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지구환경 지키기와 재난예방 NIE 패스포트' 수상자 선정

2020 '지구환경 지키기와 재난예방 NIE 패스포트' 수상자 선정

박민영(초), 남희찬(중), 김준서(고) 대상
한국신문협회와 전국재해구호협회 공동 개최

  • 승인 2020-10-31 21:09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고등 대상(김준서)
고등부문 대상 김준서 학생
한국신문협회(회장 홍준호)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가 공동으로 개최한 2020 '지구환경 지키기와 재난예방 NIE 패스포트' 공모전 심사위원회는 지난 10월 19일 회의를 열고 대상 수상자에 초등부문 박민영(경산 진량초 6학년), 중등부문 남희찬(경산 사동중 1학년), 고등부문 김준서(경남고 2학년) 학생을 선정했다.

NIE 패스포트는 학생들이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태풍 등 재난과 관련된 15개의 활동과제를 신문 지면이나 신문사 사이트에서 뉴스정보를 찾아 수행하는 워크북이다.

최우수상에는 정주원(아산북수초 2학년), 정수환(경산 영남삼육중 1학년), 윤혜은(대구 송현여고 2학년) 학생이, 우수상에는 장채윤(대구월암초 5학년), 안희제(서울행현초 4학년), 김민주(부산 주감중 1학년), 김세빈(경산여중 1학년), 김서우(부산국제고 1학년), 이상아(대구 송현여고 2학년) 학생이 각각 선정됐다. 단체상에는 경남고등학교 2학년 학생 17명이 선정됐다.

심사위원들은 "지구환경 위기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이 현실이 된 지금, 학생들이 제출한 작품에는 신문 속에서 위기 상황을 진단하고 이를 극복할 다양한 대안을 찾은 진지한 흔적이 담겨 있었다"고 총평했다. 특히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 좋은 작품들도 많아 입상작을 선별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중등 대상(남희찬)
중등부문 남희찬 학생
심사위원들은 초등부 대상 수상자인 박민영 학생의 작품에 대해 "'지구환경 지키기와 재난예방'이라는 주제에 맞춰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짜임새 있게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활동주제별로 관련 내용을 충실하게 담아내는 등 창의적인 구성과 기획력이 돋보였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중등부 대상 수상자인 남희찬 학생의 작품은 "지구 환경을 지켜내자는 구호가 담긴 이미지를 오려붙여 만든 독특한 표지부터 '쓰레기 분리배출'을 주제로 만든 흥미진진한 공익광고까지 모든 활동주제에서 창의성이 단연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고등부 대상 수상자인 김준서 학생의 작품에 대해서는 "모든 주제를 알차게 정리한 것은 물론 TED(Technology·Entertainment·Design, 미국의 비영리 재단이 기술·오락·디자인 등과 관련된 주제로 운영하는 강연회), 일반 강연 등 주제 관련 영상을 보고 에세이 또는 자신만의 형식으로 정리한 글을 추가해 이른바 '창의적 확장성'이 돋보였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초등 대상(박민영)
초등부문 박민영 학생
경남고등학교는 2학생 학생 17명의 패스포트 응모 작품이 고루 우수하고 완성도는 물론 주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힌 점 등이 높은 점수를 얻어 단체상에 선정됐다.

시상식은 11월에 수상자 학교별로 가지며,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총 88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단체상 수상 학교에는 상금 100만 원이 수여되며, 개별 수상자에게는 상금(대상 초·중·고 3명 각 100만원, 최우수상 3명 각 50만원, 우수상 6명 각 30만원, 장려상 30명 각 5만원)이 지급된다.

한편 이번 공모전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천신만고…4위로 준PO행
  2. 지옥과 천국을 오간 대전하나시티즌, 준플레이오프 경남과 재대결
  3. 인사적체·홀대 심각… 대전경찰 총경 최다 배출 여부 주목
  4. [NIE 교육] 한빛고 학생들 "신문제작 과정의 정성, 간결한 글쓰기법 배웠어요"
  5. 대전사진작가협회 주관 공모전 입상자 내정과 합성사진 수상 논란 일파만파
  1. [속보]대전서 코로나19 확진자 3명 추가… 누적 460명
  2. "전동킥보드 함께 예방해요" 대전경찰청 교통사고 예방 간담회
  3. KGC인삼공사배구단, 하동군과 업무협약 체결
  4. 올겨울 지난해보다 더 춥고 기온변동성 크다
  5. [포토 &] 같이 갈래?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