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식 이슈토론] 전문가들 "대전 빵축제, 도시이미지 브랜드화 부족·개최장소도 문제"

[신천식 이슈토론] 전문가들 "대전 빵축제, 도시이미지 브랜드화 부족·개최장소도 문제"

'2023 대전빵축제, 본질을 살펴 미래로 향한다' 주제로 열려
"빵 판매행사에 불과해... 축제 정체성·방향성 고민 필요" 지적
"이틀간 방문객 12만명 다녀가... 안전사고 없어 성공적" 평가도

  • 승인 2023-11-08 14:09
  • 수정 2024-02-05 10:26
  • 현옥란 기자현옥란 기자
DSC_7761
신천식의 이슈토론이 8일 오전 10시 중도일보 스튜디오에서 '2023 대전빵축제, 본질을 살펴 미래로 향한다'를 주제로 열렸다. 사진 왼쪽부터 이희성 단국대 천안캠퍼스 교수, 오세훈 대전관광공사 관광사업단장, 신천식 박사, 장동의 대한제과협회 대전광역시지회장, 장수현 대전상권발전위원회장. 사진=금상진 기자

'2023 대전 빵축제'가 10월 28일부터 이틀간 서대전공원에서 열렸다. 올해 3회째로 열린 이번 축제에는 지역의 70개 유명 빵집이 참가했으며, 행사 기간 12만 명의 방문객이 다녀가면서 대체로 성공적이었다고 대전관광공사는 자평했다. 반면 전문가들의 의견은 조금 달랐다. 대전이 '빵의 도시'라는 이미지 브랜드화가 부족했고 개최장소도 문제가 있었다고 꼬집었다.

8일 오전 10시 중도일보 스튜디오에서 열린 신천식의 이슈토론에서는 이희성 단국대 천안캠퍼스 교수, 오세훈 대전관광공사 관광사업단장, 장동의 대한제과협회 대전광역시지회장, 장수현 대전상권발전위원회장이 참여한 가운데 '2023 대전빵축제, 본질을 살펴 미래로 향한다'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희성 단국대 교수는 "'축제'라는 것은 매출이라는 직접적 효과뿐 아니라 지역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쇼핑·숙박 등 지역경제 낙수효과까지 연계돼야 하는 데 이번 빵축제는 '빵 판매전'에 불과했다"고 비판하고 "행사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명확하게 하고, 간접적 효과도 고려해 축제를 더욱 체계화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이 왜 빵의 도시이며 강점이 뭔지 어떤 콘텐츠로 만들어 갈 것인지가 앞으로의 빵축제의 발전을 위해 깊이 있게 고민할 부분이다"고 덧붙였다.



장수현 대전상권발전위원회장은 "1·2회는 민간 주도로 옛 충남도청에서 개최했는데 당시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업체나 시민들의 호응이 컸다"며 "올해 초반 불협화음으로 인해 행사가 관 주도로 바뀌고 조직위 구성도 없이 진행되면서 협회나 업체와의 소통이 부족해 행사가 이전보다 후퇴한 면이 있어 아쉬움이 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이번에는 서대전공원에서 열렸는데 주차문제, 주변 상권 활성화 미흡 등 장소 선정이 좋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올해 축제 기획단계부터 참여한 장동의 대한제과협회 대전지회장은 "업체마다 준비했던 물량이 일찌감치 동나면서 방문객들의 불만이 있었다. 이는 현장 판매량을 사전에 예측하기 힘들고, 빵을 추가로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다"면서 "이번에 부족했던 점들이 다음 축제 때 반복되지 않도록 앞으로 더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사업단장은 "참가업체와 방문객 수가 해마다 크게 늘어 인지도 확장, 행사내용 면에서 당초 목표를 달성했다고 본다"며 "행사일이 이태원 참사 1주년이 되는 날이어서 안전에 더욱 신경을 써서 진행했고 다행히 사고 없이 잘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문가들의 조언대로 축제가 장기적으로는 민간 주도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며 "앞으로 협회나 업체 등과 잘 소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현옥란 기자 seven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천안 쌍용동 아파트서 층간소음 문제로 살인사건 발생
  2. [이차전지 선도도시 대전] ②민테크"배터리 건강검진은 우리가 최고"
  3. 대전시 2026년 정부예산 4조 8006억원 확보...전년대비 7.8% 증가
  4. 대전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공유재산 임대료 60% 경감
  5. [기고]농업의 미래를 설계할 2025년 농림어업총조사
  1. [문화人칼럼] 쵸코
  2. [대전문학 아카이브] 90-대전의 대표적 여성문인 김호연재
  3. 농식품부, 2025 성과는...혁신으로 농업·농촌의 미래 연다
  4. [최재헌의 세상읽기]6개월 남은 충남지사 선거
  5. 금강수목원 국유화 무산?… 민간 매각 '특혜' 의혹

헤드라인 뉴스


대전시, 산단 535만 평 조성에 박차…신규산단 4곳  공개

대전시, 산단 535만 평 조성에 박차…신규산단 4곳 공개

대전시가 산업단지 535만 평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4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신규 산단 4곳을 공개하며 원촌 첨단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 조성 확장안도 함께 발표했다. 대전시의 산업단지 535만 평 조성계획은 현재 13곳 305만 평을 추진 중이며, 이날 신규 산단 48만 평을 공개해 총 353만 평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원촌 첨단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는 유성구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를 활용한 바이오 중심 개발사업이다. 당초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에 약 12만 평 규모로 조성계획이었으나,..

꿈돌이 협업상품 6개월 만에 23억 매출 달성
꿈돌이 협업상품 6개월 만에 23억 매출 달성

대전시는 지역 대표 캐릭터 '꿈돌이'를 활용한 지역기업 협업 상품 7종이 출시 6개월 만에 2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꿈돌이 라면'과 '꿈돌이 컵라면'은 각각 6월과 9월 출시 이후 누적 110만 개가 판매되며 대표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첫 협업 상품으로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11월 말 기준 '꿈돌이 막걸리'는 6만 병이 팔렸으며, '꿈돌이 호두과자'는 2억 11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청년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경제 조직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 밖에도 '꿈돌이 명품김', '꿈돌이 누룽지',..

2025년 세종시 `4기 성과` 토대, 행정수도 원년 간다
2025년 세종시 '4기 성과' 토대, 행정수도 원년 간다

2022년 7월 민선 4기 세종시 출범 이후 3년 5개월 간 어떤 성과가 수면 위에 올라왔을까. 최민호 세종시장이 4일 오전 10시 보람동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수도를 넘어 미래수도로 나아가는 '시정 4기 성과'를 설명했다. 여기에 2026년 1조 7000억 원 규모로 확정된 정부 예산안 항목들도 함께 담았다. ▲2026년 행정수도 원년, 지난 4년간 어떤 흐름이 이어지고 있나=시정 4기 들어 행정수도는 2022년 국회 세종의사당 기본계획 확정 및 대통령 제2집무실 법안, 2023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추울 땐 족욕이 딱’ ‘추울 땐 족욕이 딱’

  •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 급식 차질로 도시락 먹는 학생들 급식 차질로 도시락 먹는 학생들

  •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