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무인수상선 수중자율이동체 복합체계 연구 이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무인수상선 수중자율이동체 복합체계 연구 이끈다

심해지형 조사·해저 수색 등 해양 임무 자율 수행 기능

  • 승인 2020-08-14 11:25
  • 신문게재 2020-08-15 3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KRISO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이하 KRISO)가 무인수상선(USV)-수중자율이동체(AUV) 복합체계 개발을 이끌어나간다.

KRISO는 해양복합연구단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진행하는 과제 착수회의를 기점으로 본격 연구를 진행한다.

해양복합연구단은 KRISO를 비롯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LIG넥스원·한국해양대 등 19개 산학연 컨소시엄으로 구성됐으며 총사업비 410억 원(정부지원 357억)을 지원받아 오는 2027년 5월까지 7년에 걸쳐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해양복합연구단은 기존 수상선박·무인잠수정 등 무인이동체가 단독으로 수행하는 데 제한이 컸던 심해지형 조사와 해양환경조사·해저 수색과 같은 다양한 해양 임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무인수상선-수중자율이동체'로 구성된 복합체계를 개발한다.

무인수상선-수중자율이동체 복합체계 기술이 개발되면 무인수상선 1대와 동력제어형 자율무인잠수정(PCAUV) 2대·부력제어형 자율무인잠수정(BCAUV) 1대로 구성되는 이종 다개체의 자율 협력 기술과 이를 검증하는 복합체계 실증플랫폼을 확보하게 된다.

복합체계 실증플랫폼은 우리나라 동해 심해저 해역까지 무인으로 이동해 최대수심 2500m까지의 디지털 해저지형도를 작성하는 동시에 수심 1000m까지의 동해 해양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김부기 KRISO 소장은 "복합체계 실증플랫폼이 개발되면 관련 핵심 기술들을 실해역에서 실증하는 플랫폼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우리나라 무인화 기술발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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