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시리즈]도시 미관부터 관광까지 생각…100년을 달려온 시민의 발

  • 정치/행정
  • 대전

[트램 시리즈]도시 미관부터 관광까지 생각…100년을 달려온 시민의 발

  • 승인 2016-06-13 16:05
  • 신문게재 2016-06-14 20면
  • 이성희 기자이성희 기자
['대전 트램' 건설 해외에서 길을 찾다] 6.일본 히로시마와 도야마

▲ 히로시마의 노면전차는 총 노선길이 35.1km, 7개 노선으로 운행되며 크게 나누어 신형과 구형 두 가지 종류, 세분화해서 모두 25종류의 노면전차가 있다. 다른 도시에서 폐기되는 노면전철을 싼 값에 구입해 운영하고 있어 움직이는 노면전차 박물관이라고 불린다. 1900년대 초반을 배경으로 한 우리나라 영화에 종종 등장하는 모델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모델을 타고 싶으면 기다렸다 타면 된다.
▲ 히로시마의 노면전차는 총 노선길이 35.1km, 7개 노선으로 운행되며 크게 나누어 신형과 구형 두 가지 종류, 세분화해서 모두 25종류의 노면전차가 있다. 다른 도시에서 폐기되는 노면전철을 싼 값에 구입해 운영하고 있어 움직이는 노면전차 박물관이라고 불린다. 1900년대 초반을 배경으로 한 우리나라 영화에 종종 등장하는 모델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모델을 타고 싶으면 기다렸다 타면 된다.

대전의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이 노면전차로 불리는 트램으로 결정되며 친환경적이며 저렴한 건설비,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이라는 찬성측과 차량정체 유발, 기후변화에 취약하다는 반대측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실정이다.

트램방식은 대전의 교통뿐 아니라 도시경관과 재생, 관광까지 연계된 말 그대로 백년대계(百年大計)의 사업이다.

이에 대전시의 2호선인 트램의 추진 방향을 위해 100년의 역사를 가진 일본의 히로시마와 도야마를 방문해 시민들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매김한 트램의 운영 및 실태를 카메라에 담아 보았다.<편집자 주>

▲ 히로시마 요코가와역에서 시민들이 전차를 타기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 히로시마 요코가와역에서 시민들이 전차를 타기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 폐기된 국철을 이용해 만든 JR도야마항선은 총 길이 7.6km로 구 철도구간이 6.5km, 신설된 궤도구간이 1.1.km이다. 전체역은 기존역 10개에 신설역 3개 등 모두 13개 역으로 운영되며 운행간격은 15분에 전체주행시간은 25분이다.
▲ 폐기된 국철을 이용해 만든 JR도야마항선은 총 길이 7.6km로 구 철도구간이 6.5km, 신설된 궤도구간이 1.1.km이다. 전체역은 기존역 10개에 신설역 3개 등 모두 13개 역으로 운영되며 운행간격은 15분에 전체주행시간은 25분이다.

▲ 도야마시의 전차가 도야마항선의 신설궤도를 달리고 있다. 시가지의 저밀도화와 자가용 이용확대에 따라 이용객수가 크게 감소하자 도야마시는 도야마항선을 고가화, 신규 노면전차(트램)화, 버스 대체에 따른 기존선 폐지를 놓고 비교한 결과, 사회적 편익이 트램화가 최대로 나타남에 따라 공공교통의 질을 높이고 콤팩트한 거리조성을 한 후에도 쓸모가 있는 트램으로 추진했다.
▲ 도야마시의 전차가 도야마항선의 신설궤도를 달리고 있다. 시가지의 저밀도화와 자가용 이용확대에 따라 이용객수가 크게 감소하자 도야마시는 도야마항선을 고가화, 신규 노면전차(트램)화, 버스 대체에 따른 기존선 폐지를 놓고 비교한 결과, 사회적 편익이 트램화가 최대로 나타남에 따라 공공교통의 질을 높이고 콤팩트한 거리조성을 한 후에도 쓸모가 있는 트램으로 추진했다.

▲ 도야마역 궤도 사이에서 푸른 잔디가 자라고 있다. 철로 가운데 잔디를 키우면 친환경적인 경관의 모습을 비롯해 아스팔트와 비교했을 때 14도 정도의 온도 차이가 난다. 단점은 관리비용이 든다.
▲ 도야마역 궤도 사이에서 푸른 잔디가 자라고 있다. 철로 가운데 잔디를 키우면 친환경적인 경관의 모습을 비롯해 아스팔트와 비교했을 때 14도 정도의 온도 차이가 난다. 단점은 관리비용이 든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대전·충남 1~5㎝ 적설 예상…계룡에 대설주의보
  2. 건양어린이집 원아들, 환우를 위한 힐링음악회
  3. 세종시체육회 '1처 2부 5팀' 조직개편...2026년 혁신 예고
  4. 코레일, 북극항로 개척... 물류망 구축 나서
  5. 대전 신탄진농협,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 진행
  1. 세종시의원 2명 확대...본격 논의 단계 오르나
  2. [교단만필] 잊지 못할 작은 천사들의 하모니
  3. 충남 김, 글로벌 경쟁력 높인다
  4. 세종시 체육인의 밤, 2026년 작지만 강한 도약 나선다
  5.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경력을 포기하지 않아도 괜찮았다”… 우수기업이 보여준 변화

헤드라인 뉴스


`대통령 세종 집무실`, 이 대통령 임기 내 쓸 수 있나

'대통령 세종 집무실', 이 대통령 임기 내 쓸 수 있나

대통령 세종 집무실 완공 시기가 2030년에도 빠듯한 일정에 놓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재명 대통령의 재임 기간인 같은 해 6월까지도 쉽지 않아 사실상 '청와대→세종 집무실' 시대 전환이 어려울 것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 이 대통령은 임기 내 대통령 세종 집무실의 조속한 완공부터 '행정수도 완성' 공약을 했고, 이를 국정의 핵심 과제로도 채택한 바 있다. 이 같은 건립 현주소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2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가진 2026년 행복청의 업무계획 보고회 과정에서 확인됐다. 강주엽 행복청장이 이날 내놓은 업무보고안..

세종시의원 2명 확대...본격 논의 단계 오르나
세종시의원 2명 확대...본격 논의 단계 오르나

'지역구 18명+비례 2명'인 세종특별자치시 의원정수는 적정한가. 2026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19+3' 안으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인구수 증가와 행정수도 위상을 갖춰가고 있으나 의원정수는 2022년 지방선거 기준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에는 '16+2'로 적용했다. 이는 세종시특별법 제19조에 적용돼 있고, 정수 확대는 법안 개정을 통해 가능하다. 12일 세종시의회를 통해 받은 자료를 보면, 명분은 의원 1인당 인구수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인구수는 2018년 29만 4309명, 2022년..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