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국회의원 연구단체 등록 신청

이상민 의원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국회의원 연구단체 등록 신청

  • 승인 2020-06-03 17:23
  • 수정 2020-06-18 16:29
  • 신문게재 2020-06-04 4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이상민

4차 산업혁명은 경제, 과학 등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빼놓을 수없는 화두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6월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 포럼에서 포럼 의장이었던 클라우스 슈밥이 처음으로 사용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대전 유성을) 의원은 3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가속화되는 4차산업 혁명시대를 준비할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국회의원 연구단체 등록을 신청했다.


이 포럼은 국회 차원의 초당적 융합과 협치로 4차산업혁명시대 국가 미래경쟁력 확보와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산업구조와 노동시장의 변화 등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예측·대응 연구를 통해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종합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발족했다.

포럼은 이상민 의원과 서병수(부산 진구갑)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았으며, 민주당에선 김진표·박성준·안민석·정성호·홍익표 의원이, 미래통합당에선 권명호·양금희·유경준·황보승희 의원 등 11명으로 구성됐다.

이 의원은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블록체인, 로봇, 센서, 보안, 양자, 바이오, 연구장비 등 분야별로 4차산업을 이끌기 위한 정책개발과 법제도 개선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또 윤리·사회적 현안에서 일자리·인재육성과 윤리·법적·가치충돌을 조정하고, 4차산업 혁명이 사회발전에 선순환할 수 있도록 입법활동을 활발히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코로나 19로 4차 산업시대가 가속화되어 사회를 전반적으로 바뀌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기술기반 산업 활성화와 사회적 영향에 대한 예측으로 기술발달의 역기능을 대비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터뷰] 한화이글스 브랜든 반즈 "팬들에게 좋은 경기력 선보이고 싶다"
  2. 4위로 추락한 대전, 안산 잡고 상위권 재진입 노린다.
  3.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4.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5.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1. 대전보훈청, 미등록 유공자 발굴 캠페인 벌여
  2.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3. [새책] 마음의 문을 열면, 삶의 빛이 들어올거에요…'잠에서 깨어난 집'
  4. [새책] 미움만 가득한 세상 대신… '아빠, 구름 위에서 만나요'
  5. [영상]풀스윙 절대 공식! 스윙시 하체체중 비율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