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 20일 개관하는 충남대 도서관… '자유로운 도서관 어떤가요'

[스케치] 20일 개관하는 충남대 도서관… '자유로운 도서관 어떤가요'

지하 2층~ 지상 1층 3630평 20일 개관 예정
스터디카페 연상… 소통·협업 공간으로 구성
전자 칠판, 미디어 등 최신 기기접근성 용이
스트레스 프리존으로 학생 휴식 공간도 속속

  • 승인 2021-01-19 17:15
  • 신문게재 2021-01-20 5면
  • 조훈희 기자조훈희 기자
충남대 도서관 지하2층 도서실
지하 2층에 구성된 도서관에 휴식공간이 제공된다. 이 도서관 휴식공간은 신발을 벗고 사용한다.
'틀에 박히지 않은 자유로운 도서관.'

폭설로 대전 도심이 꽁꽁 언 18일 오전 충남대 도서관. 오는 20일 오픈을 앞두고 마무리 준비가 한창이었다. 지하 2층부터 1층까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시도를 내세운 듯 보였다. 충남대는 중앙도서관 앞 광장 연면적 1만 2000㎡(3630평)을 학생들을 위한 공간으로 개관을 앞뒀다.

지하 2층에 들어서자마자 스터디카페를 연상케 했다. 칙칙했던 조용한 열람실이 아닌, 화사하고 생기있는 도서관의 분위기가 느껴졌다. '이곳은 재학생들을 위한 공간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그룹스터디 공간이 펼쳐졌다. 크리에이티브존2라는 공간은 18개실로 이뤄져 협업과 그룹학습 공간으로 구성됐다.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닌, 창업 등 협업을 할 수 있는 소통을 위한 공간을 극대화했다.

미디어 제작실도 눈에 띄었다. 크로마키 장비를 활용해 원격교육과 동영상 촬영 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충남대 도서관 크로마키
충남대 도서관 내부에 있는 크로마키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 제작실.


무엇보다 학생들의 휴식 공간을 중점에 둔 모습이었다. 마인드 테라피 등 스트레스 프리존을 만들어 학습 중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리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해 공부하던 학생들이 자유롭게 쉬는 공간을 만들었다.

재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는 게 가장 중요하고, 학생들이 공부만이 아니라 쉬고, 함께 토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지하 1층도 구성은 비슷했다. 세미나, 강의까지 진행할 수 있을 정도의 다목적실 세 곳을 만들었고, 정보공유공간인 디지털프리존과 미디어존도 있었다. 학생들이 미술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도 속속 마련해놨다. 주목할만할 점은 전자 칠판 등 기기 접근성이었다. 시설들을 국내에서 최고로 맞춰놨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회의를 할 수 있는 세미나실에선 PC, 스마트폰이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하도록 했고, 화상회의가 가능하도록 화상카메라도 곳곳에 설치했다.

충남대 도서관 컨퍼런스1
지하 2층에 있는 그룹스터디 공간. 학생들이 회의를 하거나, 1인 열람실에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1층엔 게임스페이스, 상상의자, 1인 셀프스튜디오, 북카페 등을 통해 휴식과 스트레스 해소, 다양한 목적을 둔 공간들을 마련했다.

이 같은 다양한 접근은 '조용하지 않은 도서관'을 그리면서 구상됐다. 2~3층에 열람실이 그대로 운영되는 만큼, 도서관은 자유롭게 이용하면서 공부뿐 아니라 소통과 대화, 학생들의 자유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충남대 관계자는 "시범운영 당시 시끄럽다는 민원이 있었는데, 이 공간은 소통과 다양성을 부각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조용한 곳을 원하는 학생은 열람실로 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이 공간은 학생들이 미래를 위한 다양한 구상을 그릴 수 있는 공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충남대 도서관 컨퍼런스 전자칠판
그룹스터디 공간엔 전자칠판으로 최신식 미디어를 갖췄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포토 &] 마침내 봄
  2. 한화이글스 스프링캠프 마무리…"연습경기 통해 라인업 완성"
  3. 대전문화재단 조직개편 단행
  4. 쾌조의 출발 시티즌, 이민성 호 용병술도 빛났다
  5. [영상]살빼고 복귀한 대전하나시티즌 공격수 바이오의 첫 연습훈련
  1. 국립대전현충원, 3월 현충인물에 '홍준옥 애국지사'
  2. 대전시체육회 73개 회원종목단체 회장 선출
  3. 대전전통나래관 무형문화전수학교 수강생 모집
  4. 대전경찰, 시장서 가방 통째로 들고 달아난 피의자 검거
  5. [날씨] 도로 살얼음 주의하세요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