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주민주도 행복마을 만들기 역량강화 '찾아가는 읍면대학' 운영!

태안군, 주민주도 행복마을 만들기 역량강화 '찾아가는 읍면대학' 운영!

지난달 30일부터 9월 1일까지 8개 읍·면에서 교육 진행

  • 승인 2020-07-01 09:36
  • 수정 2020-07-01 09:36
  • 김준환 기자김준환 기자
찾아가는 읍면대학
태안군은 지난 30일 태안군 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2020년 태안군 역량강화사업인 '찾아가는 읍면대학' 교육을 실시했다. 사진은 태안읍 교육 모습.


태안군이 주민 주도의 마을만들기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관리하고, 주민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사는 마을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을 리더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에 나섰다.

군은 지난 30일 군 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가세로 군수와 수강생 등 1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2020년 태안군 역량강화사업인 ‘찾아가는 읍면대학’ 교육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읍면대학은 지난달 30일부터 태안읍을 시작으로 9월 1일까지 8개 읍·면을 찾아가 이장과 새마을지도자, 주민자치위원회 등의 마을리더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당초 4시간 교육을 2시간 이내로 단축하고 방역조치를 철저히 한 가운데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공동사업상 갈등, 극복해야 할 장애물에 불과하다! ▲갈등을 넘어 더불어 살아가는 마을 이야기(꿈을 캐는 먹방마을) ▲인형극 등을 통해 주민 주도의 마을사업에 대한 이해와 갈등관리 기법 등을 배우고,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마을규약 및 조직 정비의 중요성과 주민 모두가 행복한 마을 만들기에 대한 방안 등을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시간 등으로 구성됐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 실시한 태안군민 타운미팅 토론회에서 읍면단위의 마을대학을 운영해달라는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올해 찾아가는 읍면대학 과정을 운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주민 역량 강화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한편, 마을 사업 전문가 양성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태안=김준환 기자 kjh419@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새책] 부재의 공백을 채운 불안의 감각… '실패한 여름휴가'
  2. [새책] 타인의 삶을 이해하며 자신의 언어를 찾아가는 소년 여정… '내가 말하고 있잖아'
  3. [날씨] 오후까지 계속 된 비… 내일 오후부터 재차 비소식
  4. 충주시 활옥동굴, 폐광의 변신
  5. 6월 소비자 불만 가장 많은 품목은 '선풍기'
  1. [영상]같은 환경에서도 다르게 나온 감염자수! 어떻게 이런 결과가?
  2. [영상]대전 서구에서 즐기는 X-스포츠 롱보드! 샘머리 공원으로 오세요
  3. [날씨] 낮 최고 31도… 오후 6시부터는 다시 소나기 소식
  4. 코로나 확진자 1200만시대, 국가별 확진자 순위에서 사라진 대한민국?
  5. 분양가 조정권고 받은 천안 성성레이크사이드 숨고르기 돌입하나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