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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미 세종국제고 교사. 사진=시교육청 제공. |
'무탈하고 안온한 삶'을 가치 있게 여기는 세태가 반영된 말이라는데, 저는 그저 처음에 소리가 예뻐서 제 마음에 들였더랍니다. 그런데 요즘 유행하는 신조어가 낯선 저에게 어찌된 일인지 '아보하'는 찰지게 달라붙어 잊히지 않았습니다.
기억하려 애쓰지도 않았는데 "왜지?" 싶습니다. 요즘 학교의 일상이 언감생심 '보통의 하루'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일까요? 학년 말 각종 마무리와 생활기록부 기록에 정신없이 바쁘니까요. 그도 아니면 교육에도 '개혁'이니 '혁신'이니 그런 말들이 예사처럼 붙는 세상이기 때문일까요?
'아주 보통의 하루'를 살고 싶어하는 모두는 경쟁에 숨 막히고, 성취는 맛보기 힘들고, 적응은 버겁고! 잠재된 불안이 달콤하게 들리는 말이나마 붙든 것일까요?
아, 생각해보니 '아보하'라는 말을 저도 모르게 기억하는 이유를 이렇게도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제 뇌가 이미 알고 있던 '아로하'라는 단어 옆에 '아보하'를 붙여 놓았다구요.
'아로하'로 착각을 한 것은 일종의 스토리텔링으로 기억을 더욱 강화했구요. 어찌 되었든 '아보하'는 의도치 않게 장기 기억으로 넘어간 것 같습니다. 무해한 것 같지 않으니 좋은 친구가 되려고 합니다.
저는 학교에서 무해한 진로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힘은 별로 없어요~) 진로상담실은 작지만 학생들에게 해가 되지 않는 득이 되는 공간을 지향합니다. 그것이 때로는 진로를 상담하는 곳일 수도, 경쟁에 지친 마음이 쉬어 가는 장소일 수도, 필요한 진학 정보를 얻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모두에게 진로 상담실은 무해한 곳으로 열려 있습니다. 상담실 밖은 경쟁이니 평가니 지치게 만드는 일상이 있는 곳이나, 진로 상담실은 누구라도 이곳에 와서 작은 문을 닫으면 잠시 쉬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로 교사의 '경청(敬聽)'이 주는 힐링이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렇게요!
아주 보통의 어느 날, 한 학생이 문을 열고 쭈뼛쭈뼛 들어옵니다. 진로를 바꿔야 할 것 같다고 합니다.(성적이 잘 안 나오나 봅니다) 하지만 경험이 많은 교사는 그가 느꼈던 좌절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읽습니다.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고 지기 싫어하는 마음과 좌절감, 불안도 읽어 줍니다.
저는 차도 따뜻하게 타서 건네줍니다. 진로보다 원하는 성적이 나오지 않아 불안하고, 자신의 조급함이 문제였다는 것을 알아챈 모양새입니다. 이 학생에게 성적은 무엇이든 할 수 있을 마치 절대 반지와 같습니다.(학생을 쥐락펴락하고 있습니다.)
저는 살살 학생의 시계를 늘려 줍니다. 학생은 많은 날들이 있었고, 더 많은 날들이 있을 것임을 알아챕니다. 그 안에는 자신의 기대치를 높인 경험도 있고, 그를 좌절케 한 일도 있습니다. 인생에서 성적은 한 부분임을 알아차릴 것입니다.
그리고 아픔이 한 장의 스토리가 될 미래의 어느 날도 있습니다. 비로소 숨이 쉬어진 학생은 보이지 않던 것들을 봅니다. 학생은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섭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진실한 태도로 자신에게 공감하여 주는 사람을 만나면 용기를 얻고 씩씩함을 되찾습니다. 진로상담실 밖에서 그들의 바쁜 걸음과 생기 있는 눈동자를 볼라치면 공감의 힘을 실감합니다.
인공지능(AI) 시대, 인간보다 사물이나 기술 친화적인 디스커넥트한(분리) 인간형이 유리하다고 해도, 저는 여전히 인간이 주는 공감의 힘을 믿으며 '아주 보통의 하루'를 살고자 합니다. 무해하고 득이 되는 장소 진로상담실, '경청'이 주는 힐링의 공간입니다. 많이 찾아와 주세요!
2025년 대한민국 모든 곳에서 평범한 일상이 가득차길 또한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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