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명품 특성화고' 미래 역량 갖춘 행복한 기술인 키운다

'서해안 명품 특성화고' 미래 역량 갖춘 행복한 기술인 키운다

[위풍당당! 충남 직업계고] 13. 홍성공고

  • 승인 2020-11-25 14:10
  • 수정 2020-11-25 15:28
  • 신문게재 2020-11-26 10면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충남도청 소재지인 내포신도시 인근에 소재한 홍성공업고등학교(교장 최언호)는 특성화고로서, 지난 1981년 결성고등학교로 시작해 교명 변경을 거쳐 현재에 이르렀다.

홍성공고는 참학력을 갖춘 기술인재 육성, 건강한 몸과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 육성, 꿈과 끼를 키우는 직업 기초·기본 능력 신장, 산학협력을 통한 자기주도적 취업 능력 제고, 공감과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 등 5대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교직원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KakaoTalk_20200728_112852107_23
홍성공고 이주성 학생(3학년.전기과)이 올해 열린 충남도과학발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 같은 노력의 결실로 지난해 진로교육 활성화 유공학교 표창과 취업역량강화 특색사업 우수교 표창을 받았으며, 올해에는 충남도 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특상과 2020 충남 기능경기대회에서 금·은메달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특히 올해 홍성공고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13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이 사업을 통해 산업체와 연계된 현장중심 교육으로 지식과 실무기술을 겸비한 산업기술 인력을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취업 맞춤반 운영… 적성에 맞는 전공동아리 지원=홍성공고는 학생들의 원활한 취업을 돕기 위해 '취업 맞춤반'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 맞춤반 학생들은 기업체에 특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이와 함께 산학협약업체 확보를 통한 학교와 업체간 협조체계를 통해 새로운 완성품을 제작해보는 1팀 1기업 프로젝트,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중소기업 이해연수, 전공동아리 프로그램 등을 운영중이다.

특히 학생 개개인의 적성을 고려해 운영 중인 전공동아리는 용접, 전기, 전자기기, 기계가공, 승강기 등으로 세분화시켰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과 전공동아리 활동 시간에 작품을 제작하고, 우수작품에는 시상과 전시를 하고 있다. 또한 MBTI 적성검사를 진행, 학생들은 적성에 맞는 현장실습을 선택해 직업 기초 능력을 다지고 있다.



▲교육부 지정 산학일체형 도제학교=홍성공고는 지난 2016년부터 교육부가 지정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독일·스위스의 도제식 현장교육을 우리 현실에 맞게 도입한 제도로 학생이 학교에서 이론 교육을 받고, 기업에서는 현장실습하는 직업 훈련 모델이다.

도제교육에 참여한 기업은 협약을 맺은 학생을 자신의 회사에 적합한 인재로 키울 수 있으며,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나 대학진학으로 연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도제교육 참여 학생은 기업현장교사로부터 각 회사의 운용 설비를 이용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을 받고, 학교에서는 전공과 기업의 업무를 분석,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바탕으로 한 교육을 통해 학생의 전공을 그대로 살려주는 내실있는 교육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졸업 후 취업, 대학진학, 병역특례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올해 3학년의 경우 20명 중 16명이 일진전기(주) 등 도제업체에 정규직 채용이 확정됐다. 이들은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P-TECH(고숙련 일학습병행제)로 우송정보대학 등에 진학, 등록금 전액 무료로 대학을 졸업하게 된다.

이처럼 홍성공고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이론을 공부하고 도제교육 참여기업과 도제지원센터에서 현장실무중심 실습을 통해 이론·실습이 융합된 스마트 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IMG_8316
홍성공고 교내 반별 풋살리그 모습.
▲기본이 튼튼한 인재육성을 위한 '3H 프로그램' 운영=홍성공고는 미래를 열어갈 기본이 튼튼한 행복한 인재 육성을 위해 '3H(Heart·Health·Hand)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바른 인성함양에 목적을 두고 있다.

첫번째 H(Heart)는 체험중심 동아리 활동이다. 홍성공고는 '함께하는 우리, 더불어 활동하는 즐거움'이란 주제로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취업 역량을 키우고 있다.

두번째 H(Health)는 학생들의 건강이다. 학교스포츠클럽 리그와 사제동행 스포츠, 건강생활 동아리를 통해 '1인 1운동 즐기기', '1교 1스포츠 종목 교기 육성 운동'으로 스포츠 활동을 통한 자아 존중감 및 바른 인성 함양에 힘쓰고 있다.

셋번째 H(Hand)는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마인드 함양이다. 홍성공고는 홍성시민봉사대와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진행, 전기과 학생들은 관내 전기시설 보수가 필요한 가정을 방문해 수리를 돕는 등 재능을 기부하고 있으며, 이밖에 환경정화 활동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마인드를 갖추게 된다.



IMG_0282
홍성공고 교내 버스킹 대회 모습.
▲홍성공고에서 즐거운 학교생활=홍성공고는 학생들이 협동하는 습관을 기르고 심신을 단련하기 위한 스포츠데이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고 청소년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석당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홍성공고 학생들은 꿈과 끼를 마음껏 발산하고 있다.

이밖에 반별 특별 텃밭 가꾸기, 인·적성 강화프로그램, 학교 폭력 및 흡연예방 프로그램, E-Sport, 교내 버스킹 등을 운영해 '학교폭력 제로'라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KakaoTalk_20201105_130814023_02
홍성공고 E-Sports 대회 모습.
최언호 교장은 "홍성공고는 기계 전기분야 특성화고로써 스마트 기술인 육성과 미래를 열어갈 기본이 튼튼한 행복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공고는 2021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다음달 2~4일이며, 합격자는 9일 발표할 예정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오는 2월 28일 부천서 개막전, 2021시즌 K2리그 일정 발표
  2. 외국인 사령탑 주전경쟁 예고한 한화이글스…리빌딩 카운트다운
  3. 경기도 시장군수 협의회, 2차 재난기본소득 관련 성명서 발표
  4. 공주시, 코로나19 확진자 추가 발생…누적 80명
  5. (기획기사) 2021년 양주시'생명존중·지역중심·신성장 활력'을 향해
  1. 포항시립예술단 노조, 포항시에 법적대응 예고
  2.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예비후보, "도덕성?, 살면서 비겁하지 않았다. 낡은 정치 행태 이제 그만"
  3. 세계 코로나19 현황
  4. 국민의힘 이진복 부산시장 예비후보, "지지율 하락, 우려가 현실로"
  5. 성남시, 백현동 물방울 어린이공원 지하에 주차장 건립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