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만필] 세계 민주 시민을 기르는 '불편한 역사교육'을 지향하며

  • 사회/교육
  • 교육/시험

[교단만필] 세계 민주 시민을 기르는 '불편한 역사교육'을 지향하며

김준기 세종고 역사교사

  • 승인 2021-11-04 20:29
  • 신문게재 2021-11-05 18면
  • 고미선 기자고미선 기자
세종고 김준기 선생님
김준기 세종고 역사교사
2014년 처음 교단에 발을 디딘 후 8년째 역사 교사의 소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통 역사 교사라면 한국사를 가르치는 교사로 생각하는 게 대부분의 인식입니다. 하지만 역사 교사는 한국사뿐만 아니라 세계사, 동아시아사 과목도 담당합니다. 즉 역사 교사는 한국사와 세계사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역사 교사는 한국사만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 사정으로 중학교 역사 과목의 시수가 적어 부득이하게 한국사에 집중하는 경우도 있었고, 고등학교에서는 세계사, 동아시아사 과목이 다른 사회탐구 과목과 비교해 인기가 적어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저는 다행히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매년 세계사 교육을 담당했습니다. 세계화가 상식을 넘어 현실 그 자체인 21세기에서, 학생들에게 세계사 교육은 삶을 이해하고 개척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교현장에서 외면받고 관심이 적더라도 소명 의식을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일국사인 한국사에 비해 세계사는 교육 목적과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큽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세계사 과목에서 '각 지역이 독자적 문화권을 형성하는 과정을 다루고, 이들 지역이 하나의 지구촌으로 통합되는 과정과 변화를 탐구'한다고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전근대사 부분에서 각 지역의 역사를 병렬적으로 학습하고, 근현대사 부분에서 제국주의-세계대전-냉전으로 이어지는 대서사를 사건 중심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즉 세계사 과목에서 역사적 사실이나 개념을 나열하여 배우기 바빠 '세계화 교육'을 다룰 여건이 되지 않습니다.

몇 해 동안 이런 문제의식을 느끼고 '세계화 교육'을 수업에서 녹여낼 방법을 많이 고민했습니다. 결국 세계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세계 민주 시민'으로 길러내는 활동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런데 근현대 세계사는 전쟁과 갈등, 분열의 연속이었기에 통합과 상호 이해의 관점에서 세계 역사를 교육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고민의 결과 탄생한 방안이 바로 '불편한 역사교육'이었습니다. 이름은 거창하지만 사실 세계사 수업에서 편견을 깨고 인지적 갈등 상황을 제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사실로 생각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기만 하지 않고, 역사적 판단력을 바탕으로 비판적 인식을 기르는 모둠활동을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신항로 개척이 유럽에 가격혁명을 불러왔다는 교과서의 일반화를 비판하며 파리와 바르샤바의 밀 가격을 비교하였고, 소설 '마지막 수업'을 통해 알자스-로렌 지역의 역사를 배우고 '민족' 정체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배우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신간회 결성과 해소 배경을 제1차 국·공 합작과 코민테른, 프로핀테른의 국제 전략으로 검토했으며, 난징대학살과 도쿄대공습 과정에서 희생된 민간인 문제를 다루며 총력전에서 '무고한 민간인'이 존재하는지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광복 후 조선 내 일본인의 귀환 문제를 다룬 '요코 이야기'를 비판해보고, 상반된 인식을 보이는 '흐르는 별은 살아있다' 소설을 학습하며 역사 왜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촉구하는 토의 활동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기존의 인식과 다른 결론을 낼 때 많은 혼란을 겪기도 했지만, 인식의 폭이 확장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세계 민주 시민으로서 비판적 안목과 상호 이해의 관점을 조금씩 길러 나가는 학생들을 보며 저 또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미얀마, 아프가니스탄을 비롯해 세계는 오늘도 많은 갈등과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세계 문제를 일국의 시민이 아닌 세계 시민으로서 바라보고, 보편 윤리에 기초한 문제 해결 방안에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학생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역사교육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김준기 세종고 역사교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제51회 양성서도회원전 12일까지 전시
  2. 대전경찰청, 봄 행락철 음주·마약 운전 집중 단속
  3. 영남 지역 산불 피해 복구 위한 성금 기탁
  4. 안전사고 일어날라… '사전투표소 대관' 고민 깊은 학교
  5. 대전교육청 급식 갈등 봉합 장기화되나… 조리원 직종 교섭 일정도 못 정해
  1. 나노종합기술원 반도체 소부장 테스트베드 역할 톡톡… 21개 품목 국산화 달성
  2. [인터뷰] "장마철 비 피해 막는 호우 긴급재난문자 큰 도움 되길"
  3. ‘6월3일, 꼭 투표하세요’
  4. 폭우 내린 곳에 긴급재난문자 보낸다…충청 위험기상 조기대응 기대
  5. 대전·충남 등 11개교육청 '거점형 돌봄기관'… 시 2곳·도 3곳 등 52곳

헤드라인 뉴스


‘개방’은 거스를 수 없는 대의… 차기정부 시선은 ‘도로 청와대’?

‘개방’은 거스를 수 없는 대의… 차기정부 시선은 ‘도로 청와대’?

2022년 5월 10일 전면 개방과 함께 국민 품에 안긴 지 3주년을 맞은 '청와대'. 영욕의 상징으로 통한 청와대의 미래지향적 선택지는 어디일까. 6월 3일 대선 국면에선 다시금 권력의 품으로 돌아가려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청와대 방문객 수가 부쩍 늘고 있다. 운영 주체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청와대 재단은 이 같은 여건 변화와 관계 없이 일상적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중도일보는 '국민 vs 권력' 사이에서 기로에 선 청와대 개방 3주년을 재조명하고, 대통령실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 필요성에 무게를 싣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

美 연준 금리 동결…한은 금리 인하 카드 꺼낼까
美 연준 금리 동결…한은 금리 인하 카드 꺼낼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세 번째 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5월 29일 예정된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금리 인하 카드를 꺼내 들지 주목된다. 연준은 7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 기준금리를 기존 4.25~4.50%로 유지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올해 1월과 3월에 이어 세 번 연속 동결이다. 이에 따라 한국(2.75%)과의 기준금리 차이는 상단 기준 1.75%포인트로 유지됐다. 연준은..

"엄마 아빠 사랑해요" 아주 특별한 어버이날 편지
"엄마 아빠 사랑해요" 아주 특별한 어버이날 편지

대전하기초는 8일 어버이날을 맞아 '드론 플래시몹' 행사를 열고 부모님께 사랑과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대전하기초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전교생과 직원 400여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학급별로 맞춘 색색의 단체 티셔츠를 입고 운동장에 질서정연하게 모여 '엄마, 아빠 사랑해요'라는 글자를 만들어냈다. 사전 연습을 거쳐 정밀하게 구성된 플래시몹은 드론을 활용한 항공 촬영을 통해 감동을 생생히 담아냈다. 촬영된 영상은 어버이날 오전 학부모들에게 공유됐고, 학부모들은 영상 속 운동장을 가득 메운 자녀들의..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6월3일, 꼭 투표하세요’ ‘6월3일, 꼭 투표하세요’

  • 제51회 양성서도회원전 12일까지 전시 제51회 양성서도회원전 12일까지 전시

  • ‘어버이 은혜 감사합니다’ ‘어버이 은혜 감사합니다’

  • 성심당과 함께 선거빵 출시…‘함께 투표해요’ 성심당과 함께 선거빵 출시…‘함께 투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