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목표 자체가 달성하기 힘든 조금은 도전적입니다 ▲목표는 의미가 있는 일이며, 마감이 분명합니다 ▲자신에게 엄격하고 철저한 자기절제를 합니다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항상 의욕에 넘쳐 있습니다 ▲목표와 해야 할 일을 점검하고 조정해 갑니다 ▲주변의 지원과 전문가들을 만나 배움을 이어갑니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은 자신에게 관대해 점차 편안함을 추구합니다.
뛰다가 걷고, 걷다가 앉고, 앉아있다가 눕고 잠에 빠지게 됩니다.
또 어떤 이는 너무나 높은 목표를 수립해 도중에 포기해 버립니다.
무조건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면 된다는 주문을 하지만, 달성할 모습과 이를 구체적으로 측정할 지표가 없으면 최선은 모호해져 버립니다.
결국 '나는 어쩔 수 없어'라는 생각에 더 빠지게 되지요.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자신의 강약점을 알고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우선입니다 ▲해야 할 목표에 대한 바람직한 모습과 내용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결과물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목표는 시간과 노력을 집중해야 합니다 ▲목표 달성의 기간은 조금 타이트해야 하며 ▲목표를 잘게 쪼개 주 단위로 점검 차트를 만들어 실행 여부를 확인하고, ▲목표와 달성 여부를 조언해 줄 동반자가 있으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상사의 조언과 피드백을 듣지 못했다고 직원이 호소합니다.
어떤 조언을 하겠습니까?
목표를 수립하고, 핵심역량을 키우며, 좋은 성과 또는 결과물을 창출하는 것은 본인 몫입니다.
상사를 찾아가 조언과 피드백을 받고, 상사의 지혜뿐 아니라 좋은 관계를 맺는 직원이 성장합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