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원자력시설 '하나로' 주변 환경방사선 수치는?

[르포]원자력시설 '하나로' 주변 환경방사선 수치는?

평균 수치인 0.127uSv/h 유지…수치 상승시엔 내부 측정 계측기 통한 원인 분석
원자력연구원 주변 시계 반대 방향으로 25km 측정…구축된 서버로 실시간 전송

  • 승인 2019-12-11 17:00
  • 신문게재 2019-12-12 3면
  • 김소희 기자김소희 기자
하나로에 가까워지자 떨어지는 수치
하나로에 가까워지자 떨어지는 수치
터널을 지나자 갑자기 훅 오른 수치
터널을 지나자 갑자기 훅 오른 수치


기자는 11일 대전 유성구가 운영하는 환경방사선 이동탐사 차량에 동승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가 고장으로 가동중단 됨에 따라 방사능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시점이어서 환경방사선 수치에 눈길이 더 쏠렸다.

이날 오전 11시 유성구 자운동에서부터 시작된 환경방사선 이동탐사 시스템은 평이한 그래프 수치를 보였다.

담당 공무원은 차량 이동 중 그래프 수치를 수시로 확인했다. 평균 수치인 0.127uSv/h를 유지했다. 비가 내리던 터라 평소보다 0.01 정도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안정권에 머무르고 있었다.

화면 상에 큰 굴곡 없는 수치를 보이던 그래프가 확 올라가자, 담당자는 원인을 찾았다. 방금 지나온 터널이 원인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밀폐된 공간에선 환경방사선 측정량이 다른 곳보단 높게 나타나는 특성 때문.

또 일부 동에 다다르자 방사능 수치가 점점 상승하기 시작했다. 이럴 경우엔 위험 수치는 아니지만, 상승한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차량 내부에 있는 측정 계측기로 특정 핵종이 있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지질 속 암석 등이 있을 것이라는 원인을 유추해낸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가장 가까운 지점에 다다르자 방사선 수치가 미세한 변화를 보였다. 하나로 원자로와 약 1km 거리에 위치한 지점에 도착하자, 방사선 수치는 오히려 가장 낮게 나왔다.

원자력연구원 인접 부근에선 방사선 수치가 높을 것이라는 편견을 깨는 기록이었다.

자운동에서부터 시작된 이동측정은 구즉동에 가서야 마무리가 됐다. 원자력연구원 주변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25km 정도 측정하는 동안 환경방사선의 위험 수치 기록은 없었다.

유성구는 2017년 구비 8000만 원을 들여 이동 차량 1대와 정보 측정 장비 2대, 측정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서버 1대로 구성된 환경방사선 이동탐사 시스템을 구축했다.

해당 시스템은 차량이 원자력 주변 환경방사선을 이동하며 측정한 데이터를 구청 내 구축된 서버로 실시간 전송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원자력시설 주변의 환경방사선 이동탐사 측정정보를 공개하고, 이로써 방사선으로부터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이에 매주 1회 이상 원자력 주변지역 이동 탐사하고, 환경방사선 측정 후 분석 자료를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월별, 연도별 주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환경방사선 관리 기준치는 법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 통상 0.3uSv/h가 넘어가면 국가적 재난으로 인식된다. 현재까지 대전에서 위험 수치를 넘은 적은 없다. 유성구의 경우 고정 측정 평균 결과는 0.116uSv/h, 이동탐사 결과는 0.127uSv/h 수준이다.

유성구 관계자는 "환경방사선 이동탐사 시스템 차량은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도입됐다"며 "방사선에 대한 불안감 해소 역할을 하고 있어 주민들에게 반응이 좋다"고 밝혔다.
김소희 기자 shk3296@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제24회 대전청소년연극제, 유성여고 '여우골' 대상 수상
  2. 박인혁 결승골, 대전하나시티즌 안산에 2-1승리
  3. [NIE교육] 이문고 첫 비대면 온라인 교육 "신문의 깊이 배웠어요"
  4. 대전경찰, 금지된 서울집회 참여 시 형사처벌 예고
  5. [로또]930회 당첨번호(9월 26일 추첨)
  1. 코로나가 만든 체육계 기현상… 체육특기생 대입 일반전형에 몰린다
  2. 제20회 대한민국여성미술대전 대상 한국화 김효빈 씨
  3. 제17회이동훈미술상 본상 하종현 화백, 29일부터 전시
  4. "대전문화시설 공공-민간 위수탁 벽 허물고 지역예술인 로케이션 체제 필요"
  5. 돌봄전담사 "전일제 근무로 아이들 돌보게 해달라"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