각을 깨우는 예술교육 공간혁신(1)
세종예술고등학교에서 전국 예술 교원을 대상으로 2019 세종 예술교육 공간혁신 워크숍을 실시했다. 사진은 세종예술고등학교 아티르움에서 학생들이 공연하는 모습. (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교육청은 22일 세종예술고등학교에서 '2019 세종 예술교육 공간혁신 워크숍'을 실시했다.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추천 교원 40명, 교육부 학교예술교육관계자, 그리고 세종시 교원 30명 등 총 80여 명이 이번 워크숍에 참여했다.

개방형 예술교육 공간으로서의 혁신 모델인 세종예술고의 예술간 공유, 개발을 위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워크숍은 교육부의 예술교육 공간혁신 지원 계획 안내를 시작으로 ▲추현경(함께 크는 나무) 대표의'학교 공간혁신의 사례'특강 ▲세종예술고 본관동, 예술동, 연습실동 등 예술융합 공간 탐방 ▲세종예술고 공간구성 및 세종교육청의 전문적 지원에 대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특강에서, 추현경 대표는 학교가 '내가 원하고 친구가 필요로 하는 공간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학교공간 안에서 예술과 문화를 누리고 창작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과정에서 민주시민 의식이 함양된다"고 말했다.

이어진, 공개 토론에서는 학교 급을 고려한 예술놀이 공간 구성에 대한 다양한 질의와 응답이 쏟아졌으며, 참석한 교원의 역할별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동호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예술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누릴 수 있는 예술공간 조성이 필요하다"며,

"학생 스스로 직접 참여하고 기획한 예술 공간에서 다양한 예술활동과 공동체적 사고능력을 키우도록 앞으로도 세심한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내년부터 학교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예술놀이 공간 조성을 위한 학교별 컨설팅을 실시하고, 학교의 유휴 공간을 작은 갤러리, 소극장, 놀이공간, 발표무대, 북 카페 등 예술 공간으로 활용하여, 학교가'협력적 예술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 안개 자욱한 아침… 낮 최고기온도 '23도' 수준
  2. 대전시립연정국악원, 6월부터 오프라인 공연
  3. 대전하나시티즌, ‘홈 첫 승. 4경기 연속 무패’를 노린다
  4. 대전문화재단 위·수탁 시설 대전문학관의 '독립' 가능할까
  5. 대전시 지역서점 활성화 예산 불발… "지역서점 50% 줄파산 위기"
  1. [새책] 사막 위 해탈로 얻는 진정한 평화 '문도선행록'
  2. [박하림의 골신 따라집기]좋은 루틴이 좋은 샷을 만든다
  3. [오늘날씨] 5월 25일(월) 전국 맑고 따뜻, “점점 더워져요”... 금요일 28도까지 올라
  4. 기업구단 전환 대전시티즌 예산 60억원 활용여부 촉각
  5. [날씨] 오후부터 내리는 비… 대전은 27일 새벽에 그쳐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