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다문화]인도네시아 수로 월의 풍습

[대전시다문화]인도네시아 수로 월의 풍습

  • 승인 2020-09-02 14:25
  • 신문게재 2020-09-03 9면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수로
■ 인도네시아 수로 월의 풍습 (자바 섬 문화)



인도네시아, 특히 자바 섬에 살고 있는 자바 부족에는 대대로 이어지는 전통이 있습니다. 이 전통은 법은 아니지만 엄격하게 준수되고 있어 자바 부족에게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2020년 올해는 자바 달력으로 수로 월이 9월입니다. 수로 월에는 개인적인 축하행사나 가족행사, 결혼식, 출산 전 축하의식 등을 하지 않습니다.만약 이것을 어기면 가족이나 주위사람들에게 불행이 찾아올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수로 월은 신선한 것으로 간주되어 많은 행사가 일반인에게 공개됩니다. 다음은 수로 월에 진행하는 행사입니다.



1. 첫번째는 수로 월의 밤에 솔로 궁전과 족자카르타 궁전 주변을 같이 걷는 행사입니다.

궁전
2. 두번째는 "자마산 푸사카"라고 하는데 케라톤 궁전 안에서 왕이 타고 다니는 가마나 왕의 호위무사 전통 검인 keris를 깨끗이 닦는 의식입니다.

자마신
3. 세번째는 자바 섬 안에 있는 일반거리에서 시민들이 함께하는 횃불 퍼레이드입니다.

자바섬 횃불
4. 네번째는 수로 월의 밤에 자바 섬의 유명한 강에 다양한 꽃을 띄워놓고 사람들이 물 안에 들어가는 축복 의식입니다.

축복의식
5. 다섯번째는 여러가지 과일이나 음식을 바다나 신성한 강에 바치고 가족의 건강이나 원하는 바를 기도하는 의식입니다.

기도의식
6. 여섯번째는 "티라캇"이라고 하는 금식의식인데 수로 월이 시작하기 바로 전날이나 수로 월 중 정해진 날짜에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인도네시아 사람들, 특히 자바섬에 사는 자바부족들이 조상들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을 이어가며 수로 월에 진행하는 의식들입니다.



나왕엔다 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A선수 코로나19 양성, K리그2 후속 조치 검토 중
  2. 대전하나시티즌 코로나19 초비상, 리그잔여 일정 2주연기
  3. [날씨]오전에 짙은 안개 오후에 차차 맑아져
  4. 제18회 이동훈미술상 시상식 29일 개최… 지난해 수상작 전시도 개막
  5. 소제동 철도관사촌의 운명은? 29일 삼성4구역 재정비심의위원회 개최
  1. 택배 과로사·파업 등 이슈 꾸준… 택배종사자 처우 개선 목소리
  2. 대전문학관 1950년대 문학소개전 '사막에 꽃은 무성히 피어나고' 기획전시
  3. [대전기록프로젝트] 다들 어디로 갔나
  4. [실버라이프]노인회 동구지회 경로당 코로나19예방 최선
  5. [날씨] 아침 기온 5도 이하… 한낮에도 15도 내외로 추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