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생의 시네레터] 권력 공간과 탐욕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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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생의 시네레터] 권력 공간과 탐욕의 문제

혹성탈출 : 새로운 시대

  • 승인 2024-05-09 16:44
  • 신문게재 2024-05-10 9면
  • 김지윤 기자김지윤 기자
혹성
영화 '혹성탈출 : 새로운 시대' 포스터.
영화는 제목과 같이 일정한 공간에서 벗어나는 것을 모티프로 합니다.

그 공간은 위치를 점한 3차원의 물리적 상태이기보다 다분히 권력이 작동하는 정치적 성격이 강합니다.

스스로 황제이고자 하는 에코 세력의 우두머리는 압도적 크기와 완력으로 권력을 행사합니다. 독재자에 가깝습니다. 숫자로는 에코 세력에 못지않으나 크기와 완력이 약한 유인원과 극소수에 불과한 인간들이 에코의 우두머리 시저의 성에 갇혀 있습니다.

시저의 성을 파괴하고 탈출하기까지 약자적 존재인 유인원과 인간은 선의 위치에 있습니다. 악을 상징하는 에코 세력은 불의하고 부당한 권력의 악당으로 그려집니다.



선하지만 약자인 세력이 연대하여 악하고 불의한 강자에 맞서는 구도는 서구의 전통적 서사 구조와 맞물립니다. 그리고 유인원들의 차세대 리더격인 노아와 인간 여전사로 보이는 메이는 희생을 무릅쓰고 공동체를 구원해 내는 영웅입니다.

문제는 악당인 에코 세력을 수장시키고 탈출한 뒤의 일입니다. 영화의 진정한 주제의식은 여기서부터 드러납니다.

살아남은 승리자 메이를 필두로 한 인간과 유인원들의 목표와 가치가 갈라지기 때문입니다. 인간들은 황폐화된 문명을 재건하고 온 지구 위에 군림했던 옛 영광을 복원하려 합니다. 유인원들은 자연과 조화롭게 삶의 터전을 일구고 평화롭게 살기를 소망합니다.

마지막에 이르러 메이와 노아가 작별 인사를 나누려 할 때 노아는 메이에게 인간의 욕망을 지적합니다. 결국 모든 것을 독차지하려 하는 인간의 욕망이 유인원들과 공존할 수 있을까 하고 회의합니다.

에코 세력의 성이라는 권력 공간으로부터 탈출했지만 남은 두 세력은 지구 전체를 놓고 또다시 권력의 문제에 봉착합니다. 영화는 노아가 자신의 목에 걸었던 장신구를 메이에게 주는 것으로 주제를 표현합니다.

그런데 다양성 속의 공존을 그려낸 장신구는 상징입니다. 메이의 허리춤에 감춘 권총은 상징이 아니라 엄연한 현실적 무력입니다. 혹성으로부터 탈출하고 새로운 시대가 열렸지만 그곳 역시 여전히 권력이 작동하는 공간임을 영화는 근심합니다.

미래 시대이지만 인간 문명이 거의 파괴되고 자연 풍광이 스크린을 압도하는 영화 전체의 분위기는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인간 탐욕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보여줍니다. 미래와 원초를 같은 풍경으로 그려내는 것은 그 자체로 깊은 상징이 됩니다.

김대중 영화평론가/영화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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