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상임위원 배분 놓고 또 다시 '삐걱'

대전시의회 상임위원 배분 놓고 또 다시 '삐걱'

진통 끝에 의장단 선출하고도 내부적 갈등 계속
상임위원장 선출 직결에 제2차 파행사태 우려도

  • 승인 2020-07-14 17:43
  • 수정 2020-07-14 17:43
  • 신문게재 2020-07-15 4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대전시의회전경
대전시의회가 상임위원회 위원 구성을 놓고 또다시 삐걱대고 있다. 시의회 22석 중 21석을 차지한 절대 여당인 민주당이 진통 끝에 의장단을 선출하고도 내부적 갈등 탓에 이견이 계속되고 있다. 상임위원 배분은 상임위원장 선출과 직결된 만큼 제2의 파행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4일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전날 제25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통해 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했으나 의원 간의 이견이 계속되면서 끝내 산회했다. 이견의 시발점은 상임위원 배분안이다. 이날 시의회 최다선인 김인식(4선·서구3) 의원은 상임위원 구성을 놓고 김종천 의장과 논의한 배분안을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원은 "불신을 넘어 화합과 포용의 의회를 만들자"며 "김종천 전 의장과 최다선인 제가 논의해 상임위원을 배분한 대로 처리해달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의원 간 고성이 오가자 권중순 의장은 의원 간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며 산회를 선포했다.

10여일간의 파행을 겪으며 우여곡절 끝에 의장단을 구성했음에도 상임위원 배분을 놓고 '강대강' 대치가 계속되고 있는 형국이다. 김인식 의원의 요청에 반발하는 의원들은 제7대 전반기 의장이었던 김인식 의원이 상임위원 배분에 관여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비판한다.

권중순 의장과 민태권·조성칠 부의장 등 새롭게 구성된 의장단이 의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배분하는 게 상식이라며 힐난한다. 한 시의원은 "새로운 의장단이 김종천 전 의장에게 자문하는 건 맞다고 생각되는데, 7대 의장이었던 김인식 의원이 김종천 전 의장과 상임위 배분안을 구성하는 게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동안의 관례를 바꿔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또 다른 시의원은 "8대 의회 출범 당시 내가 어느 상임위에 가는지 본회의 당일 날 알았다"며 "각자 전문성이 다른 만큼 의원 간의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롭게 구성된 의장단이 상임위 배분을 하는 건 옳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10여 일간 파행 사태가 계속되며 '당론파' 대 '비당론파'로 의원 간 대립이 계속된만큼 후반기 보직을 맡지 않는 이들이 상임위원을 구성해야 한다는 게 골자다. 새 의장단이 상임위 배분을 독자적으로 할 경우 의원 간의 갈등이 지속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한 시의원은 "아무런 보직을 맡지 않는 '무관'인 의원이 상임위 배분을 해야 이후 원구성이 완료됐을 때 서로 반발하는 모습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의장단이 상임위 배분을 하면 반발하는 이들도 분명히 나올 것이고, 앞으로 2년간 일련의 파행사태가 계속되지 않겠느냐"며 맞섰다.

일각에선 제2의 파행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한다. 의원 간 이견이 계속될 경우 앞선 일련의 파행 사태가 지속 될 게 불 보듯 뻔하다고 강조한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상임위원장은 상임위 배분 이후 구성원의 투표를 통해 선출하만큼, 민감한 사안일 수밖에 없다"면서도 "파행 사태를 겪으며 의장단을 어렵게 꾸린 시의회가 상임위 배분을 놓고 언쟁을 벌인다면 예정된 회기 일정은 계속 밀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는 15일 본회의를 열고 상임위원 선임의 건을 재상정하며, 상임위원장 선거는 17일 치른다.
방원기 기자 bang@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훈련 시스템 도입한다
  2. '대전=과학도시' 특성 살려 비대면스포츠산업도 육성해야
  3. 8월 대전문화계 '기지개'… 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출은 과제, 공연무대 속속 복귀
  4. 온라인으로 개최된 제25회 대덕백일장 성료
  5. [현장스케치] 표지판 떨어지고, 통행도 안 돼… 비 피해 조속히 복구해야 목소리
  1. [영상]경찰차 물에 잠기고! 천안 집중호우로 새내 도로 곳곳 통제
  2. 천안 한천범람 등 비 피해 잇따라
  3. [대전기록프로젝트] 동화 속 세상처럼 꿈 같구나
  4. 제20회 대한민국청소년영화제 3일부터 영상작품 공모 시작
  5. 천안 오늘 하루만 200mm 쏟아졌다. 도심 곳곳 아수라장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