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거래 확산 속 고령자들은 웁니다

  • 경제/과학
  • 유통/쇼핑

비대면 거래 확산 속 고령자들은 웁니다

한국소비자원 65세 이상 고령소비자 300명 대상 설문조사
키오스크 난이도 75.5%, 복잡한 단계, 버튼 찾기 등 어려워
키오스크 경험없는 고령소비자 주문실패 등 심리적 부담커
대형마트 제외 극장, 교통시설 등 전담직원 상주 없어 불편

  • 승인 2020-09-09 16:10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GettyImages-jv1134940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키오스크 및 전자상거래 이용과 관련해 고령자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1년간 비대면 거래 경험이 있는 서울 거주 65세 이상 고령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이 결과 전자상거래와 터치스크린 방식의 무인단말기 키오스크를 모두 이용해 본 소비자는 41.4%였다. 키오스크만 이용한 소비자는 40.3%, 전자상거래만 이용한 소비자는 18.3%였다.



전자상거래 경험이 있는 고령소비자는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고, 전자상거래 난이도는 평균 65.3점으로 평가했다. 이는 100점 만점 기준으로 100점에 가까울수록 매우 쉽다를 의미한다.

이용 단계별로 고령소비자가 느끼는 난이도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회원 가입 및 로그인 58.5점, 포인트 적립 및 쿠폰 사용 63.5점, 결제 65점, 쇼핑사이트와 앱 찾기 및 설치 66.3점 순으로 평가했다.



키오스크 이용 경험이 있는 고령소비자 245명을 대상으로 업종별 키오스크 이용 난이도를 평가한 결과, 평균 75.5점으로 전자상거래보다 조금 더 쉽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유통점포 71.9점, 병원 73.9점, 외식업 74.6점, 대중교통 74.7점, 문화시설 78.8점, 관공서 79.5점 순이다.

키오스크 이용 중 불편한 이유로는 복잡한 단계 51.4%를 가장 많이 꼽았고, 다음 단계 버튼을 찾기 어려움 51%, 뒷사람 눈치가 보임 49%, 글씨와 그림이 잘 안 보임 44.1% 등이 뒤를 이었다.

대형마트내 호출버튼
대형마트 내 키오스크 관련 직원 호출벨.
한편 키오스크 이용 경험이 없는 65세 이상 고령소비자 10명을 대상으로 버스터미널, 패스트푸드점, 은행의 키오스크 이용 모습을 관찰한 결과, 영문 등 익숙하지 않은 용어나 초성검색 등 조작방식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또 키오스크 이용 중 시간 지연, 주문 실패 등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의 경우 과반수의 고령소비자가 영문으로 표기된 메뉴명이나 햄버거, 세트, 디저트 등 익숙하지 않은 메뉴 분류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70세 이상 고령소비자 5명 모두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 이용 도중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해 주문을 완료하지 못했다.

키오스크 사용이 활발한 교통시설, 대형마트, 극장, 외식 점포 등 4개 업종의 총 30개 매장에 대해 키오스크 운영 상황을 조사한 결과, 대형마트는 전담 직원이 상주하고 키오스크 직원 호출 버튼이 있어 고령소비자의 사용을 보조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었다.

그러나 나머지 3개 업종의 24개 매장은 전담 직원이 상주한 곳은 패스트푸드점 1곳에 불과했고, 직원 호출 벨은 교통시설 1곳에만 설치돼 있었다.

전체 키오스크 사용법을 게시한 곳은 9곳뿐이었는데, 음성안내를 제공한 매장은 16곳에 불과했고, 고령자용 화면을 제공하는 곳은 1곳도 없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사업자에게 제공해 키오스크 운영 개선을 유도하고, 관련 부처에 '공공 단말기 접근성 가이드라인'에 고령자용 화면 제공 조항 신설과 원활히 조작할 수 있는 버튼 크기를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할 것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경기 프리미엄버스 P9603번 운행개시
  2. [기획] 의정부시, 우리동네 정책로드맵 ‘장암동편’
  3. 유성복합터미널 3개사 공동운영체 출범…터미널·정류소 흡수·통합 본격화
  4. '최대 30만 원 환급' 상생페이백, 아직 신청 안 하셨어요?
  5. 첫 대전시청사 복원활용 탄력 붙는다
  1. 갑천에서 18홀 파크골프장 무단조성 물의… 대전시, 체육단체장 경찰 고발
  2. 누리호 4차 발사 D-4… 국민 성공기원 분위기 고조
  3. '세종시=행정수도' 진원지, 국가상징구역...공모작 살펴보니
  4. 대전권 14개 대학 '늘봄학교' 강사 육성 지원한다
  5. 대출에 짓눌린 대전 자영업계…폐업률 7대 광역시 중 두번째

헤드라인 뉴스


대출에 짓눌린 대전 자영업계…폐업률 6대 광역시 중 두번째

대출에 짓눌린 대전 자영업계…폐업률 6대 광역시 중 두번째

대전지역 자영업자들이 극심한 불황을 견디지 못하고 잇따라 폐업의 길로 내몰리고 있다. 특히 도소매업의 경우 대출 증가와 폐업률 상승이 두드러지면서, 이들을 위한 금융 리스크 관리와 맞춤형 정책 지원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4일 한국은행 대전세종충남본부가 발표한 '대전지역 자영업 현황 및 잠재 리스크 점검'에 따르면 2025년 2분기 기준 대전지역 자영업자 수는 15만 3000명으로 집계됐다. 2023년 이후 감소세를 보인 다른 광역시와 달리 대전의 자영업 규모는 오히려 확대되는 추세다. 전체 취업자 수 대비 자영업자가 차..

갑천에서 18홀 파크골프장 무단조성 물의… 대전시, 체육단체장 경찰 고발
갑천에서 18홀 파크골프장 무단조성 물의… 대전시, 체육단체장 경찰 고발

대전 유성구파크골프협회가 맹꽁이와 삵이 서식하는 갑천 하천변에서 사전 허가 없이 골프장 조성 공사를 강행하다 경찰에 고발당했다. 스프링클러를 설치하고 나무를 심으려 굴착기를 동원해 임의로 천변을 파내는 중에 경찰이 출동해 공사가 중단됐는데, 협회에서는 이곳이 근린친수구역으로 사전 하천점용허가가 없어도 되고 불법도 아니라는 입장이다. 24일 대전시하천관리사업소와 대전충남녹색연합에 따르면, 유성구 탑립동 용신교 일대의 갑천변에서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굴착기가 땅을 헤집는 공사가 이뤄졌다. 대덕테크노밸리에서 대덕구 상서동으로 넘어..

세종 도시재생 `컨트롤타워` 생긴다… 본보 지적에 후속대책
세종 도시재생 '컨트롤타워' 생긴다… 본보 지적에 후속대책

<속보>=세종시 도시재생사업을 총괄 운영할 '컨트롤타워'가 내년 상반기 내 설립될 예정이다. 국비 지원 중단 등 재정난 속 17개 주민 거점시설에 대한 관리·운영 부실 문제를 지적한 중도일보 보도에 후속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중도일보 11월 19일자 4면 보도> 세종시는 24일 오전 10시 기자간담회를 통해 도시재생 사업의 주민 거점시설 운영 현황과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본보는 10년 차 세종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는 광역도시재생지원센터와 현장지원센터 5곳이 폐쇄한 작금의 현실을 고발하며, 1000억 원에 달하는 혈세 투입..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주렁주렁 ‘감 따기’ 주렁주렁 ‘감 따기’

  • 대전 불꽃쇼 기간 도로 통제 안내 대전 불꽃쇼 기간 도로 통제 안내

  •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주택재건축 부지 내 장기 방치 차량 ‘눈살’

  •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 은빛 물결 억새의 향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