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환경부,집중호우 해양쓰레기 치우기에 총력

해수부-환경부,집중호우 해양쓰레기 치우기에 총력

집중 수거주간(8. 18.~23)운영... 수거 장비 총동원

  • 승인 2020-08-14 12:00
  • 오주영 기자오주영 기자
바다쓰레기
해양수산부는 최근 집중호우 등으로 전국 연안에 발생한 해양쓰레기를 신속하게 수거하기 위해 18일부터 23일까지 집중 수거 주간을 운영키로 햇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번 집중호우 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1만1천173톤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13일 오후 3시 기준으로 3천925톤이 수거됐다.

발생한 해양쓰레기의 대부분은 하천 등을 통해 바다로 유입된 풀·고사목 등 초목류이며, 나머지는 생활쓰레기로 파악된다.

해수부는 집중 수거주간동안 각 지역의 지방해양수산청을 중심으로 관내 지자체, 산하기관, 지역주민 등과 함께 전국적으로 해양쓰레기를 집중 수거할 예정이다.

청항선 22척, 어항관리선 12척 등 수거 장비를 총동원해 작업에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해수부는 연안과 해역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환경부는 내륙지역의 댐·하천 등의 쓰레기를 수거할 계획이다. 지난 6월에도 환경부와 함께 장마철 대비 해양쓰레기 정화주간을 운영해 490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한 바 있다.

송명달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해수부는 8월 초 강원도에 해양쓰레기 수거·처리를 위한 비용 2억 3천만 원을 지원한 바 있으며, 다른 지역에도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비용을 차질없이 지원할 계획"이라며 "각 지자체에서도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해양쓰레기가 신속히 수거될 수 있도록 해양쓰레기 집중 수거에 적극 동참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국박스오피스 38주차] 보이콧 논란 빠진 ‘뮬란’, 삼일 천하로 끝날까?
  2. '충청의 아들' 손흥민, 아시아인 최초 한 경기 4골로 새역사
  3. 해외입국 자가격리 위반 20대 벌금 300만원 선고
  4. [대전기록프로젝트] 희망을 그리고 갔다
  5. [날씨] 아침엔 쌀쌀 오후엔 후텁지근…기온차 10도 이상
  1. [새책] 고해성사를 하듯, 다시 처음 시를 쓰듯… 김선희 시인 '올 것만 같다'
  2. [날씨]아침기온 낮아 쌀쌀, "건강관리 유의를"
  3. [릴레이 인터뷰] 방기봉 "체육계의 가장 큰 힘은 지역민들의 관심"
  4. 화성시, 전투기 소음 피해 조사, 직접 확인하세요!
  5. [로또당첨결과] 929회 1등 탄생한 명당은?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