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새 야구장 명칭, '대전 포함' 상식적이다

  • 오피니언
  • 사설

[사설] 새 야구장 명칭, '대전 포함' 상식적이다

  • 승인 2025-01-15 17:50
  • 신문게재 2025-01-16 19면
대전의 신축 야구장 명칭을 둘러싼 논란에 비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화이글스 구단이 야구장 명칭을 연고지인 '대전'을 빼고 '한화생명볼파크'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진 탓이다. 명칭이 확정되면 프로야구 10개 구단 중 연고지가 이름에서 빠진 유일한 야구장이 된다. 대전시는 최근 새 야구장 이름을 '대전한화생명이글스파크'로 변경할 것을 요청했으나, 한화 측이 개장이 임박해 명칭을 바꾸는 것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혀 이를 철회했다.

한화는 지난해 6월 새 구장 명칭을 결정해 대전시에 통보했다고 한다. 뒤늦게 문제점을 인식한 대전시가 명칭 변경을 요구했지만, 한화는 구장 사용권을 준 상황에서 시가 결정할 권한이 없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 안일한 행정이 논란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으나 살펴볼 부분이 있다. 새 야구장 총사업비 2074억원 중 국비를 제외한 시민 혈세는 1438억원, 한화는 486억원을 부담했다.



수년 전 야구장을 신축한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와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와 비교하면 한화의 분담금이 많은 것도 아니다. 삼성은 2016년 개장한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 건설비 중 500억원, 11년 전인 2014년 문을 연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 기아는 300억원을 분담했다. 두 개 구단의 계약은 25년 간 구장 사용권 등 한화의 조건과 거의 같고, 협약 과정에서 구장 명칭에 연고지명을 포함하는 것으로 지자체와 합의했다.

새 구장 명칭에 그룹명이 아닌 계열사인 '한화생명'이 들어간 것도 10개 구단 중 유일하다. 한화가 한화생명에 명칭권을 판매해 생긴 일이라고 한다. 삼성과 기아가 계열사를 구장 명칭에 넣지 않은 것은 상식에 벗어나기 때문일 것이다. 수년 간 하위권 성적에도 '보살' 소리를 들으며 한화이글스를 응원하는 팬들은 구장 명칭에 동요하고 있다. 새 구장 명칭에 연고지를 넣는 것은 프로스포츠계에서 상식에 가깝다. 대전시와 한화 측이 합리적인 결론을 내길 바란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랭킹뉴스

  1. [이차전지 선도도시 대전] ②민테크"배터리 건강검진은 우리가 최고"
  2. 대전시 2026년 정부예산 4조 8006억원 확보...전년대비 7.8% 증가
  3. 대전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공유재산 임대료 60% 경감
  4. [기고]농업의 미래를 설계할 2025년 농림어업총조사
  5. [문화人칼럼] 쵸코
  1. 천안 쌍용동 아파트서 층간소음 문제로 살인사건 발생
  2. [대전문학 아카이브] 90-대전의 대표적 여성문인 김호연재
  3. 농식품부, 2025 성과는...혁신으로 농업·농촌의 미래 연다
  4. [최재헌의 세상읽기]6개월 남은 충남지사 선거
  5. 금강수목원 국유화 무산?… 민간 매각 '특혜' 의혹

헤드라인 뉴스


대전시, 산단 535만 평 조성에 박차…신규산단 4곳  공개

대전시, 산단 535만 평 조성에 박차…신규산단 4곳 공개

대전시가 산업단지 535만 평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4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신규 산단 4곳을 공개하며 원촌 첨단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 조성 확장안도 함께 발표했다. 대전시의 산업단지 535만 평 조성계획은 현재 13곳 305만 평을 추진 중이며, 이날 신규 산단 48만 평을 공개해 총 353만 평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원촌 첨단바이오 메디컬 혁신지구는 유성구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를 활용한 바이오 중심 개발사업이다. 당초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에 약 12만 평 규모로 조성계획이었으나,..

꿈돌이 협업상품 6개월 만에 23억 매출 달성
꿈돌이 협업상품 6개월 만에 23억 매출 달성

대전시는 지역 대표 캐릭터 '꿈돌이'를 활용한 지역기업 협업 상품 7종이 출시 6개월 만에 2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꿈돌이 라면'과 '꿈돌이 컵라면'은 각각 6월과 9월 출시 이후 누적 110만 개가 판매되며 대표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첫 협업 상품으로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11월 말 기준 '꿈돌이 막걸리'는 6만 병이 팔렸으며, '꿈돌이 호두과자'는 2억 11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청년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경제 조직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이 밖에도 '꿈돌이 명품김', '꿈돌이 누룽지',..

2025년 세종시 `4기 성과` 토대, 행정수도 원년 간다
2025년 세종시 '4기 성과' 토대, 행정수도 원년 간다

2022년 7월 민선 4기 세종시 출범 이후 3년 5개월 간 어떤 성과가 수면 위에 올라왔을까. 최민호 세종시장이 4일 오전 10시 보람동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수도를 넘어 미래수도로 나아가는 '시정 4기 성과'를 설명했다. 여기에 2026년 1조 7000억 원 규모로 확정된 정부 예산안 항목들도 함께 담았다. ▲2026년 행정수도 원년, 지난 4년간 어떤 흐름이 이어지고 있나=시정 4기 들어 행정수도는 2022년 국회 세종의사당 기본계획 확정 및 대통령 제2집무실 법안, 2023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추울 땐 족욕이 딱’ ‘추울 땐 족욕이 딱’

  •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12·3 비상계엄 1년…‘내란세력들을 외환죄로 처벌하라’

  • 급식 차질로 도시락 먹는 학생들 급식 차질로 도시락 먹는 학생들

  •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 양자 산업화 전초기지 ‘KAIST 개방형 양자팹’ 첫 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