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탐방단 아우르기 5기, 강원도 평창서 해단식 가져

한국문화탐방단 아우르기 5기, 강원도 평창서 해단식 가져

5월 전주에서 시작해 12월 평창에서 7개월 간의 한국문화탐방 행보 마무리

  • 승인 2019-12-10 15:18
  • 봉원종 기자봉원종 기자
외국인 유학생 한국문화탐방단 ‘아우르기 5기’ 단원들이 지난 11월 30일(토)부터 12월 1일(일), 양일간강원도 평창에서 해단식을 가졌다.

강원도에서 진행된 이번 해단식에서 아우르기 5기 단원들은 스키, 컬링 등 다양한 동계스포츠를 즐기며 7개월간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동계스포츠에 이어 수료식, 우수단원 시상식이 진행되었으며, K-컬처 아카데미 활동 성과공유의 일환으로 전통무용, 사물놀이 공연 등의 각종 프로그램으로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JD_아우르기

해단식에 참석한 탄쯜잉(중국)은 “아우르기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해서 너무 보람찼다. 이번 해단식에선  다양한 동계 스포츠를 경험했는데, 특히 스키는 처음 타보는 거라서 매우 설렜다. 단원들과 함께 다양한 동계스포츠를 함께하며 매우 즐거운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아우르기(Outlookie)’는 유학생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는 문화교류 프로그램이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김용락, 이하 진흥원)과 GKL사회공헌재단(이사장 채승묵, 이하 재단)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문화탐방단 프로그램이다. 

주한 외국인 유학생 단원, 한국인 대학생, 서포터즈로 구성된 아우르기는 다양한 탐방 프로그램을 이어가며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문화 이해증진, 세계 문화 체험, 한국사회 구성원과의 원활한 교류와 함께 유학생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활동을 펼친다. 2015년 1기(10개국 71명)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5년째 운영해오고 있으며, 올해 5기는 25개국 12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본 해단식에서 진흥원 김용락 원장은 “25개국 유학생 대표로서 지난 1년간의 활동을 통해 단원들이 다양한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며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웠기를 바란다”며, “아우르기라는 이름으로 맺은 인연을 잊지 않고 세계 어디에 있든 마음으로 서로를 응원하는 사이가 되기를 바란다.”고 아우르기 원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했다.

이어 채승묵 이사장은 “서로 다른 여럿을 아울러 하나가 되고자 모인 아우르기 단원들의 성공적인 5기 활동 마감을 축하하며, 아우르기 활동을 통해 배운 문화 다양성의 의미를 사회에 나가서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혔다. 

해단식에 참가한 5기 잘릴로바 마르조나 단원(우즈베키스탄)은 “아우르기 활동을 한 번밖에 할 수 없다는 게 아쉽다. 아우르기 활동을 통해 한국문화를 깊이 이해할 수 있었고, 다양한 친구들과 소중한 인연을 맺었다.”라면서 “아우르기는 성실히 참여할수록 더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6기로 활동할 단원들에게 꼭 이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서포터즈로 활동했던 최예지(한국)는 “서포터즈로 참여했지만 단원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려주고, 도움을 주는 것뿐 아니라 저 자신도 단원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 아우르기 프로그램을 준비한 모든 분, 그리고 함께 활동한 단원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아우르기 5기’는 지난 5월 전주에서 발대식을 개최하였으며 한국전통문화탐방을 시작으로 K-pop 댄스, 태권무, 전통공예, 부채춤, 사물놀이 등 다양한 한국문화를 심화 학습하는 K-컬처 아카데미, 아우르기 단원들 출신 국가의 문화를 쌍방향 교류하는 다문화캠프, 아우르기 단원들이 직접 재한 외국인 및 일반 시민들에게 각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글로벌 프렌즈쉽 페스티벌 등을 진행해왔다.

아우르기 6기는 2020년 3~4월경 모집하여, 11월까지 활동 예정이다. 아우르기의 지난 활동 내용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봉원종 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터뷰] 한화이글스 브랜든 반즈 "팬들에게 좋은 경기력 선보이고 싶다"
  2. 4위로 추락한 대전, 안산 잡고 상위권 재진입 노린다.
  3.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4.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5.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1. 대전보훈청, 미등록 유공자 발굴 캠페인 벌여
  2.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3. [새책] 마음의 문을 열면, 삶의 빛이 들어올거에요…'잠에서 깨어난 집'
  4. [새책] 미움만 가득한 세상 대신… '아빠, 구름 위에서 만나요'
  5. 6월 소비자 불만 가장 많은 품목은 '선풍기'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