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2호선 ‘수소 트램’으로 확정

  • 정치/행정
  • 대전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수소 트램’으로 확정

급전 방식 수소연료전지 사용한 트램으로 결정
공개 경쟁입찰 통해 최종 사업자 선정 계획 중
이장우 시장, "내년 착공 계획 차질 없어" 강조

  • 승인 2023-11-07 15:27
  • 수정 2023-11-08 11:38
  • 심효준 기자심효준 기자
20231107-수소트램 확정2
이장우 대전시장이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철도 2호선을 수소 트램으로 확정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이성희 기자)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최첨단·친환경 수소 기술을 활용한 세계 최장 완전 무가선 방식으로 건설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7일 시청에서 가진 기자 브리핑을 통해 내년도 착공을 앞둔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급전 방식을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한 수소 트램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수소 트램은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해 차량 내 수소탱크에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만들어진 전력을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트램으로, 외부 전기 공급설비(대규모 급전 및 변전시설) 설치가 필요하지 않아 완전 무가선 방식으로 주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국가 연구개발 과제로 제작을 완료한 상태이며 오송 철도종합시험 선로에서 성능평가를 마쳤다. 최근 울산 시험선에서 연비 등을 고려한 최적 주행패턴 검증 등을 위해 시험운행 중에 있어 내년부터 양산이 가능한 상황인 것으로 파악된다는 게 대전시의 설명이다.



트램2
제공=대전시
수소 트램 급전 방식은 국내외 트램 차량 제작사(15개 사)를 대상으로 한 사전 기술 검토 요청과 CEO 간담회, 전문가 자문, 기술제안 공모 및 심사를 통해 결정했다. 시는 이번 기술제안 공모와 평가 결과에 따라 가장 비교 우위에 있는 수소 트램을 우선협상 기술로 선정했다. 이후 기술 제안자인 현대로템과 차량 가격, 수소공급 방안 등에 대한 협상 과정을 거쳐 수소 트램 도입을 확정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로템은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시설과 수소 충전시설에 대한 900억 원 규모의 민간투자 계획과 함께 수소 트램 운행에 필요한 수소를 시중 공급가격의 절반 수준인 1㎏당 4344원에 30년간 대전시에 공급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수소 관련 인프라는 지방비 투입 없이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수소 트램 도입 결정에 따라 시는 현대로템에서 제안한 수소 트램의 차량 가격과 제원을 기준으로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차량 부문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RFP)를 작성할 계획이다. 최종 사업자 선정(트램차량 제작업체)은 향후 공개경쟁입찰로 결정한다.

트램3
현대로템이 제안한 수소 트램은 철도전문가로 구성된 2차 외부 평가에서 운행 안전성과 노선 확장성, 유지보수 효율성 측면에서 타 방식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소 1회 충전으로 227㎞ 주행 성능을 갖춰 대전의 38.1㎞ 장거리 순환 노선에서도 운행이 가능하다.

특히 정거장마다 별도의 고압 충전 시설이 필요한 배터리 방식과 달리 안전사고 위험이 없고 주행에 필요한 전기를 자체 생산해 도로 침수나 결빙 등에 따른 운행 제약이 없는 것도 장점으로 평가됐다. 이와 함께 궤도만 부설되면 운행이 가능해 장래 노선 확장이 필요한 경우 큰 비용 없이 유연하게 확장 가능한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

트램4

수소 트램 도입 결정은 트램 건설을 준비하고 있는 타 도시(22개 도시 35개 노선, 총연장 456.33㎞ 계획 중)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철도분야 세계 수소시장 개척에도 향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돼 12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로 대한민국이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수소경제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대전시의 얘기다.

이장우 시장은 "대한민국의 첨단 과학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주도해 온 과학수도 대전에서 미래철도 기술인 수소 트램의 국내 최초 도입은 편리한 대중교통 활성화 차원을 넘어 각별한 의미가 있다"며 "내년 착공을 위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심효준 기자 

 

영상|대전광역시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실패와 편견 딛고 환경보전 실천한 빛나는 얼굴들…"금강환경대상이 큰 원동력"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