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세종도서관 누리집, 2년 연속 '웹 접근성 품질인증'

국립세종도서관 누리집, 2년 연속 '웹 접근성 품질인증'

  • 승인 2020-07-01 09:28
  • 수정 2020-07-01 09:28
  • 고미선 기자고미선 기자
세종도서관 누리집
/국립세종도서관 누리집.
국립세종도서관 누리집이 2년 연속 '웹 접근성 품질 마크(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Mark)'를 획득했다.

'웹 접근성 품질 인증'은 장애인·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제도다. 웹 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1년간 품질인증 마크가 부여된다.

국립세종도서관은 2개월간의 심사 준비 기간 장애인과 고령자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폰트와 이미지에 색상대비 기능을 적용하고, 이미지마다 설명글을 기재했다. 또한 키보드만으로 홈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5월 온라인 서비스 편의성 개선을 위해 HTML5 기반으로 구축된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한 바 있으며, 이번 심사과정을 통해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의 동시 접근성 수준을 높여 정보취약계층이 PC·스마트폰 등 기기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웹 콘텐츠를 개선했다.

이신호 관장은 "앞으로도 웹 평등성·접근성 근본정신을 준수해 장애인이 도서관 정보서비스를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인증심사기관(웹와치)에서 시행한 웹 접근성 품질 인증심사는 3단계 과정을 거쳐 엄격하게 진행된다. 1단계는 소프트웨어 자동평가, 2단계는 24개 웹 접근성 세부평가항목에 대한 전문가 평가, 3단계는 시각· 지체 장애인이 직접 참여하는 사용자 평가 과정이다.
세종=고미선 기자 misunyda@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2.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3.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4.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5. 6월 소비자 불만 가장 많은 품목은 '선풍기'
  1. [영상]같은 환경에서도 다르게 나온 감염자수! 어떻게 이런 결과가?
  2. [영상]대전 서구에서 즐기는 X-스포츠 롱보드! 샘머리 공원으로 오세요
  3. [날씨] 낮 최고 31도… 오후 6시부터는 다시 소나기 소식
  4. 코로나 확진자 1200만시대, 국가별 확진자 순위에서 사라진 대한민국?
  5. 분양가 조정권고 받은 천안 성성레이크사이드 숨고르기 돌입하나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