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이전과 '기상청+알파' 빠르면 다음주에 나온다

중기부 이전과 '기상청+알파' 빠르면 다음주에 나온다

정세균 총리 공식 발언, 허태정 시장도 발표 시기 1월로 언급
국무회의 빠르면 19일 개최... 중기부 매듭 대전시 '터닝포인트'
허 시장 "결정된 바 없지만, 직간접 통로 통해 입장 전달 중"

  • 승인 2021-01-13 17:22
  • 수정 2021-01-14 08:43
  • 신문게재 2021-01-14 1면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2020123101002507800106731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과 기상청+알파에 대한 정부의 공식 발표가 빠르면 다음 주 나올 전망이다.

지역언론사 사장단과의 만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의 공식 발언 이후 허태정 대전시장도 발표 시기를 ‘1월 말’로 못 박았기 때문이다.

중기부 이전의 대안인 ‘기상청+알파’의 성과에 따라 허태정 시장의 정치력과 대전시 행정력 부재에 따른 책임론의 '터닝포인트'가 될지 주목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3일 신년 첫 기자회견에서, “중기부 이전 논란과 관련해서 오늘 상황을 정리하겠다. 총리실에서 가능한 이번 달 안에 대책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사전에 준비하지 않은 중기부 이전 문제를 스스로 꺼냈다.

허 시장은 “‘부(部)는 세종으로’라는 행정 효율화를 하겠다는 정부 방침은 변함이 없다. 이에 따른 청사 재배치 효율화 방안을 정부가 준비 중이다. 그 사업은 총리실이 하고 있다”며 “가장 효율적이고 대전시민 정서에 부합할 수 있는 조치를 실무 논의에서도 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 대전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시의 입장을 직·간접적으로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당에서도 여러 의원들이 충청권 대전의 상황을 어떤 빅딜을 해줄 때 시민들이 용인할 수 있을지 여러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최종 결정되기 전에 총리와 협의를 통해 대전시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렇게 중기부 이전에 따른 (기상청+알파 등의 대안)과 관련해서는 결정된 바는 없고, 직·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고 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정부와의 소통이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라며 “중기부 이전 논란 이후 3개월 동안 대전시는 정부의 행정 효율화 방침으로 존중하면서도 최대한 실리를 얻으려고 노력해온 만큼, 긍정적으로 보면 된다”고 거들었다.

중기부 세종시 이전과 그에 따른 기상청+알파 등 청사 재배치 사안이 원활히 진행된다면 19일이나 26일 국무회의에서 공식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충분히 논의를 진행해왔고, 정세균 총리의 공개 언급과 대전시의 긍정적 전망에 따라 빠르면 19일이 될 수도 있다.

기상청+알파 등의 대전 이전이 성공한다면, 대전시는 최선의 실익을 얻게 되는 그림으로 마무리할 수 있어 허태정 시장에 향한 책임론을 잠재우고, 민선 7기 4년 차 현안사업의 새로운 '터닝포인트' 시점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여기에 혁신도시 완성을 위한 27개 공공기관 유치와 이를 기반으로 대전과 세종이 경제에 이어 행정통합을 통한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큰 그림도 그릴 수 있다. 충청권 4개 시·도를 광역생활권으로 묶는 중부권 '메가로폴리스'로 이어지는 기반 구축도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허 시장은 “대전에 가장 잘 맞고, 대전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구상은 됐으나, 정부가 혁신도시 이전 시즌2를 할 것인지와 대상 규모와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되지 않았다”며 “시즌2가 빠른 시간에 진행되도록 시·도지사의 힘을 모아 정부가 가능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오주영 대전협회장 대한세팍타크로협회장에 당선…"재정자립 이바지"
  2. [문화] 신간소개 '그날 세계사 365', '세계는 넓고 갈곳은 많다'
  3. [영상]대전하나시티즌 이적생들의 지옥훈련! 이게 그 말로만 듣던 그 소문의 뜀박질?
  4. 대전하나시티즌 오는 2월 28일 부천서 개막전, 2021시즌 K2리그 일정 발표
  5. 대전교육청 22일 고등학교 학교 배정 발표
  1. [기고]연말정산 꼼꼼히 준비해 두둑히 챙기세요
  2. 경기도 시장군수 협의회, 2차 재난기본소득 관련 성명서 발표
  3. 대전 서구 용문 1.2.3구역 6월 분양 예정… 분양가는?
  4. '벌써 74일째'… 코레일네트웍스 노조 총파업 여전
  5. 세종시 고분양가 부추긴 '깜깜이 심사'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