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사 민원센터 지지부진...기관간 이견 때문?

  • 정치/행정
  • 대전

대전역사 민원센터 지지부진...기관간 이견 때문?

공사, 넓게 보면 고객 편의 시설 vs 공단, 상업시설로 인한 역 내 혼잡 우려
더 혼잡한 수원역에는 민원센터 조성... 형평성 논란도

  • 승인 2019-10-17 17:57
  • 신문게재 2019-10-18 6면
  • 김소희 기자김소희 기자
대전역


<속보>= 대전 동구가 추진 중인 '대전역사 내 종합민원센터' 설치가 더딘 가운데, 한국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간 의견조율 실패가 원인으로 지목됐다.



17일 동구와 공사, 공단에 따르면 대전 동구가 추진 중인 대전역 내 종합민원센터 설치는 상업시설이 포함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불승인한 상태다.

역사 내에 설치된 민원센터는 하루 평균 5만 명이 대전역을 이용함에 따라 유동인구가 많은 역내에 민원센터를 설치함으로써 행정 편의를 높이기 위해 동구에서 계획됐다.



구는 지난해 8월 역사 내 민원센터 조성 추진을 위해 공사에 사업 협의를 요청했다. 구가 제안한 내용에 공사는 상업시설을 포함해 승인 요청을 올린 것이다. 상업시설은 민원센터 옆에 조성돼 제과랑 북카페, 청춘카페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위치상 민원센터만 조성되면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며 "카페 등의 매장은 넓게 보면 고객 편의 시설"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역사 관리 주최인 공단에서 반대하고 나섰다. 공단 측은 센터 옆에 조성되는 상업시설로 인해 역사 내 혼잡도가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이유로 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주민 편의를 위해 추진 중인 동구는 답답한 실정이다. 공사 조건에 맞춰 사업을 추진하자 이번에는 공단이 공사 기준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 내 민원센터 조성에 대한 형평성 논란도 제기된다. 철도 역사 내 민원센터 조성은 대전시가 처음이 아니다. 수원역에는 이미 경기도청 민원센터가 운영 중이다. 경기도청 민원센터에 따르면 수원역은 하루 평균 약 30만 명이 이용한다. 센터는 하루 평균 약 400명이 방문한다.

설치 당시 협의 하는데 별문제가 없었다. 경기도 민원센터 관계자는 "역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나, 역 주위 교통이 잘 돼 있어 많은 분들이 찾고 있다"며 "도청에서도 볼 수 있는 업무들이지만, 접근성이 좋아 연로하신 분들처럼 이동이 편리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다"고 말했다.

시민들도 역 내 민원센터 설치 반대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전역을 이용하던 직장인 A 씨는 "출장이 잦아 대전역을 자주 이용하는데 민원센터가 생기면 굳이 시간을 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며 "대전 역사 안에 상업시설이 많은데 민원센터 옆에 붙어 있다고 해서 설치가 지연되는 건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shk329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4.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5.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1.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2.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3.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4.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5. 나눔과 감사의 향연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