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사안을 선점하거나 비판하는 등 정책 대결 구도를 만들면서 ‘대전시장 역량을 충분히 갖췄다’는 점을 집중 부각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국회의장과 법무부 장관인 ‘두 명의 시어머니’에게 아직은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데다, 같은 당 소속의 현직 시장을 누르고 공천을 받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장종태 청장은 자신의 지지모임인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주재로 열린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관련한 토론회에서 “대전시가 제시하는 단계적 공영제는 적자노선을 직접 운영하는 교통공사와 여타 노선을 운영하는 버스회사 등과의 이중적 운영방식으로 갈등을 야기할 수 있어 완전공영제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시내버스 회사별 보유 대수 당 감정평가를 통해 지분을 부여하는 민·관 공동 운영의 한 형태인 제3섹터 방식을 합의할 때 가능하다”고 했다.
특히 “대전교통공사를 내년 초에 설립하려는 것도 공공기관의 방만한 운영으로 비칠 수 있다. 트램과 시내버스 완전 공영제를 이룬 후에 교통공사를 설립해도 늦지 않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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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태정 대전시장과 장종태 서구청장. |
허태정 시장은 9월 정례브리핑에서, “내년 초에 대전도시철도공사를 모태로 대전교통공사로 개편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완전공영제와 관련해서도, “완전공영제 로드맵인 2024년에 맞춰 전면 도입은 어렵겠지만 적자노선부터 완전공영제로 가는 방향으로 가는 게 맞다"고 했었다.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가 창립을 기념해 지난달 14일에 마련한 세미나에도 장종태 청장은 특별토론자로 초청돼 대전시의 지속적인 인구 유출과 관련, “대전 위기의 원인은 인구 감소와 그로 인한 도시경쟁력 저하 때문이라며 정치행정지도자들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한 바 있다.
장종태 청장은 지난달 구청장협의회에서도 "대전시도 재난지원금을 100%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정부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된 12%가량의 도민에게도 지급하겠다고 밝힌 지 이틀 만이다. 결과야 어쨌든 정가에서는 허태정 시장의 결단력 문제를 꼬집은 공세로 보고 있다.
여기에 중도일보와 만난 자리에서 정부와 허태정 시장이 주력하고 있는 충청권 메가시티와 관련해서도 “사상누각”이라며 “지금이야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모두 민주당 소속이라 괜찮아 보이지만 대선과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좌지우지될 수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출마를 위한 수순과 함께 반응을 살피는 시기라고 보면 되지 않겠느냐”며 “결국 공천권을 쥔 지역구 국회의원(박병석 국회의장과 박범계 장관)이 현실을 어떻게 판단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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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