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하림의 골신 따라집기]좋은 루틴이 좋은 샷을 만든다

[박하림의 골신 따라집기]좋은 루틴이 좋은 샷을 만든다

  • 승인 2020-05-26 01:33
  • 수정 2020-05-28 17:25
  • 금상진 기자금상진 기자
KakaoTalk_20200526_011821682-1
박하림 프로
골프는 자기와의 싸움이다.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시원한 장타를 날릴 수 있을까? 트리 퍼트를 피하는 방법은 없을까?

장갑을 끼고 클럽을 잡은 순간부터 시작된 고민이지만 구력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가 해결 하지 못하고 있는 고민이다. 굿샷을 날 릴 수 있는 해답은 없지만 모범 답안은 있을 것이다. 중도일보는 11일부터 미 PGA 멤버, 한국프로골프협회 KPGA 프로, KGF 정회원 박하림 프로와 함께 이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좋은 루틴이 좋은 샷을 만든다는 말이 있다. 흔히 프리 샷 루틴(Pre-Shot-Routine)이라 불리는 이 동작은 골프 선수가 샷을 하기 전에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공을 치기 전 한발 물러나 빈 스윙을 하는 행동을 말한다.

골프 선수들의 경우 정상적인 샷이 가능하도록 자신이 기량에 맞춘 무의식적인 행동을 하는데 이것을 보통 '루틴'이라 부른다. 루틴은 선수가 샷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이끌어내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골프의 경우 다른 스포츠에 비해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운동이기 때문에 '루틴'에 대한 중요도가 강조될 수밖에 없다.

골프 선수들이 샷 직전에 하는 웨글(waggle:스윙에 탄력을 붙이기 위해 클럽을 좌우로 흔들어주는 준비 동작)이나 풋 스텝(Foot-step)도 루틴에 해당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선수마다 형태와 시간이 동일하지는 않다. 좋은 루틴이란 선수가 샷을 하는 순간 최상의 운동 감각을 발휘하고, 심리적 자신감을 유발하도록 일관되게 적용돼야 하는데 좋은 루틴을 습관화 하거나 개선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18홀 내내 좋은 루틴을 유지하는데 있어 방법과 순서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매번 샷을 할 때마다. 일정한 리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은 몸을 굳게 만드는 긴장을 풀어주자. 보통 긴장을 하게 되면 루틴을 스스로 지키지 못하고 불필요한 행동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샷 루틴은 골퍼의 멘탈과 매우 밀접하게 이어진다. 

거듭 강조하지만 골프 선수가 샷을 하기 위해 행하는 루틴은 선수마다 많은 차이가 있고 루틴에 소요되는 시간도 제각각이다. 막연하게 따라하다 늦은 진행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방해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반드시 권고 시간은 준수해야 한다.

세계적인 골프선수 타이어 우즈는 전성기 시절 캐디백에서 클럽을 뺀 후 샷을 하기까지의 시간을 철저하게 훈련했다고 한다. 루틴이 초보와 프로를 막론하고 얼마나 중요한 동작인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따라서 좋은 루틴은 외부 혹은 심리적 요인에 방해 받지 않고 정해진 시간의 범주 속에 행동 리듬과 일정한 샷 타이밍을 지키는 것이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루틴은 깨진다. 동반자에게 방해가 되는 루틴은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 경기 흐름과 샷에 대한 집중력을 유지해야 일관성 있는 루틴을 지킬 수 있다.

박하림 프로 park ha rim @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2.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3.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4.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5. 6월 소비자 불만 가장 많은 품목은 '선풍기'
  1. [영상]같은 환경에서도 다르게 나온 감염자수! 어떻게 이런 결과가?
  2. [영상]대전 서구에서 즐기는 X-스포츠 롱보드! 샘머리 공원으로 오세요
  3. [날씨] 낮 최고 31도… 오후 6시부터는 다시 소나기 소식
  4. 코로나 확진자 1200만시대, 국가별 확진자 순위에서 사라진 대한민국?
  5. 분양가 조정권고 받은 천안 성성레이크사이드 숨고르기 돌입하나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