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산·학·연 기관장 도시락 마라톤 회의 "코로나 극복 성공모델 되자"

세종 산·학·연 기관장 도시락 마라톤 회의 "코로나 극복 성공모델 되자"

30일 세종SB플라자에서 도시락 회의
기업 현황듣고 지원방안 모색

  • 승인 2020-06-30 17:52
  • 수정 2020-06-30 17:52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세종시 산학연 클러스터
조상호 세종시경제부시장을 비롯해 세종 경제, 산업, 대학을 대표하는 기관장들이 마라톤회의를 가졌다. (사진=세종TP 제공)
세종 기업인과 대학교 총장 그리고 시청가 테크노파크 등 지원기관 대표가 30일 세종SB플라자에서 도시락 마라톤 회의를 갖고 코로나19 극복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세종시 조상호 경제부시장을 비롯해 유환철 중기부 대전충남세종지방청장,장영규 기술보증기금 충청지역본부장, 김현태 세종테크노파크 원장, 손인석 코아비스 대표 등 19개 기관과 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경제정책을 담당하는 시청과 자금조달, 연구, 수출, 창업지원, 대학을 대표하는 기관 관계자들이 빠짐없이 참석한 세종경제 원탁회의가 성사된 셈이다.

이날 회의는 오전 11시 30분부터 시작해 도시락으로 식사를 마치고 오후 2시 30분까지 연속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코로나19 극복 공동노력을 위한 업무혁약(MOU)을 체결하고 산학연관 연계협력을 통한 세종 지역산업 발전 및 기업육성을 촉진하기로 했다.

코로나 피해현황과 기업인들의 건의사항 청취·조치현황, 비대면 서비스 산업 육성방안 마련 및 디지털 수출 활성화 지원, 정책금융 지원기관 신규 지원 프로그램 연계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책을 논의했다.

세종지역 기업들은 선박과 항공 운행 축소에 따른 재고량 증가로 매출은 감소했고, 무급휴직에 따른 근로자 이탈현상을 마주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해외입국 시 장기간 격리에 따른 해외바이어 왕래가 차단돼 수출물량 확보도 여의치 않다.

이에 무급휴직자 발생시 생계 대책 지원과 200인 이상 사업장 코로나19 의심 환자 검사비 지원, 수출 카탈로그 제작 지원 및 통관절차 간소화 등을 건의했다.

세종시와 정부가 운영 중인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활용하고, 국세청 부가가치세 납부유예제도를 통해 납세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세종테크노파크 김현태 원장은 "기술개발 및 기업 애로사항 해결, 기업성장 지원 방안 수립,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과제 발굴 등의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며, 특히 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과 지역 기업 간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 참여한 세종시와 유관기관들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분기에 1회씩 공동모임을 갖고 기업동향과 개선방안을 논의해 성공적인 지역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기로 했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줄서가] 생명의 그물 속 자본주의, 나무는 나무를, 콩가루 수사단 등
  2. [청소년.어린이 새책] 야구소녀, 코끼리새는 밤에 난다, 두 도시 아이 이야기
  3. 대전보훈청·대덕대 호우회, '함께 전하는 유공자 명패'
  4. 대전보훈청, 미등록 유공자 발굴 캠페인 벌여
  5. [인터뷰] 한화이글스 브랜든 반즈 "팬들에게 좋은 경기력 선보이고 싶다"
  1. 4위로 추락한 대전, 안산 잡고 상위권 재진입 노린다.
  2. [새책] 마음의 문을 열면, 삶의 빛이 들어올거에요…'잠에서 깨어난 집'
  3. [새책] 미움만 가득한 세상 대신… '아빠, 구름 위에서 만나요'
  4. 매년 늘어나는 몰카 범죄… 여름철엔 특히 주의해야 한다
  5. [영상]풀스윙 절대 공식! 스윙시 하체체중 비율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