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전시 제공 |
대전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한 카드형태의 지역화폐 '온통(On通)대전'이 출시된다.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소비촉진을 위해 대전시가 출시한 '온통(On通)대전'의 신청 방법과 사용 혜택 등에 대한 궁금한 점을 Q&A로 풀어봤다.
Q. 온통대전 카드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A. 주소지와 상관없이 만 14세 이상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다만, 만 14세 이상이지만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대전지역 하나은행을 방문신청하시면 된다. 교통기능체크카드는 만18세이상, 비교통기능체크카드는 만14세이상 발급가능하다.
단, 대덕e로움이 있으신분은 온통대전 카드신청이 안됩니다. 온통대전 앱을 통해 체크카드를 신청하거나, 가까운 하나은행을 방문해 은행직원의 도움으로 온통대전 앱을 설치하시고, 체크카드나 선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Q. 온통대전 사용처는?
A. 별도의 가맹점 표시가 없어도, IC카드 단말기가 있는 대전시 내 모든 소상공인 업소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신용카드처럼 결제하시면 된다. 다만, 백화점, 대형마트, 준대규모점포(SSM), 대형전자매장(일부개인사업자제외) 유흥업소, 단란주점, 유흥·사치용품, 온라인 결제,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일부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은 사용이 불가능하다.
Q. 온통대전 할인이나 혜택은 어떻게 되나요?
A. 개인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구매한도는 월 100만원(매월1일부터 말일까지)으로 출시 후 2개월 내에 최대 15% 캐시백 혜택(캐시백 10% + 경제활력지원금 5%, 예산소진 시 조기종료)이 주어진다. 연말정산 시 80% 소득공제(4~7월에 한함)도 받을 수 있다.
단 선불카드는 사용 전 소득공제 신청을 해야한다. 또한, 온통대전 운영사인 하나카드의 자체 정책으로 편의점, 베이커리, 커피, 대중교통 5%가 하나머니(월 최대 5000)로 적립되며, 하나금융그룹 멤버십 서비스인 하나멤버스 혜택이 제공된다.
Q. 재난생계지원금 사용 시에도 캐시백 지원이 되나요?
A. 정부나, 대전시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에는 캐시백 지급이 되지않는다. 본인 계좌에서 충전해 사용하시는 금액에 대해서만 캐시백이 지급된다. 만약 한 카드에 지원금이 남아있는데 추가로 충전하실 경우 지원금이 먼저 사용되고, 그 다음에 개인이 충전하신 충전금이 사용된다.
Q.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대덕구 지역화폐)카드를 둘 다 신청할 수 없나요?
A. 1인 1카드만 발급하게 된다.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은 둘다 대전 전역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같은 캐시백을 지급한다.
예산으로 지급되는 캐시백은, 1인당 한도가 있기 때문에 두 개의 카드를 사용하실 경우 이중으로 지원되게 됩니다. 따라서 부득이하게, 1인 1카드만 발급이 가능하다. /이상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