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택배업계 인력채용 '하늘의 별'따기

  • 사회/교육
  • 노동/노사

대전 택배업계 인력채용 '하늘의 별'따기

대전지역 중계터미널 인력난 심각… “외국인 고용업 지정돼야”

  • 승인 2013-08-01 18:11
  • 신문게재 2013-08-02 6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인력채용이 하늘의 별 따기 보다 힘든 것 같습니다.”

#1.대덕구 문평동에서 택배 중계터미널을 운영하는 A업체 대표는 인력난을 호소하며 이같이 말했다.

A업체 대표는 “매일 같이 채용공고를 내고 있지만 일을 하겠다는 사람이 없다. 하루에 처리해야 될 물량을 맞추기 위해 경기도 등지에 3~4대의 관광버스를 동원해 인력을 보충하고 있다”며 “국내 물류산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반해,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온 인력난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 이에 따른 해결책이 시급하다”고 하소연 했다.

#2. 대덕구 대화동에서 물류업체를 운영하는 B업체는 어렵게 인력을 채용하더라도 언제 그만둘지 모르는 직원들 때문에 속을 태우고 있다.

물류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노동 강도가 세고 야간 근무를 하다 보니 오랜 기간 근무하는 근로자들이 많지 않다.

B업체 대표는 “방학을 맞아 아르바이트하려는 대학생들이 찾아오긴 하지만 장기근로자 확보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현재 근로자 중 장기근로자와 단기근로자 비율이 5:5를 이룰 정도로 장기근로자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전국 택배 중계터미널들이 심각한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다.

특히 대전지역은 전국 택배 물량의 60~70%를 소화하고 있어 다른 지역보다 인력난이 더욱 심각하다.

1일 한국통합물류협회와 지역 물류업계에 따르면 수도권을 포함해 대전,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등의 중계터미널 업체는 224곳이 운영되고 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12곳으로 가장 많은 중계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44곳, 부산 16곳, 대구 15곳, 광주 10곳, 대전과 울산이 각각 7곳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은 다른 지역에 비해 택배 중계터미널 수는 적지만 규모 면으로는 가장 커 인력이 많이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물류업이 3D 업종으로 인식되면서 인력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기에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 놓이면서 대전지역 물류업계는 인력난에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물류업계는 고질적인 인력난 해결을 위해 고용노동부에 물류업을 외국인 고용 업종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내국인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이유로 이마저 허용하지 않아 인력난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물류업계 등은 고용노동부에 매년 외국인 고용 분류업종에 물류업을 포함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 관계자는 “물류업종의 인력난 해결은 외국인 고용 업종 지정 밖에 없다”며 “외국인 고용으로 내국인들의 일자리 침해 우려가 있다면 외국인 고용 비율을 규모별로 정해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박병주 기자 can790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3.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