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통영시가 제로페이,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 결제시스템 도입을 윟 택시업계와 제로페이사업자와 협약식을 체결하고 관계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제공=통영시> |
시에 따르면 이날 협약은 통영사랑상품권 활성화를 통한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 도모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로페이·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 결재(언택트)시스템 도입을 위해 마련됐다.
현재 택시 요금 결제방식은 현금이나 페이(네이버, 카카오, 삼성, 농협 등)로 결제를 하고 있다.
제로페이 택시결제 프로세스는 택시이용 승객이 최종목적지에 도착 후 발생된 택시요금을 승객 앱으로 요금이 전송돼 승객이 직접 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제로페이)으로 결제(언택트)하는 방식이다.
시에서는 제로페이·모바일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범운전을 거쳐 문제점 발생 시 보완책을 마련하고, 2차 시민검증단을 모집(100여명 정도)해 택시요금 모바일결제 시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수렴할 예정이다.
택시결제시스템에 제로페이 기반 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 사용 활성화를 위해 승객이 앱 설치 후 택시기사 추천 시 기사 추첨을 통한 상품권 지급, 최초 앱 가입 승객 순으로 상품권 지급 등 다양한 이벤트도 계획하고 있다.
시는 모바일/택시결제시스템이 조기 정착되면 지류통영사랑상품권 발행 시 발생하는 제작비(200억 발행, 약 2억원 제작비 소요) 절감은 물론 택시업계 지원되는 카드수수료(월 1200만 원)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는 10% 할인 구매 가능한 통영사랑상품권으로 결제 혜택을 받는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 등 IT환경 변화에 따른 한 발 앞선 모바일 앱(App)택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시민도 택시요금 결재 시 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을 적극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통영시는 선진 교통행정을 위해 2019년 10월 택시통합콜센터를 구축 전국 최초로 택시복합할증을 전면 해제하고 2020년 7월 브라보온정택시 시스템을 도입했다.
통영=김정식 기자 jos3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정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