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청산리 ‘어촌마을 사용설명서’ 제작 지원

서부발전, 청산리 ‘어촌마을 사용설명서’ 제작 지원

특산물 레시피북 제작 등 귀어·귀촌인 정착과 마을자립 기여

  • 승인 2020-11-24 00:47
  • 김준환 기자김준환 기자
사진2
한국서부발전은 지난 20일 국민디자인단 활동의 일환으로 '청산마을 사용설명서' 제작을 지원했다. 사진은 마을 사용설명서에 수록된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법.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지난 20일 국민디자인단 활동의 일환으로 '청산마을 사용설명서' 제작을 지원했다.

태안군 원북면 청산1리는 어촌마을로 마을주민의 경제적 자활과 이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마을의 정주여건 개선뿐만 아니라 마을공동체 회복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서부발전은 올해 2월부터 태안군, 한양여대, 어촌어항공단, 충남어촌특화지원센터 등과 함께 지역공동체 회복에 나섰고, 청산1리에 거주하는 귀어·귀촌인과 예비 귀어·귀촌인을 위한 마을설명서를 제작하게 됐다.

특히, 워커힐호텔 최주연 요리사와 협력해 청산마을의 특산물인 감태, 바지락, 낙지 등을 활용한 음식요리법을 개발하고 요리과정을 담은 레시피북을 만들어 지역 특산물의 판로개척과 음식을 통한 관광자원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서부발전이 지원해 제작한 ‘마을사용설명서'에는 청산1리의 역사, 행정, 마을 공동체 운영, 지역방언, 마을 회의 문화, 태안 탐방시설, 마을 발전 방향, 연간 교육일정 등 주민들의 생활과 관련된 내용들이 담겨 있다.

또 ▲갈등관리 시스템 ▲의견청취함(갈등이 생길 땐 어떻게 해야 해요?) ▲마을 주요회의(우리 마을회의 이렇게 참여 하세요) ▲정착 도우미 멘토제(귀어·귀촌인분들의 정착을 위해 우리가 함께 합니다) ▲원주민이 제작한 우리마을지도(우리 마을에는 이런 분들이 살고 있어요) ▲경제활동(농어촌활동, 어촌계활동, 공동어장활용 방안) ▲특산물 레시피(지역을 오감으로 느껴 봐요) 등이 설명돼 있다.

서부발전은 어촌어항공단과 협력해 전국의 어촌특화지원센터와 귀어귀촌센터에 청산마을 사례를 전파, 이 같은 활동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김병숙 사장은 "고령화로 인한 어촌마을의 소멸을 방지하고, 지속가능한 경제적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귀어·귀촌인들의 정착을 돕는 마을사용설명서와 레시피북을 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이번 사업 같은 주민들의 소득증대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사회에 맞춤형 지원을 통해 상생 발전하는 서부발전이 되겠다"고 말했다.
태안=김준환 기자 kjh41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선수들, 팬사랑 노래제작 영상공개
  2. [영상]대전하나시티즌 이적생들의 지옥훈련! 이게 그 말로만 듣던 그 소문의 뜀박질?
  3. 오주영 대전협회장 대한세팍타크로협회장에 당선…"재정자립 이바지"
  4. [문화] 신간소개 '그날 세계사 365', '세계는 넓고 갈곳은 많다'
  5. 부산지역 '4050 교수' 200명, 이진복 부산시장 예비후보 지지 선언
  1. 올해 대전 아파트 3만여 가구 분양 '역대 최대'
  2. 목포시 "모든 시민 대상 재난지원금 지급 계획 없다"
  3. [기고]연말정산 꼼꼼히 준비해 두둑히 챙기세요
  4. 세종시 6-3생활권 주상복합 '고분양가 논란'
  5. 대전교육청 22일 고등학교 학교 배정 발표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