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새해부터 복지 지원대상 확대…지원금 인상

장성군, 새해부터 복지 지원대상 확대…지원금 인상

  • 승인 2021-01-13 20:37
  • 이창식 기자이창식 기자
전남 장성군이 새해, 일부 복지시책 내용이 변경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 확대와 지원금 인상 등 복지 혜택이 한층 강화된다.

먼저 기초연금 대상 확대가 이목을 끈다. 군에 따르면 기초연금법 개정에 따라 올해부터 기초연금 지급 대상이 소득 하위 70%로 확대된다.

변경된 기준에 따라 소득 169만 원 이하의 1인 가구는 최대 30만 원, 소득 270만 4000원 이하의 부부 가구는 최대 48만 원의 기초연금을 매월 받을 수 있다.

장애인연금은 차등 지급을 없앴다. 작년까지는 25만 4000원과 30만 원으로 나눠 지급했으나 올해부터는 전체 장애인연금 수급자에게 최대 30만 원을 지급해, 소득 보장을 강화한다.

한편,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은 한층 완화된다. 부양의무자 기준이란 기초생활보장 수급 자격을 결정하기 위해 1촌 이내 직계혈족 내지 배우자 가구의 소득, 재산 수준을 고려하는 기준을 말한다.

새해부터는 생계급여대상 세대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 ▲한부모가족 ▲중증장애인이 포함된 경우에는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받지 않는다.

이밖에도 장성군은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에 보답하고 보훈가족의 명예로운 삶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보훈참전명예수당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앞서 군은 지난해 11월 '장성군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순국선열, 애국지사 유족과 4·19혁명 관련 유공자에게 명예수당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전라남도에서도 새해부터 도내 거주 참전유공자에게 참전명예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장성군 관계자는 "대상 주민이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된 복지시책 홍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달라진 복지제도에 따른 신규 지원신청은 주민등록 상 주소지의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면 된다.

장성=이창식 기자 mediacnc@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코로나19 뚫고 외국인 선수 입국완료
  2. [포토 &] 하늘에서 호빵이 내려와
  3. 법정법인화 전환부터 체육진흥 연구용까지…민선 대전체육회 '분주'
  4. [날씨] 충남 출근길 눈 조심하세요
  5. 대전하나시티즌 2021시즌 전력강화 어디까지 왔나?
  1. '남성은 숙직, 여성은 재택' 대전 여성 재택숙직제 '갑론을박'
  2. [영상]지옥훈련의 시작! 어서와 거제는 처음이지? 대전하나시티즌의 거제 전지훈련
  3. 대전 도마변동 12구역 조합설립 총회 완료… 사업 본격화
  4. [중도시평] 싱어게인 ‘30호’ 그리고 배재대
  5. 포항시, 포항사랑상품권 10% 특별할인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