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타운 등 행정수도 완성 위한 도시계획 세운다

국회 타운 등 행정수도 완성 위한 도시계획 세운다

2040 세종도시기본계획 마련... 시민의견 수렴과 관계기관 협력 등 강화
충청권 연결하는 도시계획도 수립

  • 승인 2021-01-26 12:02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국문로고타입
세종시는 국회 타운 조성을 위한 토지이용계획 개편 등 행정수도 성공을 위한 도시계획을 마련한다.

고성진 세종시 도시성장본부장은 26일 시정브리핑을 통해 "올해는 행복도시 건설 3단계가 시작되는 해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등 환경 변화를 도시계획에 반영해 시민과 함께 '2040년 세종도시기본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분야별(시민주권회의 중심)·지역별(읍면동 주민자치회 중심) 의견수렴 및 도시기본계획 수립 추진위원회 구성·운영(5월부터 시의회, 관련 전문가, 시민 등 참여)해 시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계획이다.

특히 세종시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따른 국회타운을 조성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토지이용계획을 개편하고 광역교통인프라 도입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세종시는 충청권을 하나로 연결하는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기존 5개 광역도시계획을(행복도시권, 대전권, 청주권, 공주역세권, 내포신도시권) 통합해 지속가능한 도시성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도시개발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남부지역(6개면 89.8㎢ 장군·연서·연기·연동·부강·금남) 성장관리방안을 재정비해 계획적인 개발을 유도하고 난개발을 방지한다.

세종시는 민관 합동 특수목적법인(SPC)을 9월에 설립하고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5-1생활권) 조성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고 본부장은 "민간의 창의성, 자율성 보장을 위해 민간 주도로 사업을 추진하며, 우리 시는 일부 출자해 SPC 운영에 참여할 예정"이라면서 "세종엔, 헬스케어, AI기반 CCTV영상 관제 확대 등 혁신 스마트서비스를 구축해 시민에게 제공하고, 스마트교차로, 스마트횡단보도 등 시민이 일상속에서 스마트시티를 체감할 수 있는 사업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세종시는 규제샌드박스 활성화사업과 혁신서비스 모델 검증·확산사업으로 기업을 지원하고 스마트도시 혁신산업생태계 조성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오는 4월에는 스마트시티 국제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해 세종시의 스마트시티 정책과 기술을 국내·외 도시들과 공유하고, 스마트도시의 글로벌 위상을 강화할 예정이다.

세종시는 2014년부터 추진해 온 청춘조치원사업을 시민 주도의 도시재생운동으로 지속 확산하고, 도시재생과 인프라 구축, 문화·복지사업 등 청춘조치원 사업 13개 과제를 올해 안으로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조치원읍에 3개 대학 통합창업관과 청년창업주택을 조성하고, 에너지자립마을을 건립해 취약계층에 주거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노후 건축물을 리모델링해 전의이야기센터(전의면)와 부강 마을케어센터(부강면)를 조성하는 등 지역경제와 복지 거점도 조성한다.
세종=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화이글스, 키움 상대 연습경기 8-0 완승…강경학 첫 홈런
  2. [포토 &] 옴마야, 꽃이 피었네
  3. 대흥영화사 소제스튜디오 ‘일년만’, “대전시민 참여공간 만들어요”
  4. 3천명 찾은 대전월드컵경기장 이색 응원문화 꿈틀…몸짓·박수로 표출
  5. 이민성 감독, 연패로 이어가지 않도록 준비할 것
  1. '무실점에 14득점' 달라진 한화이글스, 연습경기 쾌조
  2. [영상] 이글스TV 뒤집어 놓은 샤론박 '박지영' 아나운서의 야구 중계 후기
  3. 대전하나시티즌 홈개막전 부산에 1-2패
  4. [코로나19] 6일 0시 기준 백신접종자 29만6380명…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언제쯤
  5. 국회 세종의사당, 세종 발전 촉매제 될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